점심 먹고 커피 한 잔을 마시는 것이 습관성이라 생각했는데, 그건 그냥 단순한 습관성이 아니라 오후의 졸음을 방지하는 것이었어. 4시 넘어가는 이 시점에 졸려 미칠 지경이다. 그래서 연관성없는 책들을 모아 책탑 사진을 찍어 보고 있음.



앞부분을 살짝 읽어봤는데 역시나 편견이 박혀있는 걸 빼내지는 못하고. '종교권력은 세계역사를 어떻게 움직였나'라는 제목은 거창한데 내용은 좀 미시적으로 담고있다. 

재테크 내용은 아직 보지 못했고, 인생명강 시리즈는 그 특색에 맞게 어렵지 않게 쓰여졌는데 오히려 경제학 도서가 재미있다. 그리고 백영옥작가의 에세이와 어린이도서. 나쁘지않네.











 '당신을 이어 말한다' 이길보라. 

"내 앞에 서서 먼저 말하고 선언하고 행동해왔던 당신의 용기로 이어 말한다"


아티비스트는 예술가이자 활동가 두 개의 정체성을 가지고 연대, 활동, 작업하는 이들을 말한다. 아티비스트인 저자는 페미니즘과 장애인권의 관점에서 자신의 삶을 새롭게 들여다본다. 페미니즘을 만나 여성으로서 살아왔던 경험에 언어가 생겼고, 코다(농인 부모에게서 태어난 자녀를 일컫는다)라는 단어를 알게 된 후 '들리지 않음'을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었다. 저자의 말하기는 이때부터 가장 정치적인 행위가 된다. "그런 순간과 시도를 마주할 때마다 희망이 생긴다. 장애라는 단어를 굳이 가져다 스지 않아도 될 때, 그런 분류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사회가 어쩌면 가능할지도 모른다고" 우리를 앞섰던 이들의 용기에 이어말하는 다큐멘터리 감독의 첫 사회비평집.


















나는 나와 산다. "혼자인 지금, 안전한가요?" 1인 가구의 진짜 걱정은 밥을 혼자 먹는 게 아니다. 사회제도가 3-4인 가구에 부합하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제도권의 보호와 승인 바깥에 머무르기 쉽다는 게 문제다. 혼자 사는 저자가 각기 다른 조건을 가진 혼자 사는 사람 스무명을 만나 '안녕'을 물었다. 국가가 외로움을 다루는 방식을 비롯해 혼자인 사람들이 하는 걱정을 살폈다. 혼자라서 불안한게 아니라 사는 방식이 잘못됐다고 겁주는 사람들 때문에 불안한 이들. 1인 가구가 처하기 쉬운 '불안한 거처'와 혈연, 혼인 관계가 아닌 '보호자'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다룬다. 저자의 말대로 한 존재가 고립에 처하는 건 관련 정책이 없어서가 아니라 '누더기 정책'때문일수도 있다.


엊그제 알쓸범잡에서 1인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늘어나는 범죄의 유형이 절도와 성범죄라고 하던데 딱 그 말이 떠오르게 하는 책이다. 










편견. 

혐오와 차별의 밑바탕에 편견이 자리한다. 편견은 '잘못된 일반화'에 근거해 한 집단과 그 구성원에 대해 지니는 적대적 태도와 감정이다. 편견은 적대적인 말로 시작해 차별적인 행위, 물리적인 공격으로 발전한다. 인류는 이미 나치의 홀로코스트를 통해 편견의 최후 단계를 경험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편견적 인간과 편견 사회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뿌리 깊은 혐오와 차별을 걷고 관용을 키울 방법은 무엇인지 탐구한다. 반세기전에 나왔지만 코로나19 사태로 특정지역과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 발언이 기승을 부리는 요즘의 한국사회를 설명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저렴한 것들의 세계사.

"따라서 1400년대 이후의 역사는 인류세가 아니라 자본세로 명명되어야 한다"

인류 문명이 개발되면서 불평등 문제는 심화되고 기후는 '비상사태'를 맞았다. 이런 문제들은 금융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의 역기능이나부산물쯤으로 이해된다. 반세계화활동가(라즈파텔)와 사회학과 교수(제이슨 W. 무어)인 저자들은 "자본주의가 감춰온 비용'을 현세대의 우리가 지불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인류문명은 값진 것들을 저렴하게 만듦으로써 진보해왔다. 자연, 돈, 노동, 돌봄, 식량, 에너지, 생명 이 일곱가지 자원이 싸구려로 취급받게 된 역사적인 맥락을 파고든다. 값진것이 저렴해질 수 있었던 건 군대와 성직자, 회계사, 인쇄물 덕분이었다. 저자는 '인류세'가 아니라 '자본세'로 명명되어야한다고 주장한다. 600년을 지나온 자본주의 역사를 낯설게 보는 관점을 제공한다.


유튜브가 책을 집어삼킬 것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모른다' 다만 유튜브와 책이 우리 짐작처럼 적대적 관계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처음에 유튜브를 볼 때 요거만 봐야지 하고 보기 시작하지만 '보다 보면' 저것도 재밌겠네 하면서 계속 보는 행위는 우리가 읽기에서 상상했고 또 읽기를 잘하는 사람들이 하는 방식이다. 


그러니까 그건 맞는 말인데 뭔가 좀 다른 느낌이다. 같은 내용의 책과 영상이 있다면. 쉽게 말해 원작 소설을 영화로 만들었을 때 원작이 궁금해지기는 하지만 그래도 50%가 넘는 비율로 나는 영상에 먼저 손이 갈 것 같기는 하다. 

반지전쟁이나 해리포터만 봐도. 책은 겨우 한두번 읽었지만 영상은 적어도 서너번은 더 보지 않았는가말이다. 

아니. 그보다. 나이를 먹으면서 책읽기에 집중이 안되고 있다. 지금도 뭔가 하나에 진득하게 집중을 못하고 있다.

그래도 밀려있던 시사인과 주간경향은 깔끔히 치울 수 있게 되었고. 이제 재활용 정리를 하고 집에 갈 준비를.









미스테리아 35호 소식에 34호도 구입하지 않았다는 걸 알았다.

이제 습관적으로 장바구니는 5만원을 넘게 채우고 있는데 최근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는 알라딘에서도 자꾸만 적립금을 뿌리고 있으니 한 권씩 주문하고 있다. 습관적인 주문. 근데 분명 예전에는 우리 동네는 편의점 배송이 안되었었는데 이젠 되나보다. 아예 시도를 해보지도 않았는데 지난 주에 무심코 클릭했더니 - 한 권 주문하면서 폰으로 주문을 한 것도 우연이 필연으로 넘어가게 되는 것이었지. 그래서 편의점으로 주문하고 두 번의 주문을 한번에 찾으면서 절약한 배송비 천원은 편의점에서 시원한 음료를 사 마시는 것으로 탕진. ㅎ 그래도 좋다며 신나서 집으로 갔는데 뭐.


 책사러 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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