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터에서의 마음챙김 - 출근 불안증, 무력감, 좌절감을 씻는 사무실 명상법
리 와이스 지음, 김영정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근불안증, 무력감, 좌절감을 씻는 사무실 명상법'이라는 부제가 달려있는 이 책은 일을 하고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일터에서의 마음챙김'이라는 제목이 더 강하게 느껴지는데 어떤 일을 하고 있든 최종적으로 모든 것은 나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것이라 생각을 하며 이 책에 대한 기대가 컸다. 사실 내가 하는 일에 대한 것보다는 관계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가 더 커서 스트레스와 무력감, 좌절감을 바꿀 수 있는 마음변화와 행동변화가 조금은 절실하게 필요했기 때문에 책을 받고 바로 펼쳐봤는데 내가 예상했던 내용이 아니라 당황스러웠다. 이런 당혹감에 잠시 책을 덮어두었다가 다시 펼쳐봤는데 문득 이 책을 십년쯤 전에 읽어봤다면 지금 나의 직장생활은 달라졌을까, 생각해보게 되었다. 


내가 얻으려고 했던 마음챙김이 아니라 책의 내용을 진지하게 읽게 되지는 않았지만 일을 하는 나의 마음, 내가 하는 일에 대한 목적의식 혹은 자긍심과 책임감 그리고 일을 통해 나 자신을 성장시키고 있는지 돌이켜보게 되기는 했다. 

오랜 직장생활을 하며 늘 같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해마다 바뀌는 규정들에 의해 구체적인 업무는 늘 바뀌었고 그에 대한 교육이 필요했기에 어느 정도의 긴장감과 새로운 내용을 숙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부분도 많고 직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처리해야하는 데이터량도 해마다 증가해 결코 쉽게 일을 하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내가 가장 힘든 부분은 과중된 업무가 아니라는 생각을 한다. 


지금 내게 가장 크게 다가오는 부분은 직장에서의 '관계'와 '동료의 무책임으로 인한 업무과중'인데 사람은 바뀌지 않을 것이고 이 상태로 일을 한다는 것은 당연히 스트레스 상황일뿐이라 그런 상황에서 오로지 나 자신만을 위한 마음챙김을 찾아보려고 했는데 그 어떤 책도 그것을 해결해주지는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는 것 역시 이 책을 읽은 효과일까, 라는 생각도 해본다. 

"때때로 우리는 지나치게 두려움에 익숙해진 채로 성장한다. 따라서 그것이 얼마나 우리를 뒤로 잡아끌고 있는지 깨닫지 못한다"(302)라고 말하며 두려움이 목록 시도하기를 요청하는데 '힘들어서 피하고 싶은 동료'를 떠올리게 되었다. 솔직히 내가 떠올리는 그 동료는 나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동료들이 같이 일하기를 꺼리고 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내가 힘들어하는 것은 '관계'보다 그 동료의 무능함과 무책임함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나뿐만 아니라 모두들 그것때문에 그 동료와 프로젝트 진행을 꺼리는데 나는 어쩔 수 없이 관련된 일이 많아 한숨만 나온다. 그 동료와의 커피 한 잔이 문제가 아니라 그 동료의 업무능력향상과 책임감이 생기기 전에는 해결되지 않을 문제같아서이다.


그래도 직접적이지는 않지만, 내가 강렬히 느끼는 감정적인 부분들은 그저 관계로 인한 부정적인 감정인것뿐만이 아니라 '일'과 관련된 것이니 지금까지와는 다른 해결법을 찾고 어쩔 수 없는 부분들은 그냥 그대로 인정을 해버리는 것이 지금 내 직장에서의 마음챙김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감정을 감정적으로 폭발시키지 않고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나오게 하는 것, 어쩌면 이것이 내게 필요한 마음챙김 훈련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