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 가볍게 시작해 볼수록 빠져드는 한국 현대미술 방구석 미술관 2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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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가들에 대한 이야기가 뭐 특별할 것이 있겠는가, 라는 생각을 하지만 늘 미술관련 책이 나오면 궁금하기는 했다. 

그런데 가만 생각해보니 외국의 유명한 작가들에 대한 이야기는 그들의 삶이나 작품 세계, 작품에 대한 것까지 많이 읽어봤는데 정작 한국 작가들에 대해서는 이름 정도만 들어보고, 그것도 이중섭이나 박수근의 그림, 유명세로 인한 백남준, 김환기 혹은 진위여부로 이슈가 되었던 천경자 정도일테고 그나마 그들의 작품마저 많이 본 기억은 없다. 내 개인적 취향으로는 이중섭의 소 그림보다는 아이들의 그림이 더 좋아 찾아본 기억이 있고 박수근의 순박하고 단아한 작품들은 그 느낌 자체가 너무 좋아서 기억하고 있다.


어렴풋이 김환기에 대한 이야기와 그의 작품세계에 대한 글을 접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 책을 통해 조금 더 알게 된 김환기의 삶은 안타까움을 넘어 화가 날 지경이다. 물론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지나며 모두가 녹록치않은 삶을 살아야했지만 거기에 더해 정치적으로 이용당하기까지 했던 예술가들의 고난은 더욱 더 마음아프게 하고 있다. 


예전에는 미처 못느꼈었는데 추상적이라고만 생각했던 김환기 작품의 색감은 실제로 보면 얼마나 감동일까, 생각해보게 된다. 그런데 무엇보다도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천경자의 생태, 그녀의 그림에서 빼놓을 수 없다는 뱀 그림이었다. 

학창시절에 이웃학교의 미술전시회가 있어서 미술과제로 찾아갔었는데 그곳에 선생님의 추상화가 걸려있었고, 미술부 학생의 설명은 그 꿈틀거리는 형상이 봄의 태동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던 그림이 어렴풋이 기억난다. 천경자의 생태를 보는 순간 그 그림이 떠올랐고, 뱀의 형상이 부정이 아닌 긍정의 모습으로 보이는 것이 신기했다. 


이름만 들으면 그들의 작품이 바로 떠오르지는 않을지 몰라도 그 이름만큼은 모두에게 익숙한 우리 미술가들의 삶을 들여다보니 어쩌면 한결같이 고난의 삶을 살아왔는지... 흥미위주의 에피소드를 담은 글이 아니라 우리 작가들의 삶을 보여주는 것이 좋았고 작가들의 많은 도판이 실려있어서 더 좋았다. 처음 책을 펼쳤을 때 생각보다 글이 더 많았고 그림 도판이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책읽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았는데 의외로 글이 너무 쉽고 빨려들어가게 만드는 내용인데다, 어려운 미술 감상이나 미술사적 가치에 대한 것이 아니라 작가와 그 작가의 작품 자체에 관심을 두고 감상할 수 있게 해주고 있어서 금세 읽을 수 있었다. 원래 좋아했던 이중섭이나 박수근의 그림도 그랬지만 무엇보다 천경자와 김환기의 그림도 다시 보게 만드는 끌림을 갖게 해주었다. 물론 나혜석이나 이응노, 유영국, 장욱진, 백남준, 이우환... 모두의 작품이 다 좋았지만 이전에는 좀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김환기의 그림과 색감이 좋아서 사진이 아니라 실제 그의 작품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더 간절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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