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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의상 다양하게 그리기 - 동작과 주름 표현법
라비마루 지음, 문성호 옮김, 운세츠 감수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10월
평점 :
내가 만든 캐릭터에게 멋진 옷을 입히고 싶어, 라니. 그런 생각을 해보지 않았었는데 갑자기 이 책을 보면 인체 드로잉에 더해 기본적인 그림 그리기가 더 풍부해지고 섬세해질 것 같은 기분이었다. 그래서 의욕 가득한 마음으로 책을 펼쳤는데, 예상과는 달리 바로 그림을 그릴수는 없었다. 기본적인 그림 실력을 쌓은 후 세부적인 그림 그리기를 늘려나가야 하는데 아무런 기초없이 욕심만 부렸으니 당연한 결과일수밖에.
자신감있게 들었던 연필을 내려놓고 일단 이론적인 학습을 시작해보자는 생각으로 실전을 뺀 공부를 시작해봤다. - 사실 첫장은 그림을 그려보면서 했는데 가장 기본인 티셔츠를 그리려고 할 때 팔을 내린 상태에서의 옷자체의 주름, 팔을 앞으로 뻗거나 위로 올렸을 때 혹은 상체가 살짝 비틀렸을 때의 주름 모습이 다 다르고 그 방향까지 표시되어 있어서 그림을 그릴 때의 기본은 역시 세심한 관찰이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또한 주름의 형태는 또 의상이 어떤 재질로 만든 것이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은 미처 생각해보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림을 보면서 직접 팔을 올리거나 몸을 비틀어 옷에 생기는 주름이나 명암을 살펴보니 역시 훨씬 더 명확하게 보이는 느낌이다.
옷의 디자인이나 재질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주름의 형태와 세밀한 부분들의 묘사를 할 때 필요한 설명이 되어 있는데 일단 캐릭터 의상을 그리는 요령의 첫째는 '구조 파악'이다. 옷자체의 구조, 주름이 생기는 구조를 파악하고 어려운 디테일을 막바로 그리기보다는 모양을 블록으로 바꿔 간략하게 그려본 다음 구조파악이 되면 세부적인 묘사를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옷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이런 흐름은 움직임이 있는 포즈를 그릴 때 역동적인 모습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된다. 중간중간 칼럼이 있는데 그림 묘사를 할 때 조금 더 잘 그릴 수 있는 팁이 담겨있어서 그림 초보에게는 매우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만화는 각 인물의 개성이나 성격, 직업 같은 정보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기때문에 의상에 따라서도 각 인물의 특징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도 이 책을 보기 전까지 별다른 생각을 하지 못했었다. 그림의 기초실력없이 캐릭터 의상을 표현한다는 것이 쉬운일이 아니라는 생각을 했는데 자꾸 들여다보고 있으려니 기본 익히기를 하면서 의상 그림을 그리는 연습도 조금씩 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한다. 꾸준히 노력할 수 있을지는 장담하지 못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