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주는 것들과의 이별 - 불편한 감정 뒤에 숨어버린 진짜 나를 만나다
손정연 지음 / 타인의사유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편한 감정뒤에 숨어버린 진짜 나를 찾아서, 라는 부제때문에 이 책에 관심이 생겼다. 상처를 주는 것 혹은 상처를 받는다는 것에 대한 극복이라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지만 그것이 관계속에서 생긴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조금씩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걸 생각해 볼 수 있지만 그것을 불편한 감정 뒤에 숨어버린다는 시선으로 바라보지는 않았다. 아니, 사실 나 역시 나 자신에 대해 잘 몰랐던 부분인데, 지난 추석에 가족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다 누군가 나에게 평소 감정을 꾹 눌러담으며 참지 말고 힘들고 불편한 것이 있으면 그냥 이야기를 하라고 했었어서 더욱 마음이 쓰였다. 평소 감정 표출을 가리지 않고 잘한다고 생각했었는데 그런 단순함이 아니었었나, 생각해보게 된 것이다.


이 책을 처음 펼쳤을 때 잠시 고민을 했다. 책을 읽듯이 처음부터 순차적으로 읽을까 아니면 심리상담을 받아보듯 책에서 권장하는 순서를 찾아 읽을까 고민하다가 그냥 끌리듯 처음에는 필요한 부분을 먼저 찾아 읽기 시작했고 어느정도 필요한 부분에 대한 내용을 읽고난 후 다시 순차적으로 글을 읽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지금 현재의 내가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있을 때 그에 대한 도움이 되는 내용을 먼저 읽는 것이 책의 내용에 더 집중을 하게 되어 좋았다. 

목차를 참고해서 읽기 시작해도 좋은데 사실 나는 첫번째 장을 읽으며 '무심코 내뱉는 말로 상처주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공감하며 읽은 후 '나에게 상처 주는 사람을 견디는 것이 힘들다면', '나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게 어려워 관계에서 도망치고 있다면'을 먼저 찾아 읽었다. 파트1을 그렇게 읽고나면 그 다음은 상처의 치유를 위해 필요한 것들을 생각해보게 된다. 


저자는 첫머리에 상처를 극복한다는 것은 상처로부터 덜 괴오룬 상태가 되는 것, 시간이 지날수록 그것을 이겨낼 수 있는 자신감을 얻게 되는 것, 즉 상처의 집을 비우고 불완전하고 서툰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완벽한 사람이 없는 것처럼 누구나 상처를 받고 혹은 의도치않았지만 또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면서 살아갈 수 밖에 없는 것이 인간이라는 것을 생각하게 하며 그런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상처 극복의 시작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새삼스럽게 하게 된다.


내가 요즘 많이 느끼고 있는 부분이라 더욱 공감이 갔던 부분은 '감정의 기억을 바꿔보기'였다. 상처의 집을 비우는 다섯가지 열쇠 - 녹슨 감정 다루기, 나와의 거리두기, 공감 더하기, 기억의 맥락 바꾸기, 내려놓기 - 는 단순간에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것을 기억하면서 상처의 치유를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다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