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서양미술 인문여행 시리즈 14
샤를 블랑 지음, 정철 옮김, 하진희 감수 / 인문산책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감상을 하는데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아는만큼 보인다고, 미술작품에 대해 더 많은 이해를 하고 있다면 평범해 보여 그냥 지나치게 되는 그림도 다시 보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여행을 가서 루브르 박물관에 들어가게 되었을 때 사람들이 별로 없는 입구쪽으로 가이드를 따라 들어가는데 그때 처음으로 장 드 봉의 초상화를 봤는데 루브르의 작품 안내 지도를 보면 그 초상화가 무려 1번으로 되어있다. 문외한인 내가 보기에 뭔가 특별한 것은 모르겠는데 당시 안내해주신 분이 정면 초상화의 입체적인 표현이 회화 역사의 전환점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을 해주었던 기억이 난다. 미술 감상이라는 것은 나의 느낌대로, 라는 것도 맞는 말이라 생각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이처럼 미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보는 것도 또 하나의 감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로 본다면 '교양 서양 미술'은 '마침내 발견한 회화의 문법'이라는 부제처럼 나 개인의 감상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회화 작품을 보는 방법에 대한 글이란 생각이 든다.


이 책은 회화가 어떻게 독립적인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탄생하고 발전하게 되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회화를 감상할 때 고려해서 봐야하는 부분들, 그러니까 그림이 보여주는 의미나 상징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측면의  구상이나 통일성, 원근법 같은 구도에 대한 부분 그리고 빛이나 명암, 색상 등에 대한 색조표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으로 그림을 보는 관점을 설명하고 있다. 지금까지 화가 중심이나 시대의 흐름에 맞는 회화 사조에 대한 책을 주로 읽다가 그림의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설명을 하기 위해 회화 작품을 보여주고 있는 책을 읽고 있으려니 뭔가 어색한 느낌이었지만 나름 지금까지의 그림을 색다른 관점에서 보게 되니 흥미롭기는 하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회화에 대한 설명이 그리 재미있지는 않다. 아마도 눈으로 보면서 마음이 즐겁가나 위안이 된다면 그것이 훌륭한 작품이다, 라는 생각이 너무 강해서 그런 것인지도 모르겠다. 

잘 그린 그림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개인적인 감상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잘 표현해 낸 것이 포함된다는 생각이 든다. 


"예술은 자연을 모방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모방된 자연을 통해서 인간의 영혼을 표현하기 위해 상상된 것이다"(339)라는 문장이 모든 것을 다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한번쯤 깊게 음미해보게 된다. 

책을 읽고 나니 신화의 이야기로 현실의 정치, 사상, 문화를 담아낸 그림이나 순간의 인상을 담아내려 한 그림이나 추상적인 생각을 화가의 시선으로 담아내려 한 그림이거나 혹은 감자를 먹는 사람들을 그렸던 고흐의 시선... 정말 여러 화가와 그림들이 떠오르는데 나는 어느 정도의 교양을 쌓고 있는 것일까, 생각해보게 된다. 몬드리안의 비율도 모르고 색의 조화도 잘 모르기는 하지만 눈의 즐거움을 깨닫게 된다면 마음의 즐거움이 따라가게 되지 않을까 싶기는 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an22598 2020-10-09 06: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 미술 작품일 수도 있지만, 아름다움을 보는 눈은 모든 사람에게 이미 주어져있다고 생각해서,제 생각에도 나름대로 나름의 아름을 즐기면 될 것 같다고 생각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