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르케
매들린 밀러 지음, 이은선 옮김 / 이봄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 생각이 없었다.

키르케,가 누구였지? 하고 보니 태양신 헬리오스와 님프 사이에 태어난 마녀.

마녀,라고 하면 마녀특급배달 키카 외에는 별로 친해지고 싶지 않은데. 

아니, 이런 생각의 흐름대로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보자. 그 유명한 호메로스의 오딧세이아에 열광하고 트로이 전쟁이 배출한 온갖 영웅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자랐었는데 그 기나긴 이야기에서 여자들의 이야기는 뭐가 나왔었을까. 가장 아름다운 여인으로 전쟁의 희생양이 된 헬레나? 하지만 영화 트로이에서 그녀는 남편을 버리고 파리스와 함께 도망친 것으로 나온다. 오디세우스의 아내 페넬로페, 그녀 역시 무대의 주인공은 아니다. 오디세우스를 이야기하기 위한 마지막 여정의 무대장치를 완성하게 하는 배경일뿐. 

아테나, 아르테미스, 헤라 역시 쓸데없는 질투심과 자존심으로 인해 전쟁을 일으킨 여신들일뿐이다. 이 모든 이야기에 키르케가 나오던가?


메들린 밀러의 키르케를 읽으면서 '문학적 상상력'이 얼마나 위대한가,라는 생각을 새삼 하게 되었다. 오디세우스가 전쟁을 끝내고 고향인 이타케로 가는 기나긴 여정에서 키르케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짧은 한토막의 글이었다고 기억한다. 그런데 그 키르케를 주인공으로 하여 그녀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너무 멋있는 것이 아닌가. '멋'에 대한 개념이 다 다를 수 있겠지만.


키르케의 등장은 프로메테우스에게 측은지심을 느끼는 것에서부터 심상치않았다. 인간을 위해 불을 전해준 프로메테우스의 고통 - 신에게 고통이란 그리 큰 의미가 없을지 모르지만 - 에 마음을 기울이고 인간세계에 관심을 가진 그녀는 호기심을 넘어 인간세계를 동경하기도 한다. 그런 그녀가 어느 날, 순진하게도 인간 남자를 사랑하게 된다. 그 별볼일없는 인간남자가 키르케와 지내면서 그녀의 동생 칼리스와 결혼을 원했을 때 키르케는 좌절이 아니라 자신을 자각하게 된다. 그리고...


마녀 키르케의 마법은 단지 약초의 힘이라거나 마법만의 힘은 아니다. 마법을 성공시키기 위한 '의지'가 중요하고 그것은 마녀 키르케만이 아니라 페넬로페에게도 전해지는데 이 이야기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라는 생각을 한다. 운명에 맞서 자신의 미래를 바꾼다는 것은 의지의 힘이 큰 것이다. 

아, 너무 앞서가면서 뜬구름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아 나의 느낌은 이만 줄여야겠다. 메들린 밀러의 다른 글을 찾아봐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