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유럽 - 도시와 공간, 그리고 사람을 만나는 여행
조성관 지음 / 덴스토리(Denstory)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을 자주, 많이 다니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은 쉽게 갈 수 없다고 생각하니 더욱더 여행을 떠나고 싶어진다. 실제로 여행을 가는 것이 안되니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방구석 여행을 다니고 있는데 나 역시 방구석 여행의 한 방편으로 여행서를 찾기 시작했다. 아니, 물론 예전에도 여행 에세이는 많이 읽었지만 '언젠가 유럽'은 말 그대로 나도 언젠가 그들처럼 여행을 갈 수 있으리라는 미래의 희망을 갖고 펜과 노트를 준비하고 책을 펼쳐들었다. 그런데 이 책은 내가 기대했던 그런 책은 아니었다. 유럽의 멋진 풍경이나 건축물같은 문화유산만 생각했었는데 그저 눈에 보이는 아름다움만을 찾아 떠나는 여행서가 아니었다.

 

아는만큼 보인다,라는 말은 이제 진리처럼 되어버렸는데 이 책을 읽다보면 내가 너무 많은 것을 모르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 책에는 파리, 빈, 프라하, 런던, 베를린, 라이프치히의 6도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각 도시에서 이야기의 시작은 우리에게 친숙한 영화이야기로 시작하여 그 도시가 갖는 역사적인 의의와 시대, 문화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간다.

내가 가보지 못한 곳들이어서 다만 상상으로 유럽의 도시를 걸어본다. 오래 전 예술가들과 지성인들이 거닐었던 거리를 걸어보는 느낌은 어떨까.

특히 베를린에서의 느낌은 다를 것 같다. 책이나 방송을 통해서만 봤던 홀로코스트의 기념물 기둥을 돌아보는 느낌은 베를린 천사의 시에서 도시를 내려다보던 천사의 시선과 많이 다를까 싶기도 하고.

언젠가 런던에 가면 베이커 가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파리에 가면 예술가들이 드나들었다는 까페에서 차 한잔을 마셔볼 생각은 해봤지만 정작 그들의 사상이나 문화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다보니 정말 느리게 여행한다는 것의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오래전에 가족여행을 가면서 신부님을 통해 성지순례를 갔을 때 관광지보다는 성지를 둘러보며 단체여행이었다면 가보지 못했을 곳에서 천천히 순례자와 같은 마음으로 여행을 했었는데 그 기억이 정말 좋았었다. 그와 마찬가지로 이 책은 문화예술 여행으로, 나만의 속도와 방향으로 둘러보며 여행을 하기 위한 도움책으로 좋은 책이다. - 아는 만큼 보인다는 것을 실감하는 만큼 여행전에 더 많은 것을 알아야하지 않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