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난 장미 인형들
수잔 영 지음, 이재경 옮김 / 꿈의지도 / 2020년 5월
평점 :
절판


제목에서부터 이 책이 어떤 주제를 담고 있고 무엇을 말하고 싶은 것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은데, 더구나 책의 내용 전개조차 빤하게 알 수 있을 것 같았는데도 이 책은 그렇게 빤한 이야기만 담겨있지는 않다. 물론 광고문구처럼 엄청난 반전이라는 느낌은 없지만 스릴 넘치기도 하고 SF의 느낌으로 읽을 수 있는 소설이기는 하다.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학교의 학생인 필로미나는 기숙사 생활을 하며 완벽한 숙녀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는다. 내면뿐만 아니라 - 오히려 외면적으로 빈틈 하나 없는 완벽한 아름다움을 갖기 위해 피부를 다듬고 외모를 가꾼다. 살찌게 하는 당분 섭취를 제한받고 있지만 또래의 소녀들이 그러는 것처럼 필로미나는 사탕에 대한 탐욕은 버릴수가 없다. 그래서 단체 외출이 허용되면 가장 친한 친구 시드니와 함께 몰래 사탕을 구입하곤 한다. 여기까지는 다른 학교와 별다른 차이가 없어 보인다. 사춘기 소녀들의 일탈과 친구들의 우정과 학교 생활, 그녀들을 감시하는 사감 교사에 대한 반감 등등...

그런데 필로미나의 부모님은 한번도 그녀의 학교 생활을 보러 방문하지 않았고 엄마와 통화를 하기 위해 전화를 하면 항상 외출중이다. 그리고 어느 날 사라져버린 친구 레논로즈와 작별인사를 못 한 것은 물론 전화 연락도 못하고 편지를 전해 줄 주소조차 모른다는 것에 그녀의 소식이 더욱 궁금해지는데 학교에서는 그녀가 잘 지낸다는 말을 되풀이할 뿐이다. 게다가 학교 선생님들은 모두 남자들 뿐이며 학생들이 모두 자신들의 통제하에 있기를 원한다. 도대체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무엇일까?

 

길게 읽지 않아도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의 정체와 기숙학교 학생들의 정체를 알 수 있지만 이 책의 내용은 그들의 정체가 밝혀지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지 않다. 처음엔 왜 그런 설정을 뒀을까 싶었지만 책을 다 읽고 나면 저자가 전하고 싶은 주제가 더 강하게 느껴진다.

얼마전 프로축구가 개막을 했고 무관중 경기를 진행하는 중에 어느 한 구단에서 관중석을 채우기 위해 리얼돌을 앉혀놨다가 전세계적으로 망신을 당하고 결국 1억원 벌금이라는 징계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한때 논란이 있었던 리얼돌이 나같은 이들의 무관심 속에 아무런 제재없이 판매가 되고 있었다는 것을 새삼 인식하게 되었다. 사실 지금은 성인지 감수성이라는 개념도 생겨나고 많은 이들이 성차별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는 했지만 여전히 변화는 멀었고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하는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스릴러의 형식을 띠고 있는 이 소설이 미나와 그 친구들의 정체가 너무 쉽고 빠르게 밝혀지는데 정작 소설 속 당사자들은 자신들의 정체성에 대해 모르는 것처럼 이야기가 이어지고 있어서 좀 답답했었는데, 책을 다 읽고나니 어쩌면 그러한 부분들까지도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스스로 깨달음을 얻고 주체적으로 변화를 갖고와야 한다는 것이 그 시작이 아닐까, 싶은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