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상용 스트레칭북 (스프링북) - 어디든 세워두고 30초만 따라 하세요!
브레이니 피트니스 랩 지음, 피지컬갤러리 의학 전문가 그룹 감수 / 시간과공간사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달 정도 집 공사를 하느라 스트레칭과 요가를 하지 못했다. 운동에 게으른 나는 모든 걸 책으로 배워서 요가 역시 책을 보면서 조금씩 따라 하곤 했었는데 사실 그 효과를 실감하지는 못했었다. 하지만 아프고 나니 별것아닌 것처럼 느껴지던 그 간단한 동작들이 나름대로 꽤 훌륭한 운동효과를 갖고온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전신마취수술을 두번하고 나니 확실히 아침에 일어날 때 몸이 붇는 것 같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힘들었는데 시간이 조금 지나면서 몸상태가 조금씩 좋아지는 것 같아 슬슬 요가와 스트레칭을 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괜찮을 것 같기는 했지만 예전에 쉽게 하던 동작들을 시도하려면 배에 힘이 안들어가 간단한 스트레칭도 하기 힘들었다. 그래서 열심히 걷기만 하고 있었는데 날씨가 안좋아 이틀정도 걷지 못했더니 갑작스럽게 다리에 통증이 생기고 허리가 너무 아파 한밤중에 잠도 못자고 급하게 검색해서 허리통증에 좋은 스트레칭을 찾아 배에 힘을 주지 않고 할 수 있는 동작을 반복했는데 처음엔 누워서 다리를 굽히는 정도만으로도 바늘로 찌르는듯한 통증에 제대로 스트레칭도 못했었는데 시간이 좀 지나니 더 힘을 주며 당겨도 통증은 커녕 몸에 긴장감도 없이 편한 자세를 취할 수 있게 되었다. 아픈것이 괜찮아지니 또 며칠 스트레칭을 잊고 지냈는데 슬금슬금 통증이 오기 시작하면 또 시작하고 그러다가 이제는 저녁에 단 십분이라도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게 되었다. 정말 별 것 아닌것 같지만 그것만으로도 내게는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부위별 스트레칭을 먼저 설명과 함께 그림으로 자세를 보여주고 있는데 각 동작을 연결해 시행할 수 있는 팁도 담겨있다. 차례로 익혀나가도 되지만 순서 상관없이 실행해도 괜찮다고 한다. 나의 경우에는 순서대로보다는 조금 더 필요한 스트레칭을 먼저 하는 것으로 운동계획을 세우는것이 좋을 것 같다.

기본적으로 스트레칭의 효과를 보려면 최소 10초 이상 지속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20초에서 30초 정도를 유지하는 것을 권장한다는 것, 스트레칭을 하는 동안 근육이 당겨지는 느낌은 당연하지만 통증이 느껴지면 잘못하고 있다는 것, 특히 스트레칭을 하려는 부위와 다른 부위가 아프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보라는 것 등의 설명은 새삼스럽게 다가온다.  

 

요가 동작도 그렇지만 스트레칭도 날마다 반복하면서 동작을 익히게 되면 더이상 책을 보지 않고도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처음부터 책으로만 배워서 하는 것의 단점은 동작을 정확히 하지 못하고 조금씩 잘못된 자세로 스트레칭을 반복할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탁상용 스트레칭북을 보는 순간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은 그런 단점을 쉽게 바꿔줄 수 있다는 것. 그러니까 책을 집어들고 확인해야하는 번거로움 없이 가장 가까이에 세워두고 스트레칭 자세를 완전히 숙지하기 전까지 쉽게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이 책은 통증의 증상에 필요한 테마별 스트레칭이 그림으로 표현된 부분이 따로 있어서 내게는 더 안성맞춤이다.

날마다 하는 스트레칭의 효과는 사실 크게 느껴지지는 않지만 며칠 하지 않았을때의 몸상태의 변화는 확실히 느껴진다. 그래서 거꾸로 날마다 하는 스트레칭이 그만큼 확실히 몸에 좋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짧은 시간이라도 꼭 날마다 스트레칭을 해야겠다고 결심하게 되는것이다. 그런 결심을 조금 더 쉽게 실행할 수 있는 도움을 주는 것이 늘 가까이 둘 수 있는 탁상형 스트레칭북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