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캐릭터 데생 입문 - 360도 어떤 각도도 완벽 마스터
후지이 에이슌 지음, 이유민 옮김 / 잉크잼(잼스푼)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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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캐릭터라고 하면 사실적이라기보다는 조금 비현실적인 비주얼 - 멋진 모습이라거나 혹은 그 반대의 의미라 하더라도 그런 비주얼을 먼저 떠올려보게 된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가 말하고 있는 것처럼 나 역시 비현실적인 그림이라고 해서 그림의 기본도 없이 그려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는 "독자들을 이야기로 끌어들이는 데에 어느 정도의 사실감도 필요하다"는 말에 동의하듯이 기본적으로 신체의 골격이나 관절, 근육, 주름, 표정 등 기본적인 부분을 그리기 위한 해설이 실려있다.

 

기본적으로 인체를 구성하는 골격부터 시작해서 얼굴, 뼈와 근육, 관절의 움직임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주고 다시 그 부분을 세분화해서 다양한 각도, 책제목에서 표현하듯 360도의 각도에서 바라보는 모습을 그릴 수 있는 상세한 설명이 이어진다. 실제 인물의 사진과 사진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위한 세부적인 부분의 설명은 그럼에 대해 전혀 문외한인 나같은 사람이어도 꾸준히 연습을 하면 실제 인물의 모습을 그려낼 수 있을 것만 같다.

특히 단편적인 모습뿐만 아니라 얼굴표현은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나 나이에 따른 변화에 대한 설명이 있고 또 전신의 표현도 역동적인 모습을 어떻게 담아야 하는지부터 사실적인 그림의 비율을 나눠 스케치를 하는 방법도 알려주고 있다. 몇몇 표현에서는 포인트나 엔지로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부분들이나 도움이 되는 부부을 팁처럼 알려주기도 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만화에서 자주 보게 되는 귀여운 그림들 - 인물의 등신을 작게 표현하는 데포르메, 귀여움이나 캐릭터 느낌을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법이라고 하는데 사실적인 기본 표현을 익히면 데포르메 기법 역시 만화 캐릭터를 그리는데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란 생각이 든다.

 

인물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옷을 입었을 때 옷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질감과 인물의 움직임에 따라 생기는 주름의 모습에 대해서도 역시 친절히 설명해주고 있다.

만화로 한단계 실력상승 강좌가 짧게 파트가 끝날때마다 나오기는 하지만 역시 지금의 나로서는 한단계 상승은 꿈도 못꾸겠고 그저 상세히 알려주고 있는 세부적인 표현과 몸 전체의 모습과 캐릭터의 특징을 잡아 그림을 그리는 연습이 필요할뿐이다. 직접 그리다보면 전혀 닮은 모습을 찾을 수 없어 금세 실망해버리게 되겠지만 그래도 조금씩 꾸준히 그림 연습을 해보고 싶다. 만화 캐릭터라고 허투로 대할 것은 아닌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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