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커 - DC BLACK LABEL 시공그래픽노블
브라이언 아자렐로 지음, 리 베르메호 그림, 전인표 옮김 / 시공사(만화)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시 악당은 주인공이 될 수 없다...

며칠 전 티비에서 영화 이야기를 하며 조커를 말하고 있었다. 영화로 만들어진 조커는 조커라는 악인의 탄생에 대한 면죄부 같은 걸 준다고 할지.. 아무튼 그의 성장과정에서 비롯된 악행을 두둔해주는 듯한 서술이어서 좀 논란이 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했다. 물론 책은 그렇지 않다고 말하고 있어서 책도 영화도 보지 않은 나는 조금은 조커에 대한 기대가 있었다.

그런데 다시 생각해보면 오래전에 배트맨 시리즈를 보면서 그속에서 조커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으면서 왜 조커에 대해 궁금해했을까... 싶어진다.

 

알 수 없는 이유 - 그러니까 악당인 조커의 탄생이라거나 그 악당이 수용소에서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도 없이 이야기는 그냥 툭, 감옥에서 나온 조커의 이야기로 시작하고 있다. 그가 감옥에 있는 동안 고담시는 평화로웠다, 가 아니라 그가 아닌 다른 악당들에 의해 재산이 나뉘고 영역이 나뉘어 지배되고 있을 뿐.

조커는 고담시를 누비며 자신을 배반하고 자신의 재산을 빼돌려 가져갔던 이들을 찾아나서 복수를 한다. 하지만 여기서 조커의 행적은 타당하게 '복수'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이 그래픽노블은 조커와 한편이 된 조니의 시선으로 조커의 행적을 보여주고 있다. 조커에게는 타당한 이유도 없고 악이 악을 처치한다는 것도 없다. 노부부가 잠들어 있는 집에 들어가 그들을 처참히 죽여버리는 조커의 모습을 보며 조니는 깨닫게 된다. 조커처럼 된다는게 얼마나 미친 짓인지...

 

"네가 보여. 역병. 고담보다도 오래된, 이 도시를 감염시킨 역병. 조커는 언제나 존재할거야. 치료제가 없거든. 전혀"

 

역병으로 표현되는 조커는 고담에서 영원히 떠도는 유령처럼 사라지지 않고 언제나 존재할거라는 말이 곧 우리의 현실에도 조커라는 역병은 치료제도 없이 존재할 것이라는 말로 들리는 것은 나만의 생각은 아닐것이다.

그림의 표현과 이야기의 전개는 더할나위 없이 좋지만, 악당 조커의 피튀기는 결투를 보는 것은 아직은 내 취향이 아닌 것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