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발음 괜찮은데요?
김영진 지음 / 예미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새로운 습관이 생겼다. 늘 들고다니기만 하던 휴대폰을 시간이 날때마다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난 후 폰의 활용법으로 구글링의 음성인식 서비스를 틈 날때마다 계속 해보고 있다. 물론 지금은 책에 있는 질문들을 읽어보는 수준이긴 하지만. 그리고 방금 킹 목사의 그 유명한 연설문을 읽어봤는데 제법 문장의 형태로 나와서 재미를 느끼게 한다.

이런 재미있는 놀이를 시작하게 만든 책이 바로 이 책 '당신, 발음 괜찮은데요?'이다.

사실 나는 어릴때 집에서 혼자 지내느라 대화를 나눌 상대가 없어서 말하는 것을 못배웠다. - 이건 나의 추정인 것이고 부모님의 말씀에 의하면 4살때까지 말을 못해 벙어리가 되려나 할 정도였다고 한다. 지금은 말이 많은데 어릴때 제대로 된 발음을 못배워서 그런지 혀가 짧은 것도 아닌데 혀짧은 소리가 날때가 있다. 그래서 우리말 발음에도 약간 컴플렉스가 있는데 하물며 영어발음이야...

 

그래서 발음을 좀 고쳐보겠다고 이 책을 읽기 시작하기는 했지만 별로 달라질 것이 없을꺼라는 생각에 가볍게 책을 펼쳐들었다. 그런데 처음 시작부터 발음에 대한 강박을 없애준다. 네이티브가 아닌 우리는 네이티브 스피커가 될 수 없다. 그러니 완벽한 발음이 아닌 쓸말한 발음을 익히자, 라는 말은 영어로 의사소통이 될 정도의 발음이면 된다고 알려준다.

실제로 구글의 언어설정에 들어가보면 우리가 흔히 쓰는 미국식 영어, 영국식 영어 혹은 인도식 영어뿐만 아니라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아프리카 등등 여러 나라의 영어가 뜬다. 영국인과 미국인이 만나서 대화가 되지 않을때도 있다는 것은 상상이 아니라 현실이기도 한 것이다. 그러니 네이티브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소통을 지향하면 되는 것이다.

 

이런 기본적인 것을 알면 책없이 구글링 하면서 배우면 될까, 라는 생각도 잠시 했지만 그래도 이 책이 필요한 건 기초부터 시작해서 우리가 흔히 어렵다, 라고 표현하는 우리말에 없는 발음들을 구별하여 발음연습을 할 수 있는 문장 제시가 되어 있어서 조금 더 계획적으로 발음 연습을 할 수 있다.

부록에 실려있는 글을 참고하기도 하고, 묵음아니 음절 과거형의 발음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다. 영어가 모국어인 미국인들도 이름을 발음할 때 자주 틀린다 라는 글을 읽으면 더욱더 완벽해져야만 한다는 생각을 버릴 수 있게 된다. 헷갈리는 발음에 이어 영어로 질문하고 실전 문장 말하기 연습도 담겨있다.

 

처음 구글링을 영어로 켜놓고 발음할때마다 다른 결과가 나와서 좀 낙담할뻔 하기도 했지만 또 금세 완성되는 문장을 보면 영어말하기가 재미있어진다. 굳이 네이티브가 되려고 완벽한 발음을 연습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해소시켜주는 느낌도 좋았는데 편안한 마음으로 발음교정을 할 수 있어서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