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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디자인의 비밀 - 2020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최경원 지음 / 성안당 / 2019년 9월
평점 :
미적 감각이 별로 없는 사람이라서 끌리는 디자인,이라는 말에 혹했다. 아니, 사실 그렇게 단순하다기보다는 미적 감각은 없지만 미적인 감성에는 관심이 많고 건축이나 패션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용품도 요즘은 실용성에 디자인을 더해 우리의 눈길을 사로잡는 것이 많다. - 사실 볼펜도 잘 써지는 필기감이 좋은것이 최고라고만 생각을 했었는데 지금 내 책상에는 새싹잎모양, 꽃모양, 선인장 모양의 몸체를 가진 볼펜이 꽂혀있다. 펜을 쓸때도 그렇지만 가만히 꽂아놓고 보기에도 기분이 좋아진다. 일상 소품이 이렇다보니 끌리는 디자인은 인문학적으로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처음에는 신나서 재미있게 읽었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이야기가 점점 나와 멀어지는 느낌이고 단번에 와 닿는 느낌은 적었다. 내가 알고 있던 분야와 그렇지 않은 분야에 따른 나의 이해력의 문제일수도.
이 책은 21세기가 되면서 건축과 패션에서의 실용적인 기능주의가 확산되어나가면서 기능주의와 디자인의 접목이 어떻게 이루어져나가고 있는지 설명을 이어가고 있다. 순수미술이 예술을 점령하던 시대가 지나고 디자인이 주를 이루게 되면서 예술의 정의가 변화되고 디자인 역시 추상과 기능 사이의 어딘가에서 살아남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첨단 금형 제작 기술로 만들어진 로스러브그로브의 생수병을 예로들어 이런 생수병은 디자인에서 자연성에 대한 사회적인 요청이나 미적 취향이 없으면 만들어질 수 없는 디자인이라는 의미를 전하며 디자인이 홀로 위대하고 뛰어나다고 되는게 아니라 디자인을 뒷받침하는 사회적 인식, 경제적 여유, 문화적 수준 등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절감하게 된다(351)는 저자의 글을 읽으면 미적 감각이라는 것은 또 무엇인지 곰곰 생각해보게 된다.
조금 더 기억에 남는 것은 조선시대의 달항아리이다. 비대칭형으로 만들어진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는 것인지, 불량품인지...명확한 결론은 없지만 저자는 논리적인 근거로 비대칭형의 극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도자기라 말하고 있다. 정형화되지 않은 아름다움...이 현대의 디자인과 예술에 어울리는 것일까?
어쩌면 디자인 역시 예술과 떼어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틀에 박힌 정형화된 모습을 벗어나는 것에서 끌리는 디자인은 시작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