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바통은 넘겨졌다
세오 마이코 지음, 권일영 옮김 / 스토리텔러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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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서점 대상 수상작, 곁에 있는 사람들이 더 소중해지는 가족 소설, 이 두가지만으로 책에 대한 관심이 생겨 무작정 읽기 시작했다.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도 모르면서 '가족 소설'이라고 읽기 시작했는데 내가 생각하는 그런 가족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걸 느끼면서 뭔가 혼란스러운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책장이 술술 넘어가면서 금새 이야기의 진행을 파악할 수 있었고 책을 다 읽고난 후 '서점 대상'을 받은 소설이라는 것이 실감 났다.

 

엄마가 사고로 돌아가시고 아빠가 재혼을 하면서 새어머니와 함께 살게 된 유코는 아빠가 브라질로 파견을 가게 되면서 이혼한 새엄마와 함께 또 다른 새아빠와 가족을 이루며 살아간다. 그렇지만 그것도 잠시, 새부모는 또 이혼을 하고 다시 재혼을 한다. 그리고 세번째 아빠를 남겨두고 새엄마는 집을 나가버린다. 그래서 결국 유코는 혈육이 아닌 세번째 아빠와 함께 살아가게 되는데, 이 시점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현재의 시점에서 유코의 인생여정이 과거를 회상하듯 흘러나오면서 전체적인 이야기 흐름을 알 수 있게 된다.

 

사실 현실적으로 이렇게 가족의 형태가 바뀌고 성이 바뀌고 또 한부모 가정에서 자라고 그런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유코는 반듯하고 강하게 자란다. 학교에서의 생활에서도 그런 모습이 드러나고 친구들과의 관계도 그렇다. 소설,이어서 그럴 수 있는 것이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그렇다고 한다면 이 소설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라는 말이 생각났는데 유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무한 책임을 지려고 했던 유코의 부모들- 혈연으로 맺어졌든 사회제도로 맺어졌든 부모가 된 모두가 유코를 위해 책임을 다하는 것은 당연한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전까지는 유코의 이런 처지에 대해 가엾고 불쌍하다는 듯한 태도를 보이던 선생님들과 달리 무심한듯 하지만 유코의 강직한 면을 말없이 지켜봐주는 선생님도 유코의 성장에 한몫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유코의 현재를 있게 한 과거가 그 모습을 드러내며 그저 두명의 엄마와 세명의 아빠,라고 되어 있는 표면적인 유코의 가족이 어떻게 구성이 되었고 그 가족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어서 책을 손에서 놓을수가 없다. 무겁게 읽히지는 않지만 가족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는 따뜻한 소설이었다.

 

당장 살아 내야 할 하루하루를, 지금 곁에있어 주는 사람을 소중하게 여기자. 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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