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엑셀 비밀 노트 - 쉽게 배우고 바로 써 먹는
김진찬 지음 / 지와수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엑셀 프로그램은 수식계산을 활용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그러면서도 또한 가장 광범위하고 수준높은 데이터 분석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이라 알고 있다. 다행히 나는 그렇게 폭넓은 데이터 활용을 할만큼의 업무를 하고 있지 않아서 지금까지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하고 있다. 아니, 엑셀의 기능이 얼마나 많은데. 기본적인 기능이라고 하는 것도 딱히 맞는 말은 아니다.

아무튼 계산기로 일일이 다 두들겨 값을 구하고 가로수식과 세로수식을 합하고 계산이 맞는지 확인하고.. 이런 과정없이 엑셀에서 마우스 클릭 몇번과 수식을 넣는 것만으로 수많은 데이터가 계산되어 나오는 것이 마냥 신기하기만 했었는데 이제 엑셀에 조금 익숙해지기 시작하며서 나날이 늘어나는 업무량에 비례해 엑셀의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업그레이드 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한 시트안에서만의 계산이 아니라 매월 계산 누계도 넣고 싶어지고, 그것의 활용으로 퍼센트도 넣어보고 싶고, 퍼센트 계산이 들어가면 당연히 소수점의 숫자를 정수로 바꿔넣을 필요가 생겨난다. 이렇게 수식계산만을 확인하다가 데이터가 갑자기 늘어나면서 단순계산식만 알던 것의 명령어를 넣을 필요가 생겼다. 그러니까 사칙연산에서 나열식 합계로도 충분했는데 이제는 그 나열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sum의 필요성이 생겨난 것이다.

 

이 책은 그런 필요성을 느끼고 실무에서 꼭 필요한 부분을 빨리 익히기에 알맞은 책이다. 책의 제목은 '쉽게' 배우고 바로 써먹는 실전 엑셀 비밀노트이지만 솔직히 '쉽게' 배울 수 있는 내용은 아니다. 글로 된 설명이 너무 길어 한눈에 바로 들어오지 않는다고 해야하나, 아무튼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기능인데도 뭔가 좀 어렵다. 그래도 단순하게, 빠르게, 쉽게 엑셀을 사용한다는 것에는 동의한다.

에셀을 처음 사용할때는 어쩔수없이 기본적인 것을 달달 익혀야하고 - 이 기본적인 기능을 모르고 있다고 한탄했었는데 정식으로 배우지 않고 대충 인터넷검색하면서 엑셀을 익혔던 내게는 이 책의 2장이 조금은 위안이 된다. 그렇게 기본적인 것들은 자꾸 해보면서 익혀야하는 것이고 3,4장은 엑셀의 함수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사실 4장 이후부터는 단시간에 쉽게 이해하고 익힐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조금 주춤해진다. 물론 3장의 엑셀필수함수 5가지에 대해서도 다 아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 현재 내가 활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으니 다행이라고 할까?

 

이 책의 구성은 엑셀에 대한 기본, 반드시 익숙하게 익혀야 하는 기본 기능과 기본 함수, 그리고 알아두면 좋은 함수에 대한 설명에 이어 실무엑셀을 경험하고 있히기 위한 예제가 나와있다. 이제 기본적인 것을 배우고 있는 처지라 솔직히 5장은 책장을 쓰윽 한번 넘겨보고 말았다. 지금의 내 처지는 2장의 기본 기능에서 맴돌고 있다고 해야하니까. 지금 아주 쉽게 5가지의 기본 기능과 응용을 하지는 못하지만 이제 조금씩 배워나가고 있다.

 

저자의 이야기처럼 엑셀의 모든 것을 다 알 필요는 없다. 내게 필요한 기능만 배워서 활용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 그것이 엑셀을 사용하는 한 방법이다. 지금 현재 엑셀을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지만 그래도 단순 사칙연산을 나열식으로 하느냐 썸으로 하느냐는 천지차이인 것이니 차근차근 새로운 기능을 배워야겠다. 쉽게 하면 한없이 쉬워지지만 아직까지는 알면 알수록 실무에 적용하기 어려워지는 것이 엑셀인 듯 하다. 알고보면 엑셀은 단순업무의 복합 형태인 것이라고 하는데, 엑셀을 필요한만큼 제대로 사용할 수 이는 그날을 위해 다시 또 학습모드로 들어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