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영어 리얼 패턴
edu TV 언어교육연구소 지음 / 보고미디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 에세이를 읽다보면 언어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대부분은 의사소통을 자유롭게 하는 사람들이 자유여행을 떠나고 길을 찾거나 숙소를 찾는데 있어 언어때문에 고생한 이야기는 별로 없다. 그런데 어떤 책이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데, 저자가 외국에서 만난 할아버지의 이야기가 떠오른다.

영어의 기본적인 문법은 커녕 단어조차 잘 모르는 그 분은 종이 한가득 자주 쓰이는 영어 문장을 적어놓고 - 그것도 영어문장 밑에 발음을 우리말로 적어서 그걸 그대로 읽어주면서 대화를 해나가고 있었다고 했다.

이 책을 받고 목차를 천천히 훑어보는데 문득 그 할아버지의 이야기가 생각난 것이다. 그 할아버지처럼 영어라는 언어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영어를 쓰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하지만 오히려 영어로 말을 할 수 있는 용기로 따지자면 그분이 한 수 위일 것 같다.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짧은 시간에 기본적인 대화가 가능하게 하는 생활영어를 익히기에는 이 책처럼 패턴을 연습하는 것이 가장 빠를 수 있겠다는 생각은 든다.

이 책의 구성은 예문으로 패턴을 익히고 그 의미를 확인 한 후 우리말 표현을 영어로 바꿔 말하는 연습을 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학습한 패턴의 표현을 실제 대화를 통해 연습하는 과정으로 하루의 패턴 공부를 끝낼 수 있다. 책 제목처럼 정말 하루 10분 영어인 셈이다. 간단히 배우고 익히기에는 좋은데 좀 아쉬운 것은 빈 여백이 너무 많다고나 할까... 실제로 이 책의 반정도 되는 크기에도 책의 내용이 다 들어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동영상 강의의 교재용으로 나온 것 같기는 하지만 동영상과 관계없이 날마다 짬짬이 패턴을 연습할 수 있게 포켓용으로 나오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라는 개인적인 아쉬움이 있다.

 

이 책으로 영어문장을 표현하고 우리말을 영어로 말하는 연습을 하면서 새삼 우리말을 영어로 바꿔 말하는 것은 생각만큼 쉽게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만큼 말하기 연습이 안되어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패턴이라고 하면 일단은 암기를 해야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먼저 떠오르지만 그 누군가의 말처럼 영어적 사고방식으로 습관처럼 툭 튀어 나오는 말 표현이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 그렇게 될 수 있도록 하루 십분 패턴 연습을 입에 착 붙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