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와 나오키 1 - 당한 만큼 갚아준다 한자와 나오키
이케이도 준 지음, 이선희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자와 나오키라는 책 제목만 봤다면 그냥 일본 소설인가보다 하고 넘겼을 것이다. 그런데 이케이도 준, 어딘가 낯익은 느낌의 작가 이름이라 다른 저서를 찾아보니 '하늘을 나는 타이어'를 쓴 작가다. 아주 오래 전에 읽었지만 꽤 촘촘한 구성으로, 작은 사건으로부터 시작하여 사회 모순을 드러내며 명쾌하게 사건을 마무리 지었다는 기억이 있어서 망설임 없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생각보다 두께가 있지만 집중해서 읽으면 몇시간안에 금세 읽을 수 있는 이야기가 담겨있다.

은행업무, 분식회계니 매출 수익이니 대출 같은 단어들이 마구 나오기는 하지만 말 그대로 정확히 그게 무엇인지 잘 몰라도 이야기를 이해하는데는 아무런 어려움이 없다.  

 

한자와 나오키는 일본 명문대를 졸업하고 은행에 입사를 하고 본점에서 승승장구하지 못하고 오사카 서부지점으로 발령받아 기업금융담당을 맡고 있다. 어느 날 지점장이 서부오사카철강의 5억엔 대출건을 받아오고, 그에 대한 검토를 제대로 해보기도 전에 결제가 올라가고 대출 승인이 나버린다. 뭔가 찜찜한 마음이지만 그래도 괜찮겠지, 하고 있는 사이에 서부오사카철강이 부도를 내버리고 5억엔의 자금이 사라져버리게 된 상황이 되었다. 설상가상으로 지점장 아사노는 대출의 책임을 모두 한자와에게 뒤집어 씌우며 은행 내 인맥을 통해 한자와의 무능함으로 인한 손실이라는 소문을 내기 시작한다. 이 총체적인 난관을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

 

책을 읽는 동안 직장인으로서의 사회 생활이라는 것, 조직내에서의 업무 능력과 상관없는 인맥구조, 상사의 잘못을 무조건 떠맡게 되는 권력의 수직구조...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봤을 이야기에 저절로 몰입하면서 한자와의 활약을 응원하게 된다. '당한 만큼 갚아준다'라는 말은 그닥 좋은 느낌의 말이 아니지만 부당함에 맞서 받은만큼의 억울함을 통쾌하게 날려버리는 것을 볼 때는 정말 당한 만큼 갚아준다,라는 말이 얼마나 마음을 뻥 뚫리게 하는지!

 

한자와 나오키 시리즈가 이것으로 끝나지 않고 또 다른 에피소드로 이어진다고 하니 그의 또 다른 활약을 기대하게 된다. 물론 이번 서부오사카철강의 5억엔 대출을 회수할 수 있었기에 그의 이야기가 계속 되겠지만 그걸 어떻게 후련하게 해결해나가는지 기대해도 좋다.

우리의 현실이 이렇게 뜻대로 다 풀리지는 않지만 그래도 한자와의 활약을 따라가다보면 어느새 그를 응원하며 상사의 비리가 밝혀지기를 바라며 모든 일이 잘 해결되기를 바라게 된다. 당한만큼 갚아준다,라기보다는 조금 더 정의롭게 잘못을 바로잡고 이상향이 실현되는 그런 사회를 꿈꾸게 되기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