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희의 수제청 정리노트 - 새콤달콤 나만의 홈카페 즐기기
손경희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틀전에 생각지않은 하귤청과 한라봉쨈을 선물받았다. 쨈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지만 수제쨈은 여름에 탄산수와 얼음을 넣어 에이드처럼 만들어먹을 수 있으니 좋아한다. 더구나 한라봉쨈이라니.

사실 여름이면 하귤청과 레몬청은 자주 만들어 먹었기때문에 새삼스럽게 수제청 정리 노트,가 책으로 나온 걸 봤을 때는 그냥 슬쩍 한번 훑어보면 되겠다는 생각을했는데 깔끔하게 정리된 책을 보니 어느새 책의 내용을 정리할 노트를 찾게 되었다.

기본적인 과일의 세척법이나 용기 소독법, 청을 담그는 방법은 별다를 것이 없다. 레몬청의 경우 쓴맛을 내는 씨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거나 상온에 뒀다가 냉장보관하면서 먹는다는 것은 알고 있어서 그렇게 했었는데 슬라이스한 과일과 설탕의 비율을 중량해서 같이 버무린 다음 담군다거나 하루에 한두번은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야한다는 것은 미처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이다.

 

수제청을 만드는 것이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서로 어울리는 맛의 두가지 이상 섞은 과일청을 만드는 것은 책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시나몬을 좋아하는데 애플시나몬과 애플민트라임은 이번 여름에 꼭 만들어보고 싶은 과일청이다.

또 이 책에는 수제청뿐만 아니라 과일이나 과즙인 원물을 이용한 영양학적 가치가 높은 발효식초를 만드는 방법도 잘 정리되어 있다. 발효초음료는 이제 여름철이면 항상 나오는 음료가 되었고 강한 초 맛에 별로 좋아하지 않다가 작년 여름에 내게 딱 맞는 비율로 마시기 시작하니 초음료에 빠져들게 되었는데 이렇게 원물과 현미식초나 감식초를 이용해 집에서 내게 맞는 발효식초를 만들어 마실 수 있다는 생각을 하니 저자의 또 다른 수제청 배합 정리 노트가 나오면 그것도 참고하고 싶어진다.

 

책의 4장과 5장에는 코디얼과 건조과일에 대해 정리되어 있는데 사실 코디얼은 청과 쨈의 중간쯤에 있는 저장방법 느낌이다. 손질한 과일을 가열하며 약간 졸이는 과정도 들어가니 과일의 상큼함을 더 깊이 느낄 수는 있다지만 영양학적으로는 청보다 덜하다고 하니 나중에 시간적 여유가 생기면 한번 시도를 해볼까 싶다.

건조과일은 제철 과일을 저렴하게 구입해 건조시켜 두고 사계절 내내 꺼내 먹을 수 있지만 건조기가 있어야 하니 지금은 슬그머니 패스. 우리집은 겨울에 판매할 수 없는 귤을 까서 알맹이만 믹서로 갈아 냉동에 보관해서 여름에 음료처럼 마신다. 냉장고에 공간적 여유가 있으면 적극추천하고 싶은 방법. 물론 귤은 당도가 높아야 한다.

 

당분간은 선물받은 청과 쨈으로 에이드를 만들어 마시고 이번 여름에는 수제 발효식초 음료에 도전해봐야겠다. 노트를 꺼내 정리를 해보려다가 그냥 가까운 책장에 꽂아두고 필요할 때마다 참고하면서 책 한 권을 내 것으로 만들어보겠다는 결심과 더불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