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그림 속을 거닐다 - 인상파의 정원에서 라파엘전파의 숲속으로, 그림으로 읽는 세상 '근대편'
이택광 지음 / 아트북스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거의 모든 일상에서 나는 꼭 낙서를 할 수 있는 펜과 종이를 들고 다닌다. 메모를 잘 하는 것도 아니고, 펜으로 드로잉까지는 못돼도 쓱쓱 흉내내기 그림이라도 잘 그리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말 그대로 낙서,가 필요해서일까?
요즘 내 노트 각 장마다 한 귀퉁이에는 똥그란 빵떡같은 얼굴에 졸라맨같은 팔을 번쩍 쳐들고 승리의 V자를 그려서 고우!를 외치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나 스스로에게 힘내!를 외치고 싶은 심정에 시간이 날 때마다 노트의 구석구석을 채워나가고 있는 것이다.

근대 그림속을 거닐다,는 나의 그런 느낌과 닮아있는 것 같았다. 단지 그림으로써의 '그림' 자체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림이 나타내고자 하는 세상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내 빵떡같은 그림 낙서가 나 스스로 나의 내면을 향해 '힘내'라고 용기를 주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처럼.
난 그림책 보는 것이 재미있다. 그것은 구도를 보거나 색감, 표현, 구상 같은 것이 좋아서가 아니다. 단지 내 맘에 들기 때문에 보는 것이다. 그런데 그 내맘에 드는 이유,라는 것 역시 아주 다양하다. 근대 그림속을 거닐다는 그러한 다양함의 한 모습을 보여준다. 아니지, 사실 그보다는 한 점의 그림에서 다양함을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이지.

"그림을 읽으면 풍경은 사회가 되고 인물은 역사가 된다. 풍부한 지식과 기발한 상상력으로 그림 속에서 소용돌이치는 근대를 만난다"

확실히 이 책은 그림을 통해 세상을 만날 수 있게 해 주고 있다. 그렇다고 너무 자만하지는 말자. 그림으로 읽는 세상 역시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보게 될 위험이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 책이 그나마 나의 시야를 넓혀주는 길잡이가 되는 책인것은 분명하다.
그림을 보는 재미와 근대를 읽는 재미가 있는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hika 2007-04-10 2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푸핫! 나를 아는 녀석의 표현을 빌리자면 '누나는 평가해달라고 하면 눈/치/없/이 너무 솔직하게 비평을 하잖아'라는;;;;;;;;;
제가 님의 열성팬,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은 부탁이라면(열성팬이라면서 조건을? ㅋ) 들어드릴 수 있어요! 아아 잘 못할것 같아 걱정일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