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일 만에 천재가 되는 메모리 코치, 브레인 코치 세트 - 전2권 40일 만에 천재가 된다
개러스 무어 지음, 윤동준.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0일만에 천재가 되는 메모리 코치, 브레인 코치]라는 책 제목만으는 두뇌활동 연습을 위한 학생들이 더 필요한 책이려니 생각하게 된다. 아니, 사실 나이를 먹어가면서 두뇌훈련을 하지 않는것에 치매 걱정이 되는 탓도 있지만 전신마취 수술을 하고 꽤 오랜 시간 쉬고 난 후 업무 복귀를 했는데 날마다 사용하던 프로그램의 단축키가 생각나지 않고 입력방법을 떠올리려 생각해야했던 일을 경험하고 조금 더 심각하게 기억력이나 두뇌활동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게다가 또다시 전신마취 수술을 했으니 점점 더 두뇌활동에 대한 걱정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40일만에 천재가 되는 건 바라지도 않지만 나날이 머리 쓰기 싫어하고 감퇴되는 기억력을 살려보기 위해 이 책에 관심이 생겼다.

 

어렸을 때 아이큐는 좋았지만 창의력이 부족해 고지식하게 생각하는 한계가 있었다는 강박관념과 나날이 기억력이 나빠진다거나 두뇌사용이 필요한 문제풀이 같은 것을 귀찮아하고 있다는 걸 느끼게 되면서 단순히 어학공부를 해 볼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어디선가 어학공부가 날마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기억해야 하기 때문에 치매예방에도 좋고 두뇌훈련에도 좋다는 말을 본 것 같기도 하고...

그런데 이 책을 펼쳤더니 그 비슷하 이야기가 나왔다. 두뇌향상을 위해 스도쿠풀이를 많이 하기도 한다는데 그런 비슷한 유형의 문제풀이가 계속되면 습관적인 풀이가 되어 나중에는 두뇌활동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보니 정말 새로운 지식 습득도 좋지만 가장 좋은 것은 어학공부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그래서 두뇌훈련법의 과정에서 실현가능한 계획을 세울 때 언어배우기를 써 넣었다.

 

이 책들의 구성은 날마다 그날의 활동목적에 대한 설명을 하고 십여분에서 이십여분의 시간을 내어 문제풀이를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아직 40일까지 가보지 못했는데 마지막즈음에는 문제를 하루에 다 풀지 못할수도 있다고 한다. 그런데 며칠을 해보니 이건 반드시 문제를 풀어내야하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두뇌를 활동시키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확실해진다. 기억을 돕는 더 깊은 지식이나 두뇌 자극 팁은 나의 일상생활의 태도에 대한 자극제도 되어 지금보다 더 열심히 계획을 세우며 살아야겠다는 결심도 다지게 된다.

 

이 책을 다 읽고 40일만에 천재가 되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생활의 변화는 있을 것 같다. 뇌가 관심을 보일만한 새롭고 신기한 일에 도전을 해 보고 장기기억을 할 수 있도록 반복해야할 필요가 있으면 반복연습을 하다 보면 지식이 쌓여가지 않을까?

 

"우리의 뇌는 질서와 패턴을 좋아한다. 뇌는 모든 것을 서로 연결시킴으로써 세상을 이해하기 때문이다. 배우고 싶은 대상에 패턴을 부여하면 뇌는 훨씬 흥미롭게 받아들인다."

"인간이 뇌는 일생동안 끊임없이 새로운 사고방식을 터득한다. 게다가 장기 기억 능력과 곤련하여 새로운 뇌세포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