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서 세계 속으로 : 일본편 - 걸세 PD의 일본 여행 베스트 12 걸어서 세계 속으로
KBS 걸어서 세계속으로 제작팀 지음 / 봄빛서원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저런 여러가지 이유로 여행을 가는 것이 쉽지 않은데 그래서인지 대리만족처럼 여행프로그램을 자주 챙겨본다. 그런 프로그램중에서 어머니와 공통적으로 보는 프로그램이 걸어서 세계속으로다. 어머니는 조금 길게 걷는 게 힘들어 어딘가로 떠나는 것을 힘들어하시는데 늘 편하게 방에 앉아 여행을 떠난다고 하신다. 물론 걸어서 세계속으로를 보며 떠나는 세계여행이다. 그런데 그 프로그램이 책으로 나왔다. 티비 프로그램은 나지막한 목소리로 자분자분 설명을 하면서 이색적인 영상이 펼쳐지는데 그걸 책으로 보여준다면 티비 영상만큼 매력적일까? 라는 의문이 들었는데 책을 펼쳐드니 전혀 그런 생각이 들지 않는다. 조곤조곤 설명하던 피디의 나지막한 목소리가 막 들리는듯한 느낌이 들곤 했지만.

 

이 책은 걸어서 세계속으로에 소개된 일본의 여러 도시를 소개하고 있다. 여행에세이를 많이 읽어서 그런지 그리 낯설지 않은 도시의 이야기지만 이 책만이 주는 매력은 분명하다. 대부분 핫스팟을 소개하고 유명한 관광지와 지리적인 정보를 주는 여행도서와 지극히 개인적인 감상이 주를 이루는 에세이와는 또 다르게 여행자와 현지인 사이의 어디쯤이라고 짚어보고 싶은 그런 이야기들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규슈나 시코쿠의 올레길은 제주올레를 벤치마킹하여 탄생한 길이기에 익히 들어알고 있고 도고온천이나 교토의 풍경은 익숙한데 미술과 건축 이야기로 먼저 접했던 이시카와 이야기는 낯익으면서도 또 생소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축제를 통해 보는 지역의 특색과 주민들의 이야기는 그냥 스쳐가는 여행자의 이야기가 아니라 좋고 그러면서도 너무 깊이 들어가지 않아 여행자로서의 이질감이 느껴지지도 않는다. 그러니까 사실 영상이 조금 적게 나올뿐 - 사진도 꽤 많이 담겨있으니 영상이 없다고도 할 수 없지 않은가 - 티비속의 걸어서 세계속으로가 그대로 책에 담겨있다.

교토와 고베지역을 빼면 가본적이 없는 곳들이다. 티비에서 화면으로만 보며 입맛을 다시던 우동집도 나오고 늘 가고 싶다고 말로만 떠들어대던 온천도 보인다. 지금 당장 갈 수 없으니 아쉽기는 하지만 그래도 책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며 휴식같은 여행을 떠나본다.

잠시 잊고 있었는데 후시미 이나리 신사는 도리이로 붉은 터널을 이룬 사진을 보고 생각났다. 산책으로 통과하기에는 좀 길어 기념 사진만 한 장 찍고 돌아나오는데 지나치는 트럭 한대가 눈길을 끌어당겼었는데, 도리이가 토막으로 잘려 실려나가고 있었다. 돈으로 도리이를 산다고 들었는데 그 조각들을 보면서 저걸 넣은 사업가는 망했을까? 라는 이야기를 나눴던 기억이 난다. 함께 갔던 친구도 잘려져 나가는 도리이는 처음본다고 했었는데.

 

여행을 떠나고 싶을 때 가끔 들춰보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 여행을 떠나게 될 때도 한번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아니, 조만간 꼭 펼쳐볼 날이 왔으면 좋겠다. 일본은 가깝고도 먼 나라,지만 일단 여행지로서는 가까운 것이 먼저일테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