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랑 1 - 초원의 바람
장룽 지음, 송하진 옮김 / 동방미디어 / 2006년 6월
평점 :
품절
초원늑대에게 있어 식탐과 전투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신성불가침의 자유와 독립, 그리고 자신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한 수단이었다. 그렇게 지켜진 신성함 때문에 진정으로 늑대를 숭배하는 초원의 목축민들은, 기꺼이 신비스러운 자연장을 치름으로써 자신의 영혼도 초원늑대의 영혼처럼 자유로이 비상할 수 있으리라 기대했던 것이다. (224)
내가 늑대 이야기를 처음 읽은 것은 아마도 어릴적 '모글리'를 읽으면서였을 것이다. 늑대에게 키워진 아이의 삶을 통해 늑대의 습성을 알게 되었고 인간사회에 온 모글리를 통해 인간이 얼마나 모질고 탐욕스러운 존재인가를 느꼈었다. 아니, 사실 말하자면 아주 어릴적 난느 그런걸 알지는 못했겠지. 학교 수업시간에 간간이 '늑대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그걸 되새겨보다가 결국 깨닫게 된 것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문명에 길들여진 나는 초원과 황야를 떠올리게 되면 먼저 광활한 만주벌판을 떠올리기보다 '벌꿀과 클로버'가 있어야 한다는 영국의 초원과 폭풍의 언덕을 상상해보면서 히이드가 무성한 무어를 먼저 떠올리게 되었다. 이런 내가 나는 아무렇지도 않았었는데....
처음 '랑'을 받고 그저 '늑대 이야기'라고만 생각을 하고 책을 펴들었는데 이건 그저 늑대이야기라고만 해서는 안되는 책이라는 걸 느꼈다. 초원을 자유롭게 누비던 영웅들의 이야기인 것이다.
'랑'은 문화혁명후 초원에서 11년간 유목생활을 한 장룽이 초원에서의 실제 경험과 생활을 통해 얻은 체험을 소설로 쓴 글이다. 커다란 줄거리는 베이징 출신의 한인 대학생 첸젠이 유목민과 생활을 하게 되면서 새끼 늑대를 키우는 과정과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지만 그속에 유목생활의 의미와 유목민들의 지혜를 담고 있다. 또한 늑대의 습성과 초원생태의 이야기를 통해 삶의 지혜와 더 나아가서는 지금의 생태 환경에 대한 의미까지 담고 있다. 이것은 몽골 유목민들의 역사 이야기일뿐만 아니라 중국의 역사이며 더 나아가 지구의 역사가 되고 가르침이 되는 것이라 생각된다.
랑을 읽다보면 지금 내 눈앞의 이익만을 위해 자연의 섭리를 파괴하는 인간의 욕심에 치를 떨게 된다.
유목민들은 양떼와 소뿐아니라 말까지 헤치는 늑대와의 전투를 해마다 되풀이하며 손해를 입지만, 또한 그를 통해 용감하고 날랜 말들을 얻게 되고 늑대의 존재가 자신들의 목축에 궁극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을 까마득한 옛날부터 깨달은 지혜가 있었다. 지혜로운 유목민과 늑대들은 마르모트를 잡을때조차 새끼와 새끼를 밴 암놈은 잡지 않는다. 그래서 수백년 이어진 마르모트의 굴이 파괴되지 않고, 아버지의 아버지, 할아버지의 할아버지, 더 위 선조들도 그 굴에서 마르모트를 잡으며 해를 넘기고 유목생활은 그렇게 이어져 내려왔던 것이다. 그런데 현대의 인간들은 오로지 지금 자기 눈 앞의 이익만을 생각하며 자연의 섭리를 무시하고 생태를 파괴하고 잔인하게 짓밟아버린다. 그 결과는 굳이 다른 예를 들지 않아도 바로 엊그제 내린 황사예비경보가 말해주고 있다. 푸르고 생동감이 넘쳐나던 자유로운 초원은 이제 누런 먼지만 날리는 사막이 되어버린 것이다.
자유롭게 초원을 누비던 늑대들이 사라져가면서 초원도 사라져 버렸다. 그리고 우리에게 남은 것은 쓸모없는 모래바람뿐.
모래바람이 불어오는 곳으로 시선을 돌리면 저 아득한 옛날, 푸른 초원을 맘껏 뛰어다니던 늑대들의 힘찬 몸짓이 보이는 듯 하다. 날쌘 말을 탄 몽골유목민들의 말치는 모습도 보이는 듯 하고 자유로운 바람결을 따라 그들의 길고 깊은 노랫가락이 들리는 것 같기도 하다.
이 모든 걸 잃어버린 우리는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 똑같은 어리석음을 되풀이 하면 안되는 것 아닌가.
초원 늑대와 몽골유목민들의 지혜로움은 이미 사라져버린 것이 아니다. 내 욕심만을 채울 것이 아니라 자연의 섭리를 통해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삶의 지혜를 배워야 하는 것이다. 작게는 내 이웃과 더불어, 크게는 인류의 공존을 위해. 그건 아마도 이 땅의 평화와 푸른 지구를 후손에게 물려주는 우리 삶의 의무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