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 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 1
이시다 이라 지음, 김성기 옮김 / 황금가지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 좀 고민스럽기는 했다. 이시다 이라를 떠올리면 여전히 먼저 라스트가 떠올라버리니까 말이다. 그 충격이 어지간히 크긴 했다. 지금은 그런 생각이 든다. 라스트에서의 충격이 아주 컸던 것은 내가 현실감있게 느끼지 못했던 것을 적나라한 현실로 믿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이케부쿠로에서의 마코토의 이야기는 그래서 선뜻 읽기 망설여지기도 했다. 폭력과 섹스가 난무할 것 같은, 피가 낭자하게 거리를 끈적이며 흐르고 폭주가 있고 눈 풀리는 약물중독이 있을 것만 같은 그런 일본의 이케부쿠로 거리 이야기. 이 책을 읽기 전의 느낌은 딱 이것뿐이었다.

아, 그 느낌만으로 이 책을 멀리 했다면 나는 계속 이시다 이라의 라스트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다. 물론 이케부쿠로의 꽤나 멋진 녀석인 마코토도 만나지 못했겠지.
이케부쿠로에서 느낄 수 있는 평화와 공존, 자유로움이 넘쳐나는 삶도 알 수 없었겠지.
아니, 그래 쉽게 얘기하자. 사실 평화라느니 공존이라느니 하는 멋진 말을 선뜻 들이댈 수 있을 만큼의 밝은 곳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오히려 더 현실감있게 살아움직이는 것 같지 않은가?
한때 로마의 평화,라는 말이 떠돌았었는데 그것이 로마의 군사력에 의한 힘의 지배로 평화를 유지하는 말이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그건 더이상 평화라 할 수 없는 것이다. 이케부쿠로에서의 평화는 그런 거짓된, 박제된 듯한 평화로움이 아니라 생동감 넘치고 각자의 다양한 삶과 날뜀(!)이 있는 평화로움이다. 

이시다 이라는 그렇게 허를 찌르며 내게 이케부쿠로의 이야기를 늘어놓고 있다. 조금씩 이시다 이라의 이야기가 맘에 들기 시작하고 있다. 특히 이케부쿠로의 이야기는 더욱더 맘에 들어버리고 있다.

"당신이 삶의 의욕을 잃는다든지 학교나 회사가 못 견딜 만큼 싫어졌다면 한 번쯤 이케부쿠로로 와 보는 게 어떨까. 처음에는 용기가 약간 필요할지도 모르겠지만, 넥타이나 교복의 호크를 풀고 길가에 앉아 보자. 그러면 틀림없이 이제껏 보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가 보일 것이다.
거리는 굉장히 재미있는 무대이자 엄격한 학교다. 우리는 거기에서 부딪치고 상처입고 배우며 조금씩 성장한다. 거리의 이야기는 끝이없다.
그러니까 나도 안녕이라고 말하진 않겠어. 언젠가 어디선가 다시 만나자고. 그때까지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를 잔뜩 찾아 놓을 테니까. ......."

나는 그가 잔뜩 찾아놓은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되어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