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1만권 독서법 - 인생은 책을 얼마나 읽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인나미 아쓰시, 장은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가 플로우 리딩이라고 하던데 그냥 다독하는 법을 짚어주는 책이다.

생각나는 것은... 책의 모든 내용을 모두 담으려고 하지 말고 자신을 지나쳐 흐르도록 두면서 그럼에도 남는 내용을 기억하면 된다는 것, 빨리 읽을 책과 주의 깊게 읽을 책을 나눠서 함께 읽으라는 것, 인상깊은 한귀절을 꼭 남기고 그것으로 한줄 리뷰나 인용리뷰를 쓰도록해서 책읽기에 대한 흥미를 놓지 말라는 것, 다독을 하려면 서문과 목차를 보고 꼭 필요한 부분 꼭 읽고 싶은 부분만 읽을 수도 있어야 한다는 대목들이다.


인식의 폭을 넓히는데 책의 내용들이 블럭쌓기의 블럭들 같은 역할을 할 것이기에 많은 책을 읽을 수록 좋다는 말이 다소는 공감이 되었다.


다독을 하고 싶은 욕심은 없지만 제법 많이 읽을 거리들이 넘쳐나고 있어 본의 아니게 다독을 해야하는데, 발췌독은 그다지 매력이 느껴지지 않았다. 다만 인상깊은 구절을 손글씨로 써가며 읽으라던 대목은 아마도 책을 읽은 후 헌책 판매를 하는 님들은 이미 실천하고 있는 대목이 아닌가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03-11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떤 책은 리뷰를 못 쓰는 경우가 있어요. 언젠가 다시 쓰게 될 날이 올까봐 읽으면서 눈에 띈 문장들은 꼭 따로 기록해서 정리해요. 그러면 책을 다시 읽을 때 편해요. ^^

이하라 2017-03-11 14:45   좋아요 0 | URL
밑줄 긋는 버릇이 있어서 잘 적어두지는 않는 편이거든요 저도 기억에 남는 문장들을 기록해 두어야 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