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은 아이는 외로운 어른이 된다 - 어린 시절의 나를 만나 관계를 치유하는 시간
황즈잉 지음, 진실희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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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내면 아이를 치유하고 내 아이는 외로운 어른으로 만들지 않고자 한다면 필독해야 할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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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받은 아이는 외로운 어른이 된다 - 어린 시절의 나를 만나 관계를 치유하는 시간
황즈잉 지음, 진실희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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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서 끊임없이 반복되어온 패턴을 알아차리면 그때부터 변화가 일어난다"


'대인 과정이론에서 개인의 특질이나 개성, 인격은 관계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달한다고 보며, 대처 전략을 조정하면 운명을 바꾸고 대인 관계의 곤경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믿는다.... 변화의 열쇠는 굳어진 대처 전략을 알아차리는 것... 늘 같은 유형의 인간관계에서 좌절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알아차림의 시작이다.'


"... 우리는 가정 안에서 자기 역할을 설정하고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특정 생존 전략을 끊임없이 반복 사용한다."


"어른이 된 당신은 자신의 대인 관계 패턴을 인지할 수 있고 타인이 자신을 그 패턴대로 대하도록 내버려 뒀다는 점을 알아차릴 수 있다."


"이 책에서 나는 사람과 사람의 상호작용이 서로를 끌어당긴다는 점을 강조했다. 즉 우리는 상대방에게 불평하는 동시에 관여하고 있으며 자신을 그렇게 대하도록 단련시키고 있다. 일이 이렇게 돌아가는 이유는 지나치게 경험에 의존해 상대방의 반응을 예측하기 때문이다. 상상 속의 전략을 반복해서 되풀이하다 보니 원치 않는 역할을 또다시 맡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어떻게 내게 상처를 줄 수 있느냐?"라고 원망할 때는 반드시 스스로 그 상처에 어떻게 관여했는지를 직면해야 한다."


"자신의 대인 관계에서 반복되는 패턴을 알아차리고 같은 선택을 반복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인생에서 반복되는 드라마와 패턴을 발견한 사람들은 자기 몫을 기꺼이 책임지려고 한다. 


"변화는 자신에게 몰두할 때 조용히 일어난다.


여기까지가 추천의 글과 서문에서 인용한 본서의 특징과 주제이다. 흔히 말하는 내면아이를 치유하는 방식을 다룬 많은 저작들이 그렇듯 본서도 문제의 인식을 치유의 시작으로 본다. 내면아이의 상처를 트라우마라는 관점에서 다룬 많은 저작들이 있는데 본서는 대인 과정이론이라는 심리학 이론을 다룬 저작으로서는 처음 대하는 책이었다. 


본서가 현재의 문제는 어린시절에 있다고 해석하도록 인도하는 제목을 갖은 것은 보호자의 양육 방식과 부모와 본인 사이의 애착 관계 유형이 인간의 정서적 관계적 특질을 이루는 압도적인 힘을 인식하기에 그런 것이리라 판단된다.


보호자의 양육 방식을 통해 아이는 세계관이 형성된다. 세계를 대하는 방식뿐만이 아니라 자존감이랄까 자기인식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저자가 말하듯 어린시절에는 어른들이 자신을 대하는 방식을 통해 생존의 길을 찾게 되기 때문이다. 세계를 살만한 안전한 곳으로 인식할지 투쟁하고 쟁취해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할지 불안하고 위험하니 회피해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할지가 혼란에 빠져 우왕좌왕하게 만드는 대상으로 인식하게 되는지는 모두 영유아 시절의 경험과 해석으로 자리잡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사실 영유아 시기의 아이의 자극에 대한 반응이 각기 다 다르다고 할지라도 자극원이 전혀 달랐다면 그 아이는 전혀 다른 반응양식을 가지고 자라났을 것이다. 그렇게 자극원이 달랐다면 전혀 다른 인격체가 되었을 것이다.  


저자와 관련 분야 심리학자들뿐만이 아니라 대체의 거의 모든 심리학자들은 인간관계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니 아이들의 경험도 결국에는 아이들의 영향력이 작용하는 것이라고 보는 듯하다.


결국에는 씨크릿이나 마음의 힘을 논하는 저작들에서처럼 끌어당김의 법칙과 그다지 다를 바 없는 견해를 피력하는 것이다. 본서에서도 자신이 끌어들인다는 표현을 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나는 그것이 절반의 진실이고 다른 절반에 있어서는 유사 진실이라고 볼 수도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유아 성폭행을 당하는 아기가 그런 현실을 끌어당기고 그런 가해자를 끌어당겼다는 것인가? 아동이 지속적인 폭력을 당하다 맞아 죽었다면 맞아 죽을 짓을 했으니 그렇게 됐다는 말인가? 성인의 현실이라고 해도 급진 이슬람 폭력단체가 습격하고 공략한 지역에서 성노예가 되어버린 여자들이나 내 딸은 안된다며 맞서다 죽어간 가족들이 그런 상황을 끌어당기고 그런 가해자들을 끌어들였다는 말인가?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집단 학살을 당하거나 참수 당하는 사람이 정말 그런 현실을 끌어당기고 그 사람들을 끌어들였다고 생각하는가 말이다. 먼 이슬람 지역까지 논하지 않더라도 우리 주위에서 자기 집에 쉬다가 침입자에게 강강 당하거나 살해당하는 사람들 그 어느 누구도 그런 현실을 끌어당기지도 그런 사람들을 끌어들이지도 않았다. 


인간은 어떠한 경우에도 통제권이 자신에게 있었다고 내가 잘 대처했었다면 이런 일이 없었을 것이라고 권한이 자기에게 있었다고 합리화할 수 있어야 안정감을 느끼는 듯하다. 자신에게 전혀 아무런 통제권이 없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에 극도의 거부감을 느끼고 저항하는 것이 인간의 특성 중 하나가 아닌가 싶다. 하지만 인간에게는 어쩔 수 없었던 상황도 존재한다.


아이의 숨소리만 들려도 시끄럽다면서 위협하고 언제 폭행할지 알 수 없는 아버지와 단둘이 한 공간에 있는 아이가 무슨 맞을 짓을 할 수 있을까? 아이도 이쁜 짓을 한다며 다 제 할 탓이라는 부모들도 있다지만 어느 아이든 자폐스펙트럼만 아니라면 부모의 환심을 살 행동을 하기 마련이다. 미운 짓을 하는 아이 역시 이유가 있는 것이다. 부모의 무관심을 받느니 꾸지람이라도 들으며 관심을 받아보려는 심리가 있다는 말이다. 저자 역시도 나쁜 아이가 무시당하는 아이보다 낫다고 진단하고 있다. 나쁜 아이라는 것도 아이의 생존 전략의 하나일 수 있다. 하지만 맞다가 죽을 지경이 되는 아이들은 그런 생존 전략을 선택할리 없다. 관심과 무관심의 문제를 떠나 생존 자체를 위협받는 폭력 속에서 폭력을 불러오는 전략을 선택할 아이는 없다는 말이다. 모든 것은 살아남기 위해 선택하는 것이다. 지가 살아있다는 느낌을 갖기 위해 아이에게 정신적 폭력과 물리적 폭력을 선택하는 인간을 아이가 맞을 짓을 했을 거라며 이해하겠다는 인간들은 단 한 번도 생존의 위협을 경험해본 적 없는 이들일 것이다. 


본서에서는 많은 주제와 관점들을 이론적 바탕 위에서 전하고 있다.  그리고 그 이론들을 전하는 종결 대목에 원가족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그를 통해 갖게 되는 습관이 어떤 특질을 형성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특질은 또 다른 상호관계 속에서 때론 문제가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러니 자기 특질, 관계에서의 특징을 인식하고 새로운 특질을 형성하면 문제가 해소될 수 있다는 진단을 하고 있다. 결국 문제는 양육자들의 양육 방식과 그들과 자신 사이의 애착 관계에서 갖게 되는 것이지만 그것이 자라 문제가 되면 스스로 풀어나갈 수도 있다는 말이다. 쉽게 들리지만 사실문제 해결의 실마리 정도가 아닌가 한다. 이 내면 아이의 문제가 실마리만 있으면 쉽게 풀리는 문제였다면 사회가 안고 있는 그 수많은 난제들은 애초에 없었을 것이다.


저자는 유교 가르침인 군군 신신 부부 자자 君君 臣臣 父父 子子를 논하며 이러한 위계질서 속에서 자녀는 안전하다는 인식을 갖게 되며 정서적 안정감을 찾는다고 말하고 있다. 동양에서는 누구에게나 청소년 시절부터 상식인 그대로 결국에는 부모가 부모 다울 때라야 자식이 자식 다운 상호작용이 일어난다는 말이다. 정서적으로 결핍된 부모에게서 오히려 안정적인 든든한 자녀로 자라나는 역기능이 일어나는 경우도 물론 없지는 않으나 부모가 정서적인 안정성을 갖고 관계적으로 원활할 때 자녀에게서 그 순기능을 바랄 수 있는 것이다.


본서는 자신의 내면아이를 치유하는 데도 물론 유용하겠지만 자신의 문제를 세습하고 싶지 않은 부모들에게도 절대적으로 필요한 저작이 아닌가 싶다. 중반부터 자잘한 오탈자가 지속적으로 출현해 거슬릴 때가 있지만 그건 중쇄를 하며 교정하리라 본다. 저작 자체만의 가치를 논하자면 소장하고 거듭 보는 것이 상당히 유익하리라 생각되는 책이다.


본서에 등장하는 31가지 사례 속에서 자신의 유형을 거듭 찾게 되는 사람이라면 다시 한번 밑줄을 그으며 읽어도 좋을 것이다. 자신의 내면 아이를 치유하고 자신의 자녀에게 부정적 특질을 안겨주지 않기 위해 몇 번이고 읽어봐도 좋을 책이라고 권하고 싶다.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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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애들 - 최고 학력을 쌓고 제일 많이 일하지만 가장 적게 버는 세대
앤 헬렌 피터슨 지음, 박다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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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제기만 있지 해결안을 제시하는 책이 아니다. 무엇보다 양자컴퓨터와 AI가 결합해 스스로 하드웨어를 개선하고 재설계하고 AI가 스스로를 업그레이드 하여 이전 어느 시대와도 비교할 수 없는 기술 혁신이 초단위로 일어나는 초대량 실업시대에 m세대는 다음세대에게 같은 질문을 듣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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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 능력 키우기 - 하루 20분으로
LLC. LearningExpress 지음, 신원재 옮김 / 유원북스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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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적 사고력과 추리능력의 기본기를 가르친다고 여겨진다.


논리와 논증이란 주제의 저서는 가까이해본 적이 없다 보니 재미졌다. 


하지만 인간의 사고와 대화라는 것이 논리와 논증의 구조를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보니 새로움이 크게 느껴지는 것은 아니다. 


대화와 독해, 작문에서 유용하리라는 것은 분명할 것 같지만 본서는 말 그대로 기본을 익힌다는 취지의 저작이 아닐까 싶다.


이후 본서의 자매서 격인 [하루 20분으로 비판적 사고력 키우기]와 [어른의 문답법], [철학적 분석은 어떻게 하는가]를 순차적으로 읽고 [생각의 역사] 1,2권에 도전해 보고 싶다. 


좀 더 논증에 대해 호기심이 이어진다면 논리의 오류에 대한 책도 연이어 읽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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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을 뜨자 다영의 눈앞에 병원 중환자실에서 간호사들이 오고 가며 침대에 누운 엄마를 체크하는 모습이 보였다. 그 옆에 아빠가 애처롭게 침대에 누운 엄마를 바라보고 있었다. 그리고 그 옆에선 엄마가 울고 있었다. 엄마가 말이다.


말이 안 되는 현실에 다영은 놀라 침대 곁으로 다가가려 했다. 그때 자신 옆으로 눈부시게 빛이 작렬하더니 지현이 하얀 옷을 입고 나타났다.


-다영아 놀라지 마.


-오빠, 이게 뭐야? 어떻게 된 거야? 나 아직 우리 세계에 있는 거야?


-아니 넌 너의 세계와 실제 세계 그 사이에 있어. 이제 너만의 현실이 아니라 사실을 자각해도 되겠다는 너의 의식이 반영되었기 때문일 거야. 


-나만의 현실? 사실? 그 둘이 다른 거라고? 내 의식이 이제 자각해도 되겠다는 사실이란 게 도대체 뭐야?


-그건.


지현이 말을 얼버무리고 있을 때 다영은 침대에 누운 엄마와 침대 옆에서 울고 있는 엄마를 번갈아 봤다. 어느 순간 침대 위의 엄마 모습이 더 젊어 보였다. 다영이 놀라 자세히 바라보자 머리에 붕대를 감고 침대에 누운 건 다름 아닌 다영 자신이었다.


-이게 사실이야. 네가 만든 현실이 아니라 진정한 너의 현실인 사실. 


-어떻게 이런... 이런... 저기 누워있는 게 나라면 지금의 나는 뭐야? 


당황해 목소리가 떨리고 있는 다영을 보며 지현은 단호해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지금의 넌 영혼이라고 할 수 있어. 콤마 상태의 니 육체를 떠나 넌 너의 세계를 창조해 사실을 부정하고 있었던 거야. 


-난 그럼 귀신인 거야? 나 죽어?


-아니야. 콤마에 빠진 육체를 벗어나 잠시 자유로운 상태에 있는 거라고 보면 돼.


-자유롭다고? 현실이라고 믿던 모든 것들이 그저 내 상상일 뿐이었다는 건데. 그리고 나는 실제로 엄마와 아빠와는 다시 볼 수 없다는 건데. 그게 자유로운 거라고?


다영이 다소 격앙되어 말했다. 지현은 그런 다영을 바라보며 뭔가 위안이 필요할 거라 생각했다.


-육체의 고통을 고스란히 느끼면서 의식 없이 보내는 것보단 낫다고 생각해. 그리고 콤마에서 깨어나는 경우도 더러 있어?


-더러 있다고? 더러?


다영은 지현의 말에 위안을 받기보다는 회복의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말로 밖에는 들리지 않았다. 


-희박하지 않아. 전 세계적으로 콤마에 빠지거나 사망진단을 받았다가 의식을 되찾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 줄 알아? 천국을 다녀와 천국 이야기를 전하는 사람들도 있잖아. 그런 책도 있다던데?


-나도 읽어보진 않았지만 그런 책을 검색하다 몇 권 본 것 같긴 해. 그럼 우리 세계라는 곳이 천국이야? 오빤 천사고?


사실 다영은 콤마에 빠졌다가 의식을 되찾는 경우가 얼마나 되는지 자세히 묻고 싶었지만 그 사례가 많지 않을까봐 두려워 묻지를 못했다. 그저 자신이 천국을 다녀온 것인지가 궁금하다고 물으며 넘어가려 했다.


-거긴 천국이 아니야. 공유 세계지.


-공유 세계? 


-그래, 니가 만들어낸 현실처럼 콤마에 빠진 여러 사람들이 현실을 창조해 내는데 그게 공유되는 세계가 있더라구. 우린 그걸 우리 세계라고 부르기로 했어.


-그럼 오빠도 나처럼 콤마에 빠진 사람인 거야?


-음. 난 바로 니 옆 병실에 있어. 


-오빤, 언제부터 영혼인 채로 있었던 거야?


-1년이 좀 넘었어. 


-난 언제부터 저러고 있었던 거지? 언제부터가 실제이고 언제부터가 만들어진 현실이야?


-내가 처음 네게 다가가 눈을 마주친 날 기억해?


-어! 그날 나 OT였던 날이야.


-그날이야. 그날 그곳을 지나가고 있는데 니 머리 위로 화분이 떨어지는 걸 봤어. 그런데 네 육체가 쓰러지는데도 넌 그대로 선 채 날 바라보고 있더라. 그래서 네게 다가갔던 거야?


-나 깨어날 수 있을까? 


다영은 지현의 말을 들으며 엄마 곁으로 다가가 엄마의 손을 잡으려 했다. 하지만 자신의 손이 엄마 손을 스쳐 지나가는 걸 보고 울먹이며 지현에게 물었다.


-가능성이 있을 거야. 우선 진정부터 해. 


다영이 울먹이자 침대 옆의 바이탈 싸인 모니터에 그녀의 바이털 싸인이 큰 웨이브를 이뤘다. 간호사가 마침 그것을 보고는 의사를 부르러 갔다.


-나 영혼이라더니 내 몸이 내가 울려니까 반응을 하는 것 같아.


-당연하지. 니 영혼과 니 육체는 분리되어있더라도 원래 하나인데. 


지현의 의상이 파란색으로 바뀌며 지현은 손을 다영의 어깨에 얹었다. 주변 사물이 한순간 일그러지며 아주 넓은 강가로 바뀌었다.


-날 왜 이리로 데려온 거야.


-너도 우리 세계에 익숙해질 시간이 필요해. 그리고 병실에 계속 있으면 니 감정만 더 격해질 거야.


틀린 말은 아니었지만 그 모두가 거짓말이었다. 언젠가부터 지현은 다영에게 빠져들고 있었고 다영과 함께인 시절이 길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던 날들이었다. 그녀가 격앙되어 이 현실을 부정하는 것도 더군다나 그녀가 깨어나는 것도 지현에겐 원치 않는 일들이었다.


터번을 쓴 노인이 그들 곁으로 다가왔다.


-이젠 너도 사실을 알게 된 것이구나.


-영감님, 영감님은 알고 계시면서 왜 그런 AI니 양자컴퓨터니 가상현실이니 하시면서 사람을 속이신 거예요. 


-난 속인 적이 없단다. 그 모든 것이 사실이야. 이 가상 현실의 평행우주와 다차원들이 정묘하게 얽혀있는 속에서 우리 세계도 있는 것이란다. 더 나아가 천국도 지옥도 있겠지. 나는 곧 천국으로 가게 될 것이다.


-영감, 약 팔지 말라니까. 우리 앞의 현실이야 우리 해석하기 나름이겠지만 영감이 말하는 내용들은 입증할 수 없는 것들이잖아. 우린 그냥 우리 세계에 있다는 이 현실만을 경험하고 있을 뿐이야. 애먼 애한테 입증되지도 않는 주장 들먹이지 말아.


다영이 마치 사기당한 것 같은 기분이라 노인에게 따지고 들자. 노인은 모든 것을 사실이라 주장했다. 그리고 노인은 분명 그것을 사실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노인과는 생각이 다른 지현은 노인이 자기만의 관점으로 다영을 혼란에 빠뜨리는 것 같아 노인에게 말했다.


다영은 그들의 주장 따위 보다 어떻게 실제 삶을 되찾을 수 있을지가 더 중요했다. 아니 간절하다는 말이 맞을 것이다.


-영감님 천국이 아니라 다시 저의 현실 아니 실제 세계에서의 삶으로 돌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저것이 있으므로 이것이 있다. 이것이 소멸하기에 저것이 소멸하고 저것이 소멸하기에 이것이 소멸하는 것이다. 실제라는 그 삶과 지금 너의 현실인 이 삶이 어찌 다르기만 하겠니. 니가 악몽을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면 받아들일만하지 안느냐? 이 삶도 현실인 것을. 



20


다영은 언제나처럼 자기 방 자기 침대 자기 이불 속에서 깨어났다. 이젠 자기 이불 같지 않은 바스락거리는 느낌도 나지 않았다. 눈을 뜨고 나오자 식탁 앞에 아빠가 앉아있고 엄마가 식탁에 찌개를 가져왔다. 밥을 먹으며 아빠가 말했다.


-우리 딸 학교생활은 잘하고 있지. 


-네.


다영이 서글픈 어조로 대답했다. 


-오늘은 당신이 학교까지 태워주면 되겠네요.


-아니에요. 혼자 갈래요.


-아니야. 아빠도 우리 딸 학교 가봐야지.


-오늘 말고 다음에요. 고딩도 아니고 아빠 차 타고 가기 그래요.


-음, 그런가? 운전면허증부터 빨리 따. 아빠가 우리 딸 차로 생각해둔 게 있거든.


다영은 아빠 말에 울컥하는 것만 같았다. 실제 아빠도 저렇게 말씀하셨으리라 생각하니 더 울컥했다.


-어떤 차요?


-안돼. 안 돼요. 신입생이 무슨 차예요. 당분간 대중교통 이용하는 거야 알았어. 다영아!


엄마가 갓 입학한 신입생이 차를 사는 건 안된다고 말하자. 다영은 모든 게 일상 같다고만 느껴졌다.


-저도 차는 아직 생각 없어요. 운전면허증 부터 따야죠?



21


다영은 학교로 향하다 병원으로 왔다. 자신이 누워 있던 병실을 찾았다. 침대는 비어있었다.


가만히 침대 옆의 바이털 싸인 모니터를 보았다. 화면은 꺼진 채였다. 다영은 살아나고 싶기도 안주하고 싶기도 한 복잡한 심정이었다.


엄마, 아빠와 식사하던 순간을 떠올리며 뭐라고 정의하지 못할 버거운 감정이 눈물이 되어 다영의 볼을 타고 흘렀다.


그때 바이털 싸인 모니터에 삐삐 삐삐 소리가 나며 모니터가 켜지며 바이털 싸인 그래프가 요동쳤다.


침대에 누워있는 자신이 보였다. 다영은 물끄러미 자신을 바라보다 미간을 찌푸리며 아랫입술을 꽉 깨물었다.


다영은 침대를 향해 조용히 한걸음 한걸음 다가섰다.




<다음 편에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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