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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고리 빌 요한계시록 주석
그레고리 K. 빌.데이비드 캠벨 지음, 김귀탁 옮김 / 복있는사람 / 2015년 12월
평점 :
과거에는 기독교인이었던 사람으로 요한계시록에 매혹적인 면을 느낄 수밖에 없어 이 책과 함께 하게 되었다. 다만 더 이상 기독교인이 아니게 된 이유를 조금 밝혀야 할 것 같다. 내가 기독교인이었던 순간은 성경을 목사님이나 전도사님이 언급하는 대목만 읽던 때이다. 나 스스로 성경을 읽고부터는 더 이상 기독교인일 수 없었다. 성경 자체에 모순이 깊고 이걸 그대로 믿는다면 더 이상 기독교인일 수 없는 게 성경이라 생각된다. 창세기 1장과 2장의 하나님의 정의와 피조물의 정의가 우선 모순되며 자신이 창조한 한 인간 족속에게 다른 족속의 인간은 성노예로 삼을 어린 여자 몇만 남기고 남녀노소 모조리 죽이라는 거룩한 진멸이라는 것도 만물의 창조자인 하나님의 태도로는 보이지 않았다. 질투하는 하나님이란 말은 진작부터 모순이라고 느꼈다. 자신이 유일신인데 유일한 존재가 도대체 누구를 질투한다는 말인가? 인간이 몽상하는 가상의 다른 신들은 창조자의 입장에서 그저 인간의 상상의 산물일 뿐이지 않은가? 그런데 인간의 상상을 질투한다니 정신과 상담이 필요한 존재가 하나님이란 말인가? 창세기 초반의 인간과 피조물 그리고 실낙에 관한 소소한 부조리를 떠나 다른 대목들을 보아도 유대인들의 경전에 나타난 하나님은 부조리하고 어불성설의 존재일 뿐이다. 신약에 이르러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이 하나님은 사랑이시다라고 하나님을 개종시키다시피 그 상을 변모시키는데 이 역시 이전의 하나님과 신약 이후의 하나님 사이에 괴리만 더 크게 느껴진다.
예수님의 상도 그렇다. 예수님은 분명 너희는 ‘하나님의 자녀’, ‘빛의 자녀’라고 말씀하셨는데도 불구하고 그의 사후에 제자들은 예수님의 상을 ‘태초에 말씀이 계셨다’거나 그만이 유일한 존재인 ‘독생자’라고 수평관계에서 상하 관계로 만들었다. 예수님은 오히려 ‘친구’를 자처했는데 말이다. 예수님의 말씀을 해석하는 데서도 그의 제자들은 조금 이해할 수 없는 행보를 보였는데 예수님께서 ‘너희는 내가 누군지 모르지만 나는 내가 누구인지 안다’는 대목도 그가 독생자인 것을 다른 이들은 모르고 그 자신만 알고 있었다는 말도 안되는 해석을 하고 있다. 오히려 ‘너희는 자기 자신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와 본성을 모르지만 나는 나 자신의 가치와 의미와 본성을 안다’는 말씀으로 해석하는 게 너 순조로이 해석된다. 그러므로 ‘너희에게 너희 자신의 가치와 의미와 본성을 알게 해 주겠다’는 웅장한 말씀이었다고 보이니까 말이다. 이 모두 예수님을 신격화하기 위한 초기 기독교도 중 삼위일체, 예수님을 신으로 보는 관점을 가진 종파의 해석이 로마의 정치에 편승해 대세가 되며 이루어진 상황이다. 초기 기독교 중에서도 그노시스라던가 그와 비슷한 해석을 하는 종파들은 당시 거의 대부분 숙청되어 사라졌다. 복음서들을 보아도 예수님의 출생지역과 기록들이 상이하다. 그렇다면 당시 요한복음을 기록한 예수님의 이종사촌의 기록이 정확할 것인데도 그의 기록과는 다른 기록들이 존재하는 까닭은 구약에서 기록된 메시아의 출생지역과 일치시키기 위해서이다. 구약에서는 메시아가 죄인들 사이에 머문다는 기록도 존재하는데, 그래서 초기 예수님의 제자들이 행한 것이 대중을 죄인으로 정의하는 도그마를 만든 것이었다. 하지만 구약에서는 사람들은 모두 매순간마다 죄를 짓고 살며 죄를 벗어날 수 없는 것이 인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예수님 믿어서 사라지는 원죄만이 죄가 아니라 매순간 매초 죄를 짓는 것이 인간이다. 예수님은 마음으로 짓는 죄도 죄라고 했다. 그렇다면 예수님을 믿고도 거듭 매순간 마음으로 죄를 짓게 될 것이 인간이다. 신앙만으로 어떻게 죄에서 벗어난다는 이야기인가? 예수 믿으면 천국 가고 불신앙은 지옥행이라고 하는데 하나님께서 매순간 죄를 짓도록 제작한 인간은 한순간의 신앙만으로 죄를 벗어날 수 없다는 말이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너희 안(사이)에 천국이 있다”고 말씀하셨는데도 초기 기독교인들은 “너희 재산을 땅에 쌓지 말고 천국에 쌓으라”는 예수님의 다른 말씀에 미쳐서 순교될 상황을 미친 듯이 추구했다. 애초에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하셨을 때는 인간들의 욕심과 욕망이 심각히 이기주의를 추구하니 서로 사랑하며 배려하고 함께 거룩하게 살아가라는 취지에서 이런 말씀을 하셨다고 생각된다. 그런데 초기 기독교인들은 자신의 욕망과 욕심어린 눈과 마음으로 이 말씀에 대해 오히려 각지의 지배자들이 초기 기독교인들을 죽이지 않으려 거듭 살려 보내며 제발 이렇게 사형당할 짓들을 하지 말라고 말리는 와중에도 초기 기독교인들이 자처해 끝내 사형당해 죽을 상황을 만들었다. 이런 천국이라는 보상에 탐욕스런 자들의 욕심과 욕망으로 갈 곳이 정말 천국일까 싶기만 하다. 기독교인이라는 탐욕스러운 자들이 추구하는 것이 진정으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사랑이 아니라는 건 십자군 전쟁, 마녀사냥, 1차와 2차 세계대전으로 충분히 알 수 있다. 이 모든 게 유대인들이 인간과 신의 사이에 벽을 쌓고 초기 기독교인들이 예수님을 신격화하며 인간과 신과 예수님의 상 사이에 괴리를 거대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인간의 이기주의와 욕심이 더 크게 그 괴리를 키웠고 말이다.
이 시대에 예수님의 상은 재조명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분명히 창세기에는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인간을 만들’자며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렇다면 인간은 하나님의 구조를 본따 창조되었다는 말이 되며 하나님의 구조대로 창조되었다면 하나님이 보이신 능력의 일부를 구현할 수 있어야 마땅하다. 그래서 카발라 철학에서는 태초의 피조물인 실낙하기 이전의 아담을 ‘아담카드몬’이라 부르며 그는 완전한 인간으로서 하나님의 능력을 구현해내었다고 보고 있다. 이 카발라 철학을 예수님께 대입하면 예수님은 하나님이 근원적으로 제작하신 진정한 인간(眞人)으로 회복(복본 復本)된 사람(아담카드몬)이며 그래서 하나님의 능력을 구현할 수 있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예수님을 신격화하지 않더라도 인간이 추구해야 할 지고의 존재로서의 정의가 가능하지 않나? 예수님께서도 이미 미래에 종말의 날에 진짜 메시아가 도래할 것을 알고 있었고 그를 질투하였기에 자신이 돌아오는 것으로 오해하게 만들었다고 보인다. 그래서 그 존재를 한자나 한국어로 번역하면 ‘보혜사’를 자신이 보낼 것이라 말씀하셨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누구나 자신과 같이 실낙하기 전의 진정한 인간으로 회복되면 능력이 발현될 것을 알았기에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만 있으면 저 산을 바다에 던질 수도 있을 거라” 말씀하신 게 아닌가 싶다.
어쨌건 그분도 미래의 대재앙을 미리 보셨고 예언하셨으며 그의 이전 선지자들과 이후 선지자들도 우리가 살고 있는 이날을 보고 예언했다. 그레고리 빌의 요한계시록은 구약과의 영속성을 주목하지만, 다른 주석가들은 계시록에서의 구약 인용이 실제 구약과의 상이한 점을 주목하기도 했다고 한다. 초기 기독교인들이 예수님을 신격화하기 위해 구약을 날조 또는 왜곡해서 인용한 경우들이 있는데 이런 습성을 계시록을 쓰면서도 보인 것 같다. 그럼에도 계시록이 중요한 이유는, 세계적으로 기독교가 전파된 지금, 세계를 지배하고 통제할 수 있는 세력이 있다면, 계시록 예언들을 완수하면서 대중이 예언이 이뤄지고 있다고 믿으며 안일하게 대비할 마음을 잃게 할 의도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까닭에 세계적 규모의 종교들의 예언은 이 시대를 살아야 하는 사람이라면 알아둘 필요가 있지 않은가 싶다.
본서를 소장한지 1년이 다 되어 가는데 이제야 읽고 있다. 그레고리 빌은 계시록이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요한의 말을 믿으며 계시록이 실현되는 과정에서 기독교인이 가져야 할 태도와 살아가는 자세는 무언지를 논한다고 한다. 기독교인이라면 이런 태도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듯하고 기독교인이 아니더라도 분명 이 시대 상황에서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는 서가 아닌가 싶다. 나로서는, 신실한 기독교인이자 바르게 살아온 선한 사람도 죽는 경우가 있고 타락한 이들 가운데에서도 살아남는 사람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죽고 사는 문제는 자신이 신앙하느냐 마느냐 하는 자신의 태도나 노력에 달린 일이 아니고, 불신앙자에게는 운명, 신앙인에게는 하나님의 뜻에 달린 일이니 말이다. 하나님의 뜻은 인간이 가늠하기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요한계시록을 읽으며 고려해야 할 건 7년 환난이 결코 7년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너희 세대가 다 가기 전에 돌아오리라는 말씀을 하시고 2000년이 지났다. 한 세대가 30년인 것을 고려하고 7년이 30년의 4분의 1이나 5분의 1인 걸 고려하면 2000년의 4분의 1이나 5분의 1인 400년에서 500년은 7년 환난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적그리스도나 사탄의 하수인으로 가정되는 카발 또는 NWO 또는 일루미나티가 미국의 정재계와 국가 기관들과 미디어를 모두 장악하고 있다는 걸 믿는다면, 미국 국방성 소속 과학개발처인 다르파 DARPA에서 인간의 종교성, 신앙심을 불러일으키는 유전자를 소멸시키거나 기능을 제거하는 화합물을 만든 걸 고려할 때, 과거 선지자들이 적그리스도가 단두대로 신앙인들을 죽인다고 한 예언보다 더한 시절이 올 수 있다는 결론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BCI기술을 역으로 이용해 AI로 인간의 본능과 욕망과 행동을 제어할 수 있을 텐데 거기다 신앙심과 종교성을 제거할 수 있다는 건 더 이상 인간의 정신과 육체가 자유의지를 가질 수 없는 시대가 왔다는 것이다. 이런 시대가 7년 안에 끝나리라고 기대하고 싶겠지만 이제 시작되어 400~500년은 갈 거라고 보는 게 이성적인 판단에 가깝다고 생각된다.
어쨌든 대중이 할 수 있는 건 예측하고 대응안을 마련하려 함께 생각하는 것뿐이지 않은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