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의 비밀 - 아리스토텔레스와 영화
마이클 티어노 지음, 김윤철 옮김 / 아우라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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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주의하지 않고 대강을 파악하는 독서를 했다.

그래서 짜임새 있는 리뷰보다는

내가 파악한 대강을 남기는 감상으로 리뷰를 대신하려 한다.

 

본서에서는 플롯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캐릭터보다

행동으로 전달해야 한다는 것을 가장 강조했다.

 

플롯은 한 부분의 이야기가 빠진다면

전체가 허물어질 정도로 견고하고 짜임새 있어야 하고

행동 하나하나가 플롯을 전달하는 구조이어야 하며

행동에는 이야기 전체와 인물의 사상이 담겨있어야 한다.

 

행동 하나하나가 인물과 이야기 전체를 지지해야 하며

그것이 이야기를 전하는 톤을 구성해야 한다.

톤을 나는 이야기에 빛깔이라고 이해했다.

 

이야기의 얽개와 짜임새를 강조하지만

마지막에는 플롯을 무시하는 듯하지만

명작인 영화들을 제시하기도 한다.

 

결국 원칙을 파괴하려면

원칙을 가장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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