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부아르의 말 - 자유로운 삶을 꿈꾼 자주적인 여성의 목소리 마음산책의 '말' 시리즈
시몬 드 보부아르.알리스 슈바르처 지음, 이정순 옮김 / 마음산책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 한강이 쓴 시를 읽다가 웃었다.
얼마 전에 <보부아르의 말>을 읽고 난 후 사망일을(1986.4.14) 검색하다, 그녀가 묘지에 묻혀 흙이 되고 있을 그즈음 내가 엄마 자궁에 착상되었겠구나 아쉬워 했기 때문이다. (내가 세포로라도 같은 세상을 살았을까요? 뭐 이딴 생각을 했는 데, 한강이 시에서 그렇게 써놔서 진짜 푸헉! 하고 웃음…🤭)

그가 <제2의 성>을 써줘서 너무 좋다.
그가 노년에 대해서 써줘서 너무 좋다.
그가 책을 읽고 걷는 여자인 것이 너무 좋다.
그가 가사노동 임금요구가 아닌 가사 노동 여남 분담을 말할 때, 남자가 수여하는 평등이 아닌 여성이 쟁취하는 평등을 말할 때, 자본주의 철폐와 여성해방을 위해 가족 철폐를 말할 때, 생태주의와 페미니즘의 쉬운 등가가 화난다고 할 때(이 맘을 난 너무 이해한다!!), 삶의 유한함을 받아들여 하고 싶은 공부와 연구를 다음 세대 여성들에게 부탁할 때, 정말 미치도록 똑똑해서 좋아서 죽겠더라. 정확해! 명확해! 선명해!

오늘부터 나의 첫 사랑은 시몬 드 보부아르다! 그가 사랑했던 사르트르를 읽어 드리도록 하겠다ㅋㅋㅋ

이 책 오늘 반납해야해서 문장 긁어모아야 하는 데 진짜 너무 좋아서… 걍 이북 샀음…ㅋㅋㅋㅋㅋ




어디에서도 마르크스가 꿈꾸었던 것처럼 인간을 변화시킬 사회주의가 실현되지 않았어요. 생산관계는 바꾸었으나, 생산관계를 바꾸는 것이 진정으로 사회를 변화시키고 인간을 변화시키기에 충분치 않다는 사실을 우리는 점점 더 잘 이해하고 있어요. 그래서 결과적으로 다른 경제체제에도 불구하고 남성과 여성의 전통적인 역할이 그대로 머물러 있는 것이죠. 이는 우리 사회에서 *남자들이 스스로 우월하다는 생각을 마음속 깊이 내면화한 사실과 연결되어 있어요. 나는 그걸 우월 콤플렉스라고 부릅니다*. 남자들은 그 생각을 포기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요. 그들은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여자에게서 열등한 인간을 보려고 하죠. 스스로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데 하도 익숙해져 있어서 평등을 쟁취하기 위해 투쟁하는 여자들이 드문 겁니다.
🤭 한 때 빡센 사회주의자였던 보부아르 ㅋㅋㅋ - P29

네. 그건 상당히 복잡한데, 마르크스가 자본가들에 대해서 말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 역시 희생자이기 때문이에요.그래도 제가 한동안 생각했던 것처럼 공격해야 할 대상은 오로지 체제뿐이라고 말하는 건 너무 추상적이에요. *남자들 역시 공격해야 해요. 왜냐하면 체제의 공범이 되지 않고서는 아무런 이득을 취하지 않을 테니까요. 비록 직접 그 체제를 만들지 않았다고 해도요.* 가부장적 체제를 세운 사람은 우리 시대의 남자들이 아니에요. 하지만 어떤 남자가 그 체제를 비판하는 쪽에 속한다고 하더라도 자신은 이득을 보고 있죠. 그리고 이미 가부장적 체제를 내재화한 상태입니다.
체제를 공격해야 하지만 동시에 남자들에게 적대감 아니면 적어도 경계심과 신중함을 지녀야 하며, 그들이 우리의 활동과 가능성을 침해하지 않도록 해야 해요. *체제와 남자들을 동시에 공격해야 합니다. 어떤 남성이 페미니스트라 하더라도 거리를 두고 온정주의를 경계해야 해요.*
🤭 남페미도 경계해랔ㅋㅋ - P33

여성이 결혼과 아이라는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아이를 갖고 싶더라도 아이를 키워야 할 조건들에 대해 잘 숙고해봐야 합니다. 현재 모성은 진정한 예속 상태이기 때문이죠. 아버지와 사회는 아이에 대한 책임을 여성들에게, 오직 여성들에게만 맡겨놓습니다. 아이를 키우기 위해 일을 그만두는 사람은 여성이에요. 아이가 아플 때 집에 남아 있는 사람도 여성이에요. 아이가 실패했을 때 책임을 지는 사람도 여성입니다.
만약 어떤 여성이 그럼에도 아이를 원한다면 결혼하지 않고 아이를 갖는 편이 더 나을 거예요. 왜냐하면 결혼이 가장 큰 함정이니까요.
🤭 아이를 원한다면ㅋㅋㅋ 결혼 하지 말고 ㅋㅋㅋ - P84

예를 들어, 모두 함께 빨래나 청소를 하는 거죠. 아니면 뭔지도 모를 일을 하기 시작하는 거예요.
수치스러운 일이란 없어요. 모든 일엔 우열이 없어요. 하지만 전체 노동 안에서 어떤 일은 구속적이게 되고, 굴욕적인 것은 그 조건들입니다. 타일 청소, 왜 안 되나요? 타자 치는 일만큼 가치 있는 일이에요! 사람을 비천하게 만드는 것은 한 여성이 타일 닦는 일에 갇혀 있는 방식입니다.
고독, 권태, 비생산성, 공동체에 대한 비통합, 그게 나쁜 거예요. 그리고 집 밖 노동과 집 안 노동 간의 구분……. 어떤 의미에서는 모든 것이 집 밖의 노동이 되어야 할 겁니다.
🤭 모든 노동은 귀하다. 이미 모든 것이 집 밖의 노동이 되어버린 신자유주의 감사합니다. - P85

사실상 지금 제게는 책은 거의 읽지 않고 텔레비전을 많이 보는 대중들에 도달하기 위해 제 작품들을 다시 보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픈 욕망이 있어요. 항상 저의 독자였던 사람들과는 다른 어떤 대중이요. 나중에는 질릴지도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저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만약 서른이나 마흔 정도라면 무척 해보고 싶은 다른 일 하나가 있어요. 정신분석학에 관한 작업입니다. 프로이트에서 재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페미니스트 관점에서 길을 되짚으면서요. 즉, 남성의 시선이 아닌 여성의 시선을 따라서요. 하지만 그 일을 하지는 않을 겁니다. *제 앞에 충분한 시간이 남아 있지 않아요. 그 일은 다른 여성들의 작업이 될 거예요.* - P103

왜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더 많이 평화에 찬성해야 하나요? 제가 말하려는 건 그게 이들만큼이나 저들에게도 관련이 있다는 거예요! 더욱이 누가 오늘날 현실적으로 탄원서와 회의로 평화를 위해 무언가 할 수 있다고 진지하게 믿겠어요? 그건 공허한 미사여구일 뿐이에요.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또는 평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그것을 위해 싸워야 합니다. 바로 전쟁과 평화를 결정하는 곳에서 싸워야 합니다! "우리는 더 이상 총알받이를 제공하고 싶지 않다"라는 높이 평가받는 여성들의 논거는 그녀들을 또 한 번 어머니의 역할 속으로 밀어 넣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어머니로서 평화를 찬성해야 할 거예요. 환경보호론자들에게서도 유사한 논거를 재발견합니다.
이런 생태주의와 페미니즘의 등가가 저를 화나게 해요. 하지만 둘은 자동적으로 동일한 게 아니에요. - P121

저에게 ‘우리’는 ‘우리 여성들’이 아니라 ‘우리 페미니스트들’을 의미해요.
- P140


댓글(31)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은오 2023-02-08 08:5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노년까지 안가도 그 괴리가 느껴집니다 난아직 내가 중고딩같단말이다 나는 내가 나를 책임져야 하는 나이라는게 믿기지않는단말이다!!!!
그나저나 시집읽고 웃는 쟝님 멋져서 기절

공쟝쟝 2023-02-08 09:14   좋아요 4 | URL
“전 잠에서 깨어날 때, 걷고 있을 때, 책 한권 읽고 있을 때, 절대 나이를 먹엇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100페이지.
내가 중고딩 같은 건 나도 그래요. 나를 책임지는 건 언제나 하고 있는 데, 감당 안될 때가 더 많고. 더 강한 여성들의 책을 더 많이 읽어요. 우리. 나하나 잘 책임지기 위해서! ㅋㅋ!!

책먼지 2023-02-08 09: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쟝님의 찐 애정표현은 이것이군요!! 어제의 저를 격하게 반성합니다!!! 그나저나 쟝쟝님 최소 제 동년배…

공쟝쟝 2023-02-08 09:15   좋아요 2 | URL
동년배?!?!?!?!?!?!? 꺄~~~ 여기요, 엠지추가요. 엠지추가~~~ (점점 북플 연령대가 다양해지고 있어서 뿌듯함)

잠자냥 2023-02-08 09:28   좋아요 2 | URL
쟝 언니, 엠지추가 이게 뭐예요, 고기 1인분 추가도 아니고.
z세대 자냥 올림.

공쟝쟝 2023-02-08 09:30   좋아요 1 | URL
z세대 잠자냥은 아이폰8쓴다며? 엄마한테 바꿔달라고해랑ㅋㅋㅋ

책먼지 2023-02-08 09:32   좋아요 1 | URL
정작 엠지들은 엠지란 말 싫어한다고 들었는데.. 저는 여러분 저도 엠지래요 하면서 동네방네 자랑하고 싶은 기분..💕 쟝쟝님이 뿌듯해하시니 저도 기쁩니다ㅋㅋㅋ

책먼지 2023-02-08 09:34   좋아요 1 | URL
헛 엠지세대 책먼지는 다행히 아이폰 x 입니다.. 휴우..

공쟝쟝 2023-02-08 11:50   좋아요 2 | URL
전 엠지 싫지 않은데 밈으로 소비되면서 은근 여성혐오 섞는 거 째려보고 있어요. ㅋㅋㅋㅋㅋ 책먼지 님은 그렇다면 저와 같은 88만원세대시겠군요? 88만원보다는 밀레니얼이 좋긴 한데 ㅋㅋㅋㅋ 암튼 책먼지님이 알라딘 서재에 합류해주셔서 넘넘 좋아요!!
은오님 들어오기 전까지 나 안젊은데(?) 여기서 젊은이 취급 당해서 부담스러웠거든요, 이제 같이 부담스럽자~~~ㅋㅋㅋ

책먼지 2023-02-08 12:12   좋아요 2 | URL
그쵸?? 엠지가 또 세대 내 계급 격차 지워버린다고 해서 저도 경계 중!!! 88맞습니다ㅋㅋㅋ 아니 아직도 88을 애기 취급해주는 곳이 있다고요?? 여기 너무 아늑하잖아요… 여러분 여기 젊은이있습니다!! 젊은이 추가요!! 은오님과 저희도 꽤나 차이가 벌어지는데 일단 같이 묶여 기쁩니다ㅋㅋㅋㅋ

공쟝쟝 2023-02-08 12:13   좋아요 3 | URL
흰머리난 젊은이 ㅋㅋㅋㅋㅋㅋ (웃자 ㅋㅋㅋ)

책먼지 2023-02-08 12:21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ㅋ 웃는 쟝쟝님이 일류다.. (염색샴푸쓰는 1인)

DYDADDY 2023-02-08 09: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반 일리치의 그림자 노동이 생각나는 구절이 보입니다. 본문 발췌를 읽다가 마지막마다 보부아르가 이런 현대적인 말도 했었나? 했다가 공쟝쟝님의 첨언이라는 것을 나중에 알고 한참을 웃었습니다. 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2-08 09:16   좋아요 2 | URL
이반 일리치 잘 모르지만 소개글 써 주시면 읽어보겠습니다.

잠자냥 2023-02-08 09:2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북에서 사르트르 쉴드 쳐주는 부분만 삭제하고 다운로드 받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2-08 09:30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ㅋㅋㅋ 구토의 사르트르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후 ㅋㅋㅋㅋㅋ

2023-02-08 09: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2-08 11: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2-08 14: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단발머리 2023-02-08 12:4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우아, 한강 시 좋네요. 나는 한강 좋은데 부담스러워요. 내 몸 속의 힘들을 막 빨아들이고 그러니까 그 분은.....
보부아르님의 원자가 쟝쟝님 안으로 들어가기에는 시간이 너무 촉박하네. 빌 브라이슨이 그랬음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내 안에 너 있다, 아니지...... 내 안에 너님을 모셨습니다, 해야될 듯 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2-08 12:15   좋아요 1 | URL
앍ㅋㅋㅋㅋ 보부아르 원자 ㅋㅋㅋㅋㅋ 단발님 이 양자역학 마니아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니까... 그러니까.... 그 원자 말입니다... 제가 얼마나 보부아르를 사랑하냐면.... 제가 그 생각을 안하지 않았어요. 우리 같은 시대를 살지는 못했을 지도 모르지만... 우린 모두 같은 별에서 폭발해 나왔으니 보부아르 성림을 구성하는 원자와 같은 원자로 내가 지금도 시시각각 조합되고 해체되고 있다...... 내 안에 보부아르 있다....... ( 뭐 이생각을 했을 정도면 말 다 했죠?ㅋㅋㅋㅋㅋ 양자역학을 알고부터 나는 외롭지 않습니다.)

한강은 저는 한강 좋아합니다. 한강의 초기 작품을 특히 더 좋아하고요. 그의 폭력에 대한 문제 의식과 아름답고 섬세한 글자들이 약간 호흡하기 부담스러울 정도로 힘들다는 게 좋습니다. 꾸준히 그 문제의식을 더 심화 시켜나가는 몇 안되는 좋은 작가 같아요.

먼데이 2023-02-08 15: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들이 커다란 고독 속에 살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즉 그들에게는 친구도, 사랑도, 애정도, 아무도 없어요. 그들은 혼잡니다. 그래서 누군가를 갖기 위해 아이들을 낳는 거예요.

마지막 책 이미지에서 발췌했어요.
저 역시 내 엄마는 부모와 남편에게 받지 못한 애정결핍을 내가 낳은 내 아이에게서 찾고자 했던 욕망이 컷던 것으로 분석합니다. 아직도 나에게 애정을 바라니까요. 난 애정을 줄 생각이 없는데.

타인에게 애정을 바래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해결책은 자기애 말고는 없다고 생각하고요.

전 더 과격하게 가족이 아니라 애초에 부모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정자, 난자 은행과 인공자궁 정도는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태어난 아이는 시스템이 키우는 것이지요.

물론 아무도 태어나지 않는 것이 최상이긴 하지만...

가장 큰 의문은 과연 자궁을 가진 인류 중에 자신의 자궁을 포기할 인류가 몇 이나 될까 하는 것입니다.
미래의 인류라고 해서 크게 다를까 싶어요.

공쟝쟝 2023-02-08 21:56   좋아요 1 | URL
자궁을 포기하고 개체수를 조절하는 훌륭한 인류라면…! 제가 읽은 sf 페미니즘 유토피아 소설에 있습니다 ㅋㅋㅋ (재미는 그닥 없음) 자궁을 포기하고 동시에 성별분업도 포기한 그들은 매우 매우 다채로운 매력을 가지고 도전적으로 삶을 살아가더랍니다^^ 다만, 그런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싸워요 ㅋㅋㅋ



자기애 라는 해결책에 동의해요. 전 사랑은 자기를 없애는 거라는 여성혐오적인 문법 속에서 살아왔거든요. 나를 없애서 돌려받는 사랑, 이젠 징그러워요. 애초에 돌려받기 위한 거잖아요. 먼저는 솔직해져야겠지만 그 안엔 사회들이 주입한 무의식이 껴있죠.

결국. 내가 열심히 스스로에게 물어서 얻어낸 나의 결론은 내가 나를 사랑할 수 있으면, 그거면 된다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를 알아야죠. 나는 어떻게 알까요? 부딛치고 깨지면서 내가 만들어가는 게 나죠.

태어나지 않는 게 옳습니다. 이미 깨달은 자들은 태어나지 않게 만들고 떠났을 겝니다. 그러나 나는 태어나 버렸고, 그 원죄로 나의 몸을 사는 우주를 획득하게 되었네요. 이제 내 우주는 내 책임입니다. 나는 내 세계 안에서 미련없이 종말할겁니다. 그러나 그 전까지는 재밌고 싶어요. 재밌는 사람들을 덕지덕지 묻히면서. 이런 재미를 모르는 사랑을 추구할 용기조차 없이 사랑받고 싶어 허덕이는 인간들을 안쓰러워하면서. 재밌게. 명랑하게. 때론 심각하게^^

독서괭 2023-02-08 15:5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이는 결코 고독에 대한 보장이 되어주지 못해요.
라는 말이 맘에 와닿네요. 그걸 잊고 아이를 키우다가 떠나면 상실감에 힘들어하는 게 아닐지…
제2의성 읽노라니 보부아르 진짜 엄청 똑똑하구나 싶더라구요. 멋있다 멋있어~~ 명언제조기 같기도!!

공쟝쟝 2023-02-08 22:07   좋아요 3 | URL
보부아르는 명확하게 그렇게 미끄러지게 만드는 *제도*에 대해 분노하며, 동시에 그 안에서의 기투(혹은 선택)를 외면하는 개인들에게도 가능한 행동들을 촉구합니다. 한계안에서 엄연히 자유가 있다… 라고 저는 표현합니다. 매번 도약할 필요는 없지만 때로는 기투하는 용기가 있어야겠죠.
저는 과정없는 어떤 비약에는 언제나 갸웃하는 편입니다. 사기라고 생각해요 ㅋㅋㅋ 다만, 보부아르는 실존주의자고, 그에 맞는 선택들의 결과로 써진 책이 <제2의 성>이라고 생각해요. 그의 페미니즘은 실존주의입니다. 저는 보부아르를 좋아해요. 그가 했던 심오한 선택들을 매우 존중해요. 한계안에서 가장 자유롭고자 했던 그녀가 실존주의자가 아니었다면 우리가 지금 읽는 페미니즘은 훨씬 뒤에 등장했겠지요?!

2023-02-08 16: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공쟝쟝 2023-02-08 22:15   좋아요 3 | URL
제 페미니즘은 정희진으로 시작했고 보부아르로 도약했어요 ㅋㅋㅋ 제2의성만 두번 반 읽고 그녀의 평전, 에세이 읽고 파리가서 제2의 성 사온 찐 보부아르파입니다. 다만 저는 보부아르처럼 폴리아모리는 못해여 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체력이 없어요 ㅋㅋㅋㅋㅋㅋ) 아렌트는 작년에 입덕해서 유난히 강조된 거 같은데ㅋㅋㅋㅋㅋ 제 첫사랑은 보부아릅니다 ㅋㅋㅋㅋ

이번에 이 책 읽고 더 행복했어요 ㅋㅋㅋㅋ

난티나무 2023-02-08 19: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남페미 경계!!!! 결혼은 하지 말고!!!!!!!
아 이 책도 사야 합니까... 말 시리즈 다????ㅋㅋㅋㅋㅋ
전자책 있어 다행이면서 전자책으로 읽기 싫어 안 다행..ㅠㅠ ㅋㅋ

공쟝쟝 2023-02-08 22:16   좋아요 1 | URL
돌아와요 코리아로 웰컴투 코리아 ㅋㅋㅋ

자목련 2023-02-09 08: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쟝쟝 님이 이런 글을 써줘서 너무 좋다!

공쟝쟝 2023-02-09 08:58   좋아요 1 | URL
자목련님을 좋게 만든 나도 내가 좋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