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체크포인트
동물 흉내 내기
엄마와 떨어져 있어도 불안해하지 않고 스스로 대소변을 가릴 수 있으면 단계적으로 따로 재우는 준비를 하면서 독립심을 키워주세요.
인지능력 발달
서로 다른 숫자를 4개 정도 무작위로 불러주고 그대로 따라하게 하면 순서대로 기억해서 말할 수 있게 됩니다.
인지능력 키우기
1부터 8까지 같은 숫자가 2장씩 되게 트럼프 카드 16장을 만든 다음 숫자 기억하기 놀이를 해보세요. 16장의 트럼프 카드를 뒤섞은 다음 2장씩 카드를 뒤집어 같은 숫자가 나오면 가져가고 다른 숫자가 나오면 제자리에 다시 뒤집어 놓게 하세요. 아이는 뒤집어 보았던 카드의 숫자와 위치를 기억해 같은 숫자를 찾으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주의집중력과 기억력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어느 정도 놀이에 익숙해지면 카드의 수를 점점 늘려 더 많은 카드의 숫자와 위치를 기억하게 하세요.
생활지도 포인트
준비과정을 거쳐 서서히 따로 재우세요
나이가 어릴수록 분리 불안이 심하므로 단순히 독립성을 키워준다는 이유로 무리하게 아이를 따로 재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수유문제가 해결되고 엄마와 떨어져 있어도 불안해하지 않을 때, 스스로 대소변을 가릴 수 있는 만 3~4세 이후에 따로 재우기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같은 방에서 이부자리만 따로 깔아주다가 익숙해지면 다른 방에서 방문을 활짝 열어놓은 채 재우세요. 따로 자는 습관이 들면 문을 닫고 혼자 자도록 유도하세요. 아이가 싫다고 떼를 쓰면 야단을 치지 말고 아이를 이해시킨 다음 잘 자고 일어났을 때 칭찬을 많이 하는 방법으로 일관성을 유지하세요. 하지만 혼자 자기를 몹시 두려워하는 아이를 갑자기 떼어놓으면 혼자라는 불안감이 더 커지므로 혼자 재우는 시기를 나중으로 늦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빠랑 신나는 놀이
동물 흉내 내기
여러 가지 동요 모음이 들어 있는 테이프를 틀어놓고 노래 가사에 나오는 동물의 동작이나 표정 등을 흉내 내어보게 하세요. 송아지가 나오면 송아지처럼 '음메' 소리를 낸 다음 양팔로 바닥을 짚고 어기적어기적 걸어보세요. 돼지가 나오면 돼지코를 만들고 '꿀꿀' 소리를 내어보고, 병아리가 나오면 입 모양을 흉내 내거나 '삐약삐약' 소리를 내게 하세요. 잘하면 <시계소리> 같은 노래를 불러주면서 시계가 똑딱거리는 모양을 몸을 좌우로 흔들며 표현해보게 하세요. 음악이 주는 느낌을 연상해 몸으로 표현해보면서 음악적인 감각과 표현력, 상상력이 풍부해집니다.
발달 클리닉
퇴행 현상
현실의 과제나 상황에 만족할 수 없을 때, 성공할 가망이 없을 때와 같이 주위의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나타나는 것이 퇴행현상입니다.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정상적인 발달과정을 거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보다 어린 아이의 행동양식을 취하면서 불안하고 불쾌한 심리를 드러내는 것이지요. 이런 아이들은 갑자기 응석을 부리거나 일부러 유치한 말을 사용하고, 잘하던 과제를 스스로 하지 않고 도와줄 때까지 기다립니다. 또 조그만 일에도 쉽게 토라지며 쓸데없이 고집을 피우기도 하고 잘 가리던 대소변을 실수하기도 합니다. 특히 엄마, 아빠의 사랑이 동생이나 다른 사람에게 집중되었을 때 더욱 심해지므로 퇴행현상을 보이면 평소보다 더 많이 안아주고 관심을 보여 사랑받고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burberry watches 2011-12-26 16: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걸어보세요. 돼지가 나오면 돼지코를 만들고 `꿀꿀` 소리를 내어보고, 병아리가 나오면 입 모양을 흉내 내거나 `삐약삐약`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