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balmas > 솔부엉이 도서관을 다시 세웁니다

솔부엉이 도서관을 다시 세웁니다 

 

<솔부엉이 도서관 재개관식>

일시 : 2006년 5월 28일 일요일 오후 3시

장소 : 솔부엉이 도서관

문의 : 솔부엉이 도서관장 진재연(016 498 2017)

 

솔부엉이 도서관이 다시 문을 엽니다. 국방부는 주민들의 피와 땀이 깃든 초등학교와 솔부엉이 도서관을 부수었지만 우리는 마을에 다시 도서관을 세웁니다.  

대추리 주민들은 2006년 8월 대추초등학교에 솔부엉이 도서관을 만들었습니다. 전국 곳곳에서 많은 분들이 책을 보내 주셨고, 평화를 원하는 사람들이 보내 준 한권 한권의 책이 땅을 지키고 픈 간절한 바람과 만나 힘든 싸움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대추리 아이들 예진이, 소이, 나연이는 도서관 지킴이를 하겠다며 예쁘게 꾸며놓았고 도서관 이용수칙을 만들어 붙여놓기도 했습니다. 조용히 책을 읽는 시간보다 웃고 떠드는 시간이 더 많았지만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도서관은 너무나 행복했습니다.

도서관은 주민들이 책을 읽거나 잠시 마음 쉬어가는, 외로운 싸움의 작은 휴식처였습니다. 그리고 마을을 지키는 지킴이들과 함께 ‘낮에는 농사짓고 밤에는 공부하는 영농학교’를 꾸려가는 공간이었습니다. 대추리의 젊은이들은 도서관에 모여 함께 공부하고 노래하며 마을을 지켜갔습니다.

5월 4일 국방부와 한국정부는 바로 그 곳을 포클레인으로 부수었습니다. 먼길 학교 다니는 자식이 안쓰러워 십시일반 쌀을 모아 만든 학교가 형체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못 배운 한으로 자식들만큼은 가르쳐보고 싶어 마을에 학교에 생겼을 때 그렇게 좋았다고, 그 날 잠도 못 이루었다고 하시는 대추리 주민들. 그런 주민들의 마음은 학교의 잔해만큼 황량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다시 일어섭니다. 가슴에 피멍이 들었지만 다시 마을에 도서관을 만들고 하루하루 싸움을 질기게 이어갈 것입니다. 이번주에 틈틈이 도서관 청소와 정리를 하고 일요일 3시에 재개관식을 합니다.

도서관을 복구하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이 많이 있습니다.  함께 일하고 마음 보태줄수 있는 분은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솔부엉이 도서관에는 햇볕이 많이 들었다. 창문으로 밖을 내다보면 주민들이 촛불행사를 하던 비닐하우스가 바로 보였다.

 

 

도서관 지킴이를 하겠다며 대추리 아이들 만들어 놓았던 예쁜 그림들. 아이들은 학교가 무너진 걸 보며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사진/참세상 기자 용오

 

국방부는 주민들의 피와 땀이 서린 학교와 도서관를 파괴했다./사진 참세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