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봄을 맞아 몸과 마음을 다지고 싶다면 여행을 떠나보자. 그러나 단순한 여행은 권하고 싶지 않다. 내 몸을 생각하는 건강여행은 어떨까? 아름다운 자연의 풍경뿐만 아니라 내 몸의 건강까지도 두루두루 챙길 수 있는 웰빙여행으로 희망찬 봄을 시작해보자.
글/지영아 기자


<위장과 피부병에 좋은 오대산 국립공원 방아다리 약수>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은 사계절 언제나 오를 수 있는 산으로 가을이면 단풍, 겨울이면 하얀 설화가 환상적이다. 또한 오대산은 유서 깊은 명찰 월정사를 비롯해 상원사, 적멸보궁 등 불교문화 유적이 즐비해 그곳을 둘러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그 안에 위치한 방아다리 약수는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건강약수로 물빛은 푸르고 맛은 약간 떫으며 쏘는 듯한 느낌이 있다. 이 약수의 주성분은 규산, 라디움, 카리, 탄소 등으로 철분이 많아서 위장병, 피부병에 좋다고 한다.
방아다리 약수터 주변에는 30∼40년생 전나무 100만 그루가 있는 전나무 숲이 있는데 이 곳은 최근 드라마나 영화의 촬영지로 사용될 만큼 아름다워 산책코스로 인기가 높다. 또한 잣나무, 소나무, 가문비나무, 박달나무, 주목나무 등 70여종의 나무들이 빽빽이 우거져서 삼림욕도 즐길 수 있다.

☞가는 길
영동고속도로->오대산으로 들어서는 진부나들목->오대산 국립공원

<천연림과 문화재 풍성한 만수산 자연 휴양림>

충청남도 부여군 외산면에 위치한 만수산 자연휴양림은 차령산맥 끝부분에 자리잡고 있어 경관이 수려하고 노송과 천연림이 조화를 이룬 절경에 각종 야생조수가 서식하고 있다. 휴양림의 등산코스는 8시간부터 2시간 코스까지 다양하고 등산로가 비교적 완만하여 가족 단위의 등산객이 이용하기 좋다. 휴양림의 노 송사이에서 삼림욕을 즐기면 상쾌한 솔내음이 온몸으로 퍼져나가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으며, 특히 겨울에는 눈과 어우러진 휴양림의 절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더불어 등산로로 연결된 만수산 기슭의 울창한 숲속에 위치한 무량사에는 무량사 5층석탑, 석등, 김시습 부도 등 많은 문화재가 있어 자연 속에서의 휴식은 물론 귀중한 역사적 문화유산의 탐방과 옛 선비의 충절의 숨결을 느낄 수 있다.

☞가는 길
서해안고속도로->수정사거리->외산->만수산 자연휴양림


<관절질환과 고혈압에 효과 좋은 옥의 기를 받을 수 있는 옥광산>

강원도 춘천시 동면 월곡리에는 옥굴이라고 불리는 옥광산이 있다. 옥광산은 원래 옥을 채굴하던 광산이었는데 현재는 옥의 기(氣)를 체험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한 편의시설을 해놓은 옥동굴이다.
이곳의 옥은 관절계통 질환과 고혈압, 알레르기성 비염, 당뇨병, 불면증 등에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굴 입구로 들어서면 150m 길이의 동굴 양편에 옥 조각들이 있고 그 앞으로는 사람이 앉을 수 있는 정도의 폭으로 마루를 길게 만들어 놓았다. 굴 끝부분에는 약 100평 정도의 마루가 있어 누울 수도 있으며 옥정수를 받아마실 수 있다.
옥정수는 옥광산 내의 옥암반에 고인 지하수 물로 물맛이 특이하다. 이는 지하 500m 옥석 사이에 고인 물을 끌어올린 것으로 특히 치질이나 변비,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어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가는 길
영동고속도로->홍천->소양댐으로 좌회전->옥광산


<온천과 활엽수림이 풍부한 경북 울진 백암산>

경북 울진의 백암산 중턱에는 예로부터 뛰어난 효능을 자랑하는 백암온천이 자리잡고 있다. 백암온천은 pH 9.35의 강알칼리성 온천으로 유황, 라듐성분이 풍부해 만성관절염, 만성변비, 위염, 피부병 등의 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대부분의 국내온천이 수량이 고갈되거나 수온이 낮아 물을 데워쓰고 있는데 비해 백암온천은 수온이 섭씨 48도까지 올라가 식혀서 온천탕으로 보내진다.
이곳에서 백암산 정상까지는 2시간쯤 걸리는데 산책로를 따라 올라가면 주변에 80∼100년생 아름드리 소나무가 울창하게 하늘을 덮고 있다. 따라서 정상까지 올라가는 내내 운동도 되고 활엽수가 풍부한 곳에서 삼림욕도 즐길 수 있다. 특히 설경이 아름다운 백암산은 겨울에 등반하면 정상까지 나뭇잎을 떨군 활엽수림이 이어져 조용한 겨울산의 정취를 음미할 수 있다.

☞가는 길
영동고속도로->단양->봉화->일월3거리->백암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해적오리 2006-02-21 23: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욱 가고 싶은데 차가 없어서 그림의 떡...ㅠ.ㅠ

울보 2006-02-22 0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옥광산은 나중에 친정엄마를 모시고 한번 가보아야 겠어요, 집에서 별로 멀리 떨어진것 같지도 않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