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파는 가게 있나요? - 어디를 가야 엄마를 살 수 있나요?
이영란 지음, 김장원 그림 / 시선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어릴적

눈에 익은 장바구니가 보이네요, 요즘 이런 플라스틱 장바구니를 쓰는 사람은 없지만,

우선 이책과 마주할때는 내가 엄마라는 이름으로 너무너무 힘들고 화가나고 짜증도 나고 엄마인 내가 참 미흡하구나를 매일 매일 하루하루 느낄때,

책속으로 더 빠지고 싶어서 이책저책 읽어내려가며 책을 사들일때,

이책이 눈에 들어왔다,

"엄마 파는 가게 있나요?"

엄마를 파는 가게를 찾는 사람의 마음은 어떤 마음일까,

그리고어떤 엄마였기에 그녀는 그토록 그리워할까

난 어릴적에 이세상에 엄마가 없으면 못살것 같았다 마마걸은 아니지만 겁도 많고 환경적인 요인때문인지 몰라도 엄마가 없는것을 아주 많이 두려워했지만 내색한번하지 못하고 자랐다,

그렇게 엄마 정을 아주 많이 그리워하며 자랐기에 표현할줄은 몰라도 엄마가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도 싫었고 결혼전에도 난 꼭 엄마랑 살아야 한다는 전재조건을 걸었었다,

그랬던 나인데 요즘은 바쁘다는 핑계로 하루에 한번전화도 안하고 있으니 참 나쁜딸이다,

그리고 내가 엄마가 되고 나서는 난 내딸에게 꼭 필요한 엄마 아이가 자기 마음을 다 털어 놀 수있는 엄마가 되어야지 마음먹었는데 요즘 나를 보고 있으면 그런 엄마도 못 된것같다,

참 제대로 된것이 하나도 없는것같다,

지은이가 마흔이란 나이를 맞이했을때 문득 오래전에 돌아가신 엄마가 그리워집니다,

그리고 그녀를 추억하며 자신이 지나온 과거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너무 어릴적에 자기 곁을 떠나서 엄마의 빈자리를 크게 느끼지 않았다고 생각하는데 다시 되돌아보아 생각하니 그렇지 않았더군요,

마흔에는 할머니가 된 엄마의 모습이 상상이 되지를 않고 ,ㅡ

좀더 젊었을때 몸이 아플때 누군가가 내 집을 청소해주고 다림질해주었을때 또한번의 엄마의 빈자리를 느끼고 가족이 모두 모였을때 오빠 가족을 보면서,,

좀 더 어렸을때는,,

이런저런 이유로 그때도 생각을 했겟지만 지금 지난 시간을 뒤돌아 생각하니 그때마다 엄마가 곁에있었다면 더 즐겁고 행복했을텐데, 엄마의 빈자리가 참 컷었구나,,

어릴적 엄마가 제일 많이 필요로 했을때도 그랬다,

엄마가 그리웠고 엄마가 보고 싶엇다,

지금은 다시 만날 수도 볼 수도 없는 엄마,,

그엄마가 나이가 드니 더 보고 싶어지는 지은이가 우리에게 하고 싶은말은 지금 내곁에 계시는 엄마에게 좋은 친구이자 말동무가 되어드리라는것,

이다음에 엄마가 이세상에 안계실때가 있을테니까,,,

내어머니도 어느덧 일흔이란 나이를 훌쩍 넘어 여든을 향해 터벅터벅걸어가시고 계신다,그런데 엄마말씀이 하루 하루가 요즘은 너무 바쁘니 잠자는 시간이 더 좋으시단다, 그래서 일을 그만 두시라고 하면 그래야지 하시면서도 손을 놓치 못하신다,

그러면 너무 지루하실것 같단다, 그래도 내가 해주는 밥먹고 행복해 보이는 사람들이 좋단다,

그렇치만 그래 어쩜 아침에 눈뜨고 홀로 우둑허니 계시는거보다야 좋치만 그래도 ,,곁에 있는 동생이 살뜰이 챙겨주어서 서울에 있는 나는 덜 걱저이지만 그래도 엄마가 보고 싶을때가 너무 많다 나도 내아이에게 좋은 엄마여야 하는데 요즘 딸에게 나는 이세상에서 제일 자기 마음도 몰라주는 나쁜 엄마일것이다, ㅋ

뭐 언젠가 딸아 너도 엄마 마음을 알아 줄 날이 오겠지,

사랑하는 딸, 우리

행복하게 잘 살자, 사랑하는 엄마, 사랑합니다 내 엄마라서 참 좋아요,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