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강의 소용돌이에서 살아남기 - 박노자, 허동현의 지상격론
박노자, 허동현 지음 / 푸른역사 / 200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강이란 어떤 나라를 열강이라고 하는걸까?이책속에 열강은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을 이야기 한다.그리고 책은 국제주의적 진보주의자 박노자와 민족주의적 시민주의자 허동현이 어찌보면 대담을 띠는 형식으로 이야기는 전개되어간다. 먼저 한사람이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다른 사람이 그 반론을 이야기 하면서 전개된다. 자신이 생각을 이야기 하는것이다. 그리고 사회자 그러니까 여기서는 푸른역사팀에서 한 주제를 놓고 다시 물어보면 대답형식이다,

한사람이 자신의 주장을 줄줄 써내려간것이 아니기에 한사람만의 생각을 듣는것이 아니라 두사람의 생각을 들으면서 내 생각을 해보니 조금은 이해가 더잘된것 같다,

그런데 우리 나라는 왜 예전이나 지금이나. 수많은 나라들속에서 주인공이 아니라 들러리 역할을 하면서 그렇다고 아주 별볼일없는것도 아니고, 우리 나라가 중요하긴 중요한것인지, 아무튼 우리 나라 작은 땅떵어리를 원하는나라들이 많다.

우리가 어려서 국사시간이나 새계사 시간에 배운것처럼 지리적으로 좋은 위치에 있기 때문일까 하지만 그것때문에 우리가 손해본것이 얼마나 많은가. 그런데 세계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데도 아직도 우리는 우리가 주체이면서 주인공이 아니라. 다른나라들의 눈치를 보고 있다. 한번도 먼저 소리내어 말하거나 주장을 못하는것 같다,

그것이 왜 유독 정치적인것에서만 그런것일까> 몇해전 치룬 월드컵을 보라. 우리는 서로가 하나로 뭉칠수있는 저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정치인들이 우리 시민들처럼 하나로 뭉치는것을 본적이 있는가. 그런데 그 것은 예전에도 마찬가지 였던것 같다. 우리나라를 이끌어나가야할 사람들이 어찌보면 자신들의 주장만 계속 강요하고 나라의 백성이나 시민을 먼저 생각하지 않고. 자신들의 위치만을 생각하고있었던것은 아닌가 그런데 요즘의 정치인들은 어떤가?????????????????????

이책을 읽는동안 많은 역사를 배웠다. 역사시간에 졸았는지 내가 모르는것도 많았다 창피하지만. 하지만 내가 정치에 관심이 많은이는 아니지만 책을 읽는동안. 왜?라는 질문을 혼자 스스로 아주 많이 해보았다,

지금 우리가 처한 입장 왜 그들앞에서 작아져야 하는가.그리고 우리의 분단현실 그 분단현실을 이용하는 강자들 자꾸 커나가는 열강들. 그런데 그열강들이 원하면 선뜻 거부의 반응을 못하는 우리나라.

힘을 길러야 하나.

그런데  서로가 싸우는 정치를 계속 하고 있으니.그 열강들속에서 우뚝 살아남으려면 서로가 손을 잡고 모색을 강구해야 하는데

질질 끌려가는기분이드는이유는 무얼까?

이런류이 책은 정치인들이 아주 많이 읽어야 하지 않을까>?그런데 그들은 책을 읽기는읽는걸까?

내가 고민하지 않던 문제를 이책한권을 읽으면서 많은생각을 하게 했다, 그리고 내가 모르던 것들도 많이 알게되었다,

참 읽기 버거웠지만 잘읽었다는생각이 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영엄마 2005-06-18 0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버거운 책-저는 이제 사양입니다.^^;- 읽고 이리 숙제까지 제출하시는군요. 추천하고 가요~

울보 2005-06-18 0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