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놀자 > 아토피는 증상이 아닌 원인치료가 열쇠

 

 

아토피는 증상이 아닌 원인치료가 열쇠

과 열이 강하면 피부 건조와 가려움증 때문에 심하게 긁게 되고, 피부 손상이 심해지면서 2차 감염으로 손상부위가 세균에 감염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되는데... 아토피 치료는 어떻게 할까?
풍, 습, 열로 인해 발생하는 아토피성 피부염
한의학에서는 아토피성 피부염을 풍(風), 습(濕), 열(熱)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봅니다.

특히 풍과 열이 강하면 피부 건조와 가려움증 때문에 심하게 긁게 되고, 피부 손상이 심해지면서 2차 감염으로 손상부위가 세균에 감염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따라서 특히 열이 집중되는 부위 - 얼굴, 팔꿈치 안쪽, 서혜부 등 - 관절 주위나 피부가 접히는 부분에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아토피는 어떻게 관리할까?
먼저 왜 아토피를 관리해야 할까요? 예전엔 그냥 유아기만 지나면 저절로 쉽게 낫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대도시 산업화와 각종 환경오염 등 과거와 많이 달라진 환경 때문에 청소년기가 지나도 낫지 않고, 심지어는 어른이 되어서도 아토피가 새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토피 환자들이 가장 고통스러워하는 것은 바로 가려움증입니다. 특히 심해지는 밤이 되면 숙면을 취하기 힘들어 신경이 날카로워지면서 성격도 변하게 되고, 짜증이 심하고, 일의 능률도 떨어지게 됩니다. 한마디로 아토피라는 피부질환 하나가 온 생활리듬을 흩트리게 되는 것입니다.

뜨거운 냄비를 식히려면 찬물을 끼얹어라?
가스렌지 위에서 팔팔 끓고 있는 냄비를 식히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찬물을 끼얹어서 냄비 표면만 식히면 될까요? 그것은 눈가리고 아웅식의 단편적인 방법일 뿐입니다. 그것보다는 아예 가스렌지 불을 꺼서 열의 근원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한방에서는 피부표면의 증상만을 치료하는 스테로이드제와 항히스타민제재를 이용한 치료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몸 속에 담겨있는 아토피의 원인 열, 화를 제거해야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아토피는 왜?
몸 속에 열이 외부로 방출되지 못하고 쌓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큰 원인입니다.민감 체질로서 열발산에 과잉 반응을 보이는 경우, 열 발생을 조장하는 고 칼로리 음식,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 현대사회에 들면서 급속히 달라진 환경변화 등이 주 이유입니다.

따라서 속에 있는 열을 없애고, 또 다른 열이 몸에 쌓이지 않도록 생활방식을 개선하는 것이 근본적인 아토피 완치를 위한 열쇠가 되는 것입니다.

성격도 잘 안 바뀌는데 타고난 체질을 어떻게 개선하지?
타고난 체질을 완전히 다른 체질로 바꾼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한 얘기입니다만 민감한 체질과 후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소를 조절함으로써 아토피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 비만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 열성형
특히 위장의 열이 문제가 되는 형으로 위장에 쌓인 열제거와 음기운을 보충할 수 있는 차가운 약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기름기 많은 튀김음식, 육류 등은 삼가고 인스턴트식품 또한 피해야 합니다.

- 허약하고 식사를 잘 하지 않는 비허형
평소 얼굴 색이 좋지 않고 소화불량과 설사를 보이는 형으로 소화기간이 허약하고 차가워지면서 생기는 습기가 많이 쌓여 발생되는 열이 그 원인입니다. 비위장을 따뜻하게 하면서 습기를 없애는 치료를 병행합니다.

아토피 식이요법
- 알레르기 유발 음식들
공통적으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것들은 모두 자제해야 합니다. 먹으면 안되는 음식과 영양이 비슷한 다른 음식으로 대체해야 아토피가 호전됩니다.
ex) 새우, 오징어, 게, 계란, 우유(특히 만1세 전에는 생우유 불가), 토마토 등

- 조리 방법
대체적으로 야채나 과일류는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방법보다는 제철 음식을 신선하게 날 것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이 주요 알레르기의 근원이 됩니다. 고기류보다는 두부를 이용하고 모든 음식은 가능하면 기름에 튀기는 것보다는 찌거나 삶는 방향으로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은 알레르기의 또 다른 원인이 되는 금속이나 독성물질 제거에 도움이 되므로 많이 섭취하고, 기타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은 음식들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아토피 생활요법
덥다고 에어컨이나 강한 선풍기 바람으로 열을 삭히면 열방출을 막는 것이 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일부러 운동을 하여 땀을 내서 열을 방출해서 치료하는 아토피이므로 가급적 냉방장치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계절에 맞는 의상을 입되 소재는 천연 면으로 합성섬유는 가급적 피하고 세탁시 남을 수 있는 세제를 깨끗이 제거하고 입어야 합니다.

오리엔탈닥(www.orientaldoc.co.kr) / PD 김선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