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 지금부터 컴퓨터를 켜자. 생각만 하던 영어공부, 미뤄두었던 취미생활, 취업과 창업정보를 찾는 것이 안방에서 가능하다. 아마추어 작가와 가수의 꿈을 품은 사람들도 용기를 내보자. 비슷한 생각을 가진 주부들과 함께 배우고 격려하며 우정도 쌓을 수 있다. 다음 카페 ‘노래모임 아줌마’에서 활동하는 주부 이정민 씨는 “온·오프라인에서 주부들이 커뮤니티를 이루고, 정보를 교환하는 것 자체로 생활에 큰 활력소가 된다”고 강조한다. 6살 딸아이를 유치원에 보내놓고 컴퓨터 앞에 앉아 온라인으로 모니터 요원 교육을 받는 김민아 씨. “지금 이 시간만큼은 내조자가 아닌 내 일을 가질 수 있다는 희망을 발견하는 시간”이라고 말한다. 그녀는 요즘 동영상으로 배우는 포토샵 공부에도 푹 빠져있다. |

다양한 온라인 교육과정을 개설해 인기를 끌고 있는 사이트가 많다. 전문자격증, 어학, 웹디자인, IT자격증, 조리사 과정, 글쓰기 강좌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니 맘껏 골라보자. 서울여성교육포털(www.swedu.or.kr) 최신 창업정보, 포토샵, 플래시, 제과 제빵, 요가, 세무회계 등 다양한 강좌가 개설되어 있다. 위민넷(www.women-net.net) 주부들에게 인기 높은 모니터·패널·리서치요원 교육과 모집 정보, 직업훈련 정보, 취·창업 무료교육, 자녀무료교육 등 온라인 교육이 인기다. 사이버주부대학(www.miz.co.kr) 재테크, 문학, IT자격증, 조리사, 어학, 웹디자인 등 다양한 강좌가 개설되어있다. 유료. 위민피아(www.womenpia.com) 예비창업자 모임, 주부성공 클럽, 인터넷 무역, 글쓰는 사람들의 모임, 전자상거래 모임 등 여성의 적극적인 사회생활을 위한 카페를 운영중이다. 아줌마닷컴(www.azoomma.com) 사이버 작가 코너 개설. 여성 종합정보사이트이다. 이 외 주부동호회 글사모(www.e-nara.com/jubu)와 포엠월드(www.poemworld.co.kr)는 글쓰기를 배울 수 있는 곳이며, 노래모임 아줌마(cafe.daum.net/happysong)는 노래도 배우고 정기 공연도 하는 주부들의 모임이다.
|

‘다른 집 아이들은 이렇게 한다는데...’ 들리는 얘기는 많지만 마음에 쏙드는 정보는 없다 . 전문지식부터 경험담까지 생생정보가 가득한 사이트를 소개한다. 엘레맘(www.elemom.com) 초등학교 학부모를 위한 곳이다. 학년별 모임, 교사상담, 교재평가, 교재공동구매, 특수교육 상담, 글쓰기 강좌 등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로 가득하다. 일동맘(www.ildongmom.com) 임신·육아정보, 유아교육 등 유용한 정보가 풍부하다.
|

아름다운가게(www.beautifulstore.org)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이트. 쓰지 않는 헌 물건, 새 것이라도 내게는 필요없는 물건을 기증하는 사람들이 모여 나눔을 실천하는 장이다. 네이버 아나바다카페(cafe.naver.com/naverfleamarket.cafe) 안쓰는 물건을 깨끗이 손봐서 아주 저럼한 가격에 팔기도 하고 살 수도 있는 곳이다. 에코클럽(www.hgeco.net) ‘환경살림주부모임’이 운영되고 있다. 제대로 된 환경교육을 받을 수도 있고 사회참여의 보람도 느낄 수 있다. 고향주부모임(www.gohyangjubu.com) 우리 농촌 먹거리, 농촌체험여행 정보를 제공한다.
|

가격도 만만치 않지만 대부분 광고로 채워진 잡지. 안보니 궁금하고 사자니 아깝다. 이럴 땐 웹진을 클릭해보자. 웹진 우리(www.woorizine.or.kr)/팟찌닷컴(www.patzzi.com) /주부나라(www.jubunala.com)/주부닷컴(www.zubu.com)/이메진(www.imagine.or.kr) 등은 다양한 생활정보를 제공한다.
글 | 김미량 . 여성전문 프리랜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