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갈대 > 최후통첩 게임
재밌는 게임이니 많이들 댓글 달아주세요. 댓글이 충분하면 나중에 분석결과 올리겠습니다.
1. 최후통첩게임
다음과 같은 상황을 머릿속으로 그려보자. 방 한가운데에 멋진 탁자가 놓여 있고 그 주위로 나를 포함한 세 사람이 앉아 있다. 모임의 주관자로 보이는 아주 자상하게 생긴 사람이 나와 다른 또 한 사람을 둘러보더니 탁자 위에 만 원짜리 한 장을 올려놓는다. 그리고는 내게 말을 꺼낸다.
“여기 만 원이 있습니다. 이 돈을 당신께 드리겠습니다. 제가 드린 만 원 중 일부를 여기 앞에 앉아 있는 분과 나누는 겁니다. 얼마를 건네주든 상관없습니다. 1원도 좋고, 만 원을 다 드려도 좋습니다. 단, 앞에 앉아계신 분이 그 금액을 흔쾌히 받아들인다면 당신이 제안하신 대로 금액을 서로 나눠 가질 수 있습니다. 단, 앞의 분이 그 제안을 거절하신다면 제가 만 원을 도로 가져가도록 하겠습니다.”
돈을 건네는 사람은 제안자, 그 제안을 받아들일지 거부할지를 결정하는 사람은 응답자입니다. 제안자, 응답자는 서로 전혀 모르는 사이입니다. 이제 질문입니다.
1) 당신이 제안자라면 얼마를 제안하겠습니까?
2) 당신이 응답자라면 얼마까지 받아들이겠습니까? 다시 말해 제안을 받아들일 최소한의 금액은 얼마입니까?
2. 두 번 반복 최후통첩 게임
앞의 최후통첩 게임과 기본적인 방법은 같습니다. 차이점이라면 한 번 제안자, 응답자를 한 다음 역할을 바꿔서 같은 방법으로 한 번 더 한다는 것입니다(앞의 게임에 이어서 하는 게 아닙니다). 다시 말해 이번에 제안자를 했다면 다음번에는 응답자를 하게 됩니다. 이제 질문입니다. 이 질문은 두 번 반복되는 최후통첩 게임 중 앞의 상황과 마찬가지로 첫 번째 최후통첩 게임에 관한 것입니다. 즉 한 번이 끝난 상황에서의 대답이 아니라 첫 번째 상황에서의 대답을 해주셔야 합니다.
3) 당신이 제안자라면 얼마를 제안하겠습니까?
4) 당신이 응답자라면 얼마까지 받아들이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