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水巖 > 연령에 맞는 교육법 - 5세

 

 

 

 

친구들을 찾게 됩니다.

소꿉놀이를 즐겨하고 친구들에 대한 얘기를 자주 하고 친구들이 보고 싶다고 투정을 부리기도 합니다. 사회적인 아이로 성장합니다.

친구와의 상호 작용으로 사회적 기술을 배웁니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단짝 친구’를 무엇보다 소중히 여기며, 다른 유아와 상호 작용하는 기술이 발달하고 협동하기, 공유하기, 돕기, 협상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을 배웁니다.
언어 발달이 성인 수준에 이릅니다
아동의 이야기에 내용이 생기고 유치원에서 들었던 이야기를 엄마에게 다시 들려주기도 합니다. 아동의 언어 발달이 이제 성인과 매우 유사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이지요.
논리적인 개념이 발달합니다.
아동에게 양의 비교에 대한 개념이 발달합니다. 보다 논리적 사고를 하기 시작합니다. 시간의 흐름, 사건의 순서 등과 관련된 시간 개념이 발달하지만 아직 시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읽지는 못합니다. ○, △, □ 등의 도형을 정확하게 구분하고 그릴 수 있으며, 위아래, 안 밖과 같이 위치와 관련된 공간 개념도 발달합니다.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무서움을 느낍니다.
일반적인 동물이나 소리에는 별 무서움을 안 느낍니다. 그러나 동물한테 물렸다든지 상처를 입어 피를 흘린다든지 하는 구체적인 사실에 대해 무서워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신장된 자신의 능력을 여기저기에 시험하려고 합니다.
어른이 보기에는 '위험한 놀이'로 보이지만, 미끄럼틀에서 거꾸로 미끄럼을 탄다거나 나무를 기어오르고, 한발로 뜀뛰기를 하는가 하면 좁은 평균대 위를 뛰어다니기도 합니다. 통제하려고만 하지 말고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주의할 점을 일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생이 생긴 경우 질투심을 갖고 퇴행이나 Tic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동생이 생긴 경우 질투심을 갖고, 손가락 빨기, 대소변 실수, 눈 깜빡거리기, 손톱 물기 등과 같은 퇴행이나 Tic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안전에 유의하세요.
아이의 활동량이 많아지면서 많은 것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이는 세상을 배워나갑니다. 신체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활동에너지가 많이 생기는 시기입니다. 때문에 아이의 안전에 더욱 유념하여야 합니다.
양보하는 것을 배울 수 있게 하세요.
아이는 친구와 지내면서 자신이 아닌 타인에 대해서 알게 됩니다. 여전히 아이는 같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겠다고 싸우기도 하지만 어느 정도 양보할 줄도 알게 됩니다. 부모는 아이가 양보와 타협의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도록 하는 질문을 계속 던져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는 이런 연습을 통해서 양보할 줄 알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놀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성에 대한 질문에는 간단하고 정확한 용어로 설명해 주세요.
아이는 자신의 성이나 상대의 성 양쪽모두에 성적인 관심을 가집니다. 아기가 어디에서 나오는지,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기관은 무엇인지 물을 것입니다. 아이는 어떻게 남자와 여자의 몸이 다른지 알고 싶어합니다. 아이에게 자세하게 알려줄 필요는 없으며 간단하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위 사람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배웁니다.
아이는 엄마 아빠가 다른 사람에게 하는 말을 보고 배웁니다. 엄마 아빠가 화가 났을 때나 아이를 혼낼 때 특히 말조심을 해야 합니다. 엄마 아빠가 화났을 때나 감정적일 때 그런 말을 하는 것을 듣고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아이가 나쁜 말을 쓰지 않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화가 났을 때에도 엄마 아빠가 나쁜 말을 사용하지 않도록 의식적인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아이는 나쁜 말의 뜻을 알고 말하기보다는 그 말을 했을 때 상대방에게 영향을 주는 그 말의 힘을 즐기는 것입니다.
아이가 나쁜 말을 했을 때는 다시 물어보세요.
아이가 나쁜 말을 했다면 아이가 한 말을 다시 물어봐 주세요. "방금 뭐라고 했지?"하면 아이는 다시 말하기를 주저하게 되고 바른 말로 고쳐서 말하게 될 것입니다.
글 배우는 것을 강요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가 글씨에 관심이 있거나 없더라도 아이에게 글 배우는 것을 강요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아이가 빠른 시일 내에 말이나 글을 배웠다고 해서 이러한 배우는 속도를 그대로 유지하게 되는 것도 아닙니다. 아이가 궁금해한다면 지나다니면서 간판을 읽어 주거나 지속적으로 동화책을 읽어 주면서 계속 자극을 주는 것은 좋습니다. 가장 좋은 교육 방법은 아이 흥미와 속도에 맞춰 배우고 배우는 것의 즐거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글 배우는 것을 강요하다가 아이가 배우는 것이 지겹고 재미없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아이에게 예의 범절을 가르쳐 주세요.
아이가 보다 넓은 인간관계를 맺게 됩니다. 이 시기 즈음에는 아이에게 예의 범절을 가르쳐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는 부모님의 모습을 따라 규칙을 습득하고, 부모님의 행동을 따라 합니다. 아이가 주변 사람에게 인사하는 것과 같은 어른을 공경하는 행동을 보는 것은 아이에게 예의 바른 행동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것입니다. 아이 앞에서 다른 사람이나 어른의 흉을 보는 것은 특히 좋지 않습니다.
혼자서 알아서 할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아이는 칫솔질도 하고 도움 없이 옷도 입을 수 있습니다. 신발끈을 맬 수도 있습니다. 아이는 혼자서 해낼 수 있을 만큼 힘도 생깁니다. 아이는 세수하기, 손씻기, 이빨 닦기, 옷 입기 등의 일을 스스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합니다. 이 시기에 생활 습관 형성은 매우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엄마 아빠가 아이에게 잔소리를 해서 생활습관을 익히도록 하기보다는 아이가 보다 주도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해 주세요.
아이에게 공부하기를 강요한다면 아이가 학교 들어갈 때 공부에 대한 거부감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아이에게 공부를 강요하기보다는 아이와 이전에 가 본적이 없는 동물원이나 박물관을 가 보세요. 아이에게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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