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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그린 그림에 진지하게 반응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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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개월이 지나면 직선이나 곡선을 의식해서 그릴 수 있게 됩니다. 원을 그릴 수 있게 될 무렵부터는 아이도 주변 사물의 형태를 머리 속에서 이미지로 떠올려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는 시기입니다. 아이가 그린 그림에 진지하게 응해 주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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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이야기로 언어 훈련을 시키세요. | |
| 이 시기에는 두 단어의 말 또는 세 단어의 말에 '조사'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지금까지의 유아 언어를 버리고 언어 수준을 높여서 훈련시킵니다. 매일 밤 잠자기 전,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에게도 이야기를 하도록 해서 언어 능력을 키웁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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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상상력을 마음껏 키웁니다. | |
| 아이는 어른의 눈으로 보면 전혀 색다를 것이 없는 골판지 상자 따위를 밀거나 안에 들어가 자기도 하면서 기분 좋게 놉니다. 골판지 상자는 어느 때는 자동차, 또 어느 때는 침대를 대신한 장난감이 됩니다. 집안 살림으로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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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 놀이로 우뇌를 훈련시킵니다. | |
| 원, 세모, 네모 마름모꼴의 도형을 맞추어 가는 퍼즐 놀이를 통하여 우뇌를 훈련합니다. 지능은 좌뇌와 우뇌가 협동해서 만들어내는데 좌뇌만으로는 인간의 지능이 고르게 발달할 수 없습니다. 우뇌를 자극하여 좌 우뇌를 고루 발달시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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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옷입히기를 시킵니다. | |
| 스스로 단추를 채울 수 있게 되는 시기입니다. 아이 혼자 옷을 입도록 훈련을 시킵니다. 수건을 접는 것보다 좀더 섬세한 손가락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이 동작은 뇌의 발육을 촉진하는 자극이 되며, 스스로 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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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 특징 | |
| 간단한 세 단어를 해서 문장으로 말하고 어휘가 매우 증가합니다. 또래 친구와 어울리면서 언어 능력도 눈에 띄게 발달하고 말하는 것에 재미를 느낍니다. 마음에 안 들면 손으로 밀쳐내던 이 전의 행동 방식과 달리 말로 표현할 줄 압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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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발달 | |
| 양발을 교대로 사용해서 계단을 오를 수 있으며, 근육이 발달하여 운동력이 점차 증가합니다. 미끄럼틀에 올라가서 혼자 타고 내려올 수 있고, 장난감 자동차의 핸들을 잡고 밀면서 걷는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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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특징 | |
| '나'에 대한 개념이 싹트고, 많고 적은 양과 수의 개념을 이해하게 됩니다. 여럿이 어울리는 감정을 보이기도 하고 친구들과 싸우면 불쾌한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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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 특징 | |
| 세 발 자전거를 타기 시작하여 발달이 조금 빠른 아이는 선을 밟지 않고 건널 수 있을 정도로 주의력이 생깁니다. 무서움, 두려움 등의 감정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의자나 책상, 계단 등을 오르내리며 놀기를 좋아하는데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주변 환경을 점검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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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발달 | |
| 혼자 숟가락으로 음식을 흘리지 않고 먹을 수 있으며 능숙하지는 않지만 젓가락질을 할 수 있습니다. 다리와 발바닥의 근육이 발달하여 오랜 시각 걸을 수 있고, 구르고 매달리고 뛰는 것을 잘 할 수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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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특징 | |
| 자기의 성별과 이름을 말 할 수 있고, 색깔의 이름을 정확히 알고 가르칠 수 있습니다. 사물의 변화를 관찰하고 결과를 이해할 수 있으며, 유머를 알아차리고 즐거워합니다. 그림책 속의 내용을 파악하고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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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 특징 | |
| 아이 정서 발달 형성에 중요한 시기입니다. 호기심과 상상력이 점점 풍부해져서 있지 않은 일을 있는 것처럼 꾸며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악의가 없는 거짓말은 그냥 넘어가 주는 아량도 필요합니다. 나무라기보다 창의성이 기초라 생각하고 그냥 받아주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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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발달 | |
| 끈의 매듭을 풀고 옷을 벗는다거나 물건을 꺼낼 수 있을 만큼 손의 움직임이 자유로워집니다. 대소변 가리기에도 익숙해져 놀이에 열중해도 실수를 하는 일이 거의 없어지며, 복잡한 손놀림이 다소 어렵더라도 도전해 보는 시기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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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특징 | |
| 꼬치꼬치 캐물으며 호기심이 많아집니다. '나'라는 개념을 쓸 줄 알며, 말에 대한 이해와 응대가 발달해서 간단한 전화 통화도 가능합니다. 겁내는 일이 적어지고 자기 만족을 할 줄 압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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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 특징 | |
| 놀이다운 놀이를 하는 단계입니다. 아직 고집 세고 다루기 힘들지만 말귀를 알아듣게 되면 전보다 대하기가 수월해집니다. 친구에게 양보도 할 줄 알면서 사회성이 커지고 자신의 몸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서 자아 개념이 발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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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발달 | |
| 세수를 하거나 옷을 갈아입는 등의 기본적인 생활을 혼자 하는 습관을 들일 시기입니다. 발육은 개인차가 심한 편이나 신체 발달에서 다리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어른의 체형과 가까워집니다. 대근육에 비해 발달이 덜 되었던 소근육이 눈에 띄게 발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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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특징 | |
| 많고 적은 개념을 구체적으로 알고 2등분, 3등분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지적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사회성이 발달하는 시기로 또래 집단과 어울릴 때, 술래처럼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역할을 맡더라도 참고 협동하며 놀 수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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