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水巖 > 연령에 맞는 교육법 - 25 ~ 36개월

 

발달 자극을 위한 생활법  |  25 ~ 27개월  |   28~ 30개월  |  31 ~33개월  |  33 ~36개월

아이가 그린 그림에 진지하게 반응하세요.

24개월이 지나면 직선이나 곡선을 의식해서 그릴 수 있게 됩니다. 원을 그릴 수 있게 될 무렵부터는 아이도 주변 사물의 형태를 머리 속에서 이미지로 떠올려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는 시기입니다. 아이가 그린 그림에 진지하게 응해 주세요.

옛날 이야기로 언어 훈련을 시키세요.
이 시기에는 두 단어의 말 또는 세 단어의 말에 '조사'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지금까지의 유아 언어를 버리고 언어 수준을 높여서 훈련시킵니다. 매일 밤 잠자기 전,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에게도 이야기를 하도록 해서 언어 능력을 키웁니다.
아이의 상상력을 마음껏 키웁니다.
아이는 어른의 눈으로 보면 전혀 색다를 것이 없는 골판지 상자 따위를 밀거나 안에 들어가 자기도 하면서 기분 좋게 놉니다. 골판지 상자는 어느 때는 자동차, 또 어느 때는 침대를 대신한 장난감이 됩니다. 집안 살림으로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퍼즐 놀이로 우뇌를 훈련시킵니다.
원, 세모, 네모 마름모꼴의 도형을 맞추어 가는 퍼즐 놀이를 통하여 우뇌를 훈련합니다. 지능은 좌뇌와 우뇌가 협동해서 만들어내는데 좌뇌만으로는 인간의 지능이 고르게 발달할 수 없습니다. 우뇌를 자극하여 좌 우뇌를 고루 발달시킵니다.
스스로 옷입히기를 시킵니다.
스스로 단추를 채울 수 있게 되는 시기입니다. 아이 혼자 옷을 입도록 훈련을 시킵니다. 수건을 접는 것보다 좀더 섬세한 손가락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이 동작은 뇌의 발육을 촉진하는 자극이 되며, 스스로 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25 ~27개월
 

일반적 특징
간단한 세 단어를 해서 문장으로 말하고 어휘가 매우 증가합니다. 또래 친구와 어울리면서 언어 능력도 눈에 띄게 발달하고 말하는 것에 재미를 느낍니다. 마음에 안 들면 손으로 밀쳐내던 이 전의 행동 방식과 달리 말로 표현할 줄 압니다.
신체 발달
양발을 교대로 사용해서 계단을 오를 수 있으며, 근육이 발달하여 운동력이 점차 증가합니다. 미끄럼틀에 올라가서 혼자 타고 내려올 수 있고, 장난감 자동차의 핸들을 잡고 밀면서 걷는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행동 특징
'나'에 대한 개념이 싹트고, 많고 적은 양과 수의 개념을 이해하게 됩니다. 여럿이 어울리는 감정을 보이기도 하고 친구들과 싸우면 불쾌한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28 ~30개월
 

일반적 특징
세 발 자전거를 타기 시작하여 발달이 조금 빠른 아이는 선을 밟지 않고 건널 수 있을 정도로 주의력이 생깁니다. 무서움, 두려움 등의 감정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의자나 책상, 계단 등을 오르내리며 놀기를 좋아하는데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주변 환경을 점검합니다.
신체 발달
혼자 숟가락으로 음식을 흘리지 않고 먹을 수 있으며 능숙하지는 않지만 젓가락질을 할 수 있습니다. 다리와 발바닥의 근육이 발달하여 오랜 시각 걸을 수 있고, 구르고 매달리고 뛰는 것을 잘 할 수 있습니다.
행동 특징
자기의 성별과 이름을 말 할 수 있고, 색깔의 이름을 정확히 알고 가르칠 수 있습니다. 사물의 변화를 관찰하고 결과를 이해할 수 있으며, 유머를 알아차리고 즐거워합니다. 그림책 속의 내용을 파악하고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31 ~33개월
 

일반적 특징
아이 정서 발달 형성에 중요한 시기입니다. 호기심과 상상력이 점점 풍부해져서 있지 않은 일을 있는 것처럼 꾸며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악의가 없는 거짓말은 그냥 넘어가 주는 아량도 필요합니다. 나무라기보다 창의성이 기초라 생각하고 그냥 받아주세요.
신체 발달
끈의 매듭을 풀고 옷을 벗는다거나 물건을 꺼낼 수 있을 만큼 손의 움직임이 자유로워집니다. 대소변 가리기에도 익숙해져 놀이에 열중해도 실수를 하는 일이 거의 없어지며, 복잡한 손놀림이 다소 어렵더라도 도전해 보는 시기입니다.
행동 특징
꼬치꼬치 캐물으며 호기심이 많아집니다. '나'라는 개념을 쓸 줄 알며, 말에 대한 이해와 응대가 발달해서 간단한 전화 통화도 가능합니다. 겁내는 일이 적어지고 자기 만족을 할 줄 압니다.
33 ~36개월
 

일반적 특징
놀이다운 놀이를 하는 단계입니다. 아직 고집 세고 다루기 힘들지만 말귀를 알아듣게 되면 전보다 대하기가 수월해집니다. 친구에게 양보도 할 줄 알면서 사회성이 커지고 자신의 몸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서 자아 개념이 발달합니다.
신체 발달
세수를 하거나 옷을 갈아입는 등의 기본적인 생활을 혼자 하는 습관을 들일 시기입니다. 발육은 개인차가 심한 편이나 신체 발달에서 다리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어른의 체형과 가까워집니다. 대근육에 비해 발달이 덜 되었던 소근육이 눈에 띄게 발달합니다.
행동 특징
많고 적은 개념을 구체적으로 알고 2등분, 3등분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지적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사회성이 발달하는 시기로 또래 집단과 어울릴 때, 술래처럼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역할을 맡더라도 참고 협동하며 놀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