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독도는 일본땅" TV광고 시작
일본 시마네현(島根縣) 지방정부가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TV광고를 시작하면서 독도 영유권 분쟁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 논란이 일 전망이다.

매일신문 인터넷판은 3일 "일본 시마네현(島根縣) 의회가 오는 23일 열릴 정기의회에서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 명칭)의 날'을 지정하는 조례제정을 추진 중인 가운데 시마네현 지방정부가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TV광고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신문에 따르면 시마네현은 2일 저녁부터 TSK, BSS, NKT 등 일본 3개 민영 지방TV방송을 통해 '다케시마 영토권 조기확립을 위한 스팟 광고'를 A급 시간대에 주 1회씩 내보내기 시작했다.

신문은 "30초 분량의 광고는 2월 한달 동안 '돌려달라! 섬과 바다'라는 제목의 동영상과 함께 독도의 위치·역사를 설명하고 올해는 독도가 다케시마로 명명해 일본 땅으로 고시한 지 100주년이라는 점을 알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시마네현은 현 청사 앞에 대형 전광판을 설치, '올해는 다케시마의 시마네현 고시 100주년 되는 해, 영토권 조기 확립을 위해 한층 분발하자', '다케시마는 우리 영토다. 돌려 달라'는 내용의 글을 계속 홍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독도 영유권 주장 광고방송은 23일 예정의 시마네현 의회 정기회기를 앞두고 나와 '다케시마의 날' 지정 조례제정을 지지하고 있다는 시마네현의 속셈을 드러내고 있다"면서 "지난달 13일 '다케시마의 날' 지정 조례를 시마네현 의회가 제정할 것이라는 교토 통신의 보도 이후 시마네현과 현 의회는 한국 외교통상부와 경북도의 공식·비공식 질의에 응답을 회피해 왔다"고 말했다.

시마네현과 자매결연을 한 경북도는 시마네현 의회가 다케시마의 날 지정 조례제정을 강행할 경우 자매결연 파기 등 강경 대응을 모색할 것으로 알려져 독도 영유권을 둘러싼 한·일 분쟁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한국아이닷컴 뉴스부 reporter@hankook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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