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왜 울어? - 자녀교육 그림책
전성희 옮김, 장-마리 앙트낭 그림, 바실리스 알렉사키스 글, 곽금주 도움글 / 북하우스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안하다 아가야?
너에게 사과하고 싶구나
나는 엄마라는 이유로 내아이에게 얼마나 힘들게 했을까
그래 네가 놀이터에서 놀고 싶다고 했을때
"그래 내가 널 위해서 나가준다,,
그러니 너도 엄마 말을 잘 들어야 한다
하지 말아라.
그런 행동은 하면안된다
아니,,하지 말아라,
그러지 말아라,
그러면 안돼
그럼 집에 가자
그럼 뭐 사주지 않을거다,
그래 말잘들어야지 착하지,
그래,,
아니,
안돼" 

등등
우리는 엄마라는 이유로
내아이에게 혹시 이런말을 더 많이 하지 않았는지
아니 누군가에게 묻기 전에 내가 반성을 해본다,
나는 아이에게 묻지 않았다 내가 나가고 싶을때 집에서 놀고 싶은 아이를 내마음대로 밖에 나가 놀자고 데리고 나갈때도 있었다
아이가 밖에서 놀고 싶은데 엄마라는 이유로 집에서 놀라고 했을 수도 있다
아이는 이 그림책을 읽자 마자,
"엄마 . 이 엄마 때져주고 싶어,"라고 말을 한다,
"왜?"
ㄱ"그냥 미워 ,,,,,그냥 화가나,,"
라고 말을 하더군요,
그래요 엄마인 내가 읽어도 내얼굴이 갑자기 확 붉어져 버렸습니다
아이에게 너때문에 밖에 나가 주니 너는 내말을 잘 들어야 한다고 말하는 엄마,
안된다고 말하는 엄마 그러면 안된다 흙묻는다 그러지 말아라, 그렇게 하면 안된다,,등등 엄마는 옆에서 아이에게 계속 잔소리를 한다 아이랑 즐겁게 놀아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감시하고 잔소리만 하고 있다
그리고 너때문에 내가 미친다고 말을 한다
나는 나도 모르게
그런말을 했었을때를 반성한다 

그래
내아이도 이럴때 참 마음이 아팠겠구나
또반성을 한다
아이는 내가 이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아이다
그런데 왜 종종 그것을 잊어 먹고 아이에게 강요를 하는걸까
아이 마음을 먼저 들어주는것이 아니라 내마음을 먼저 아이에게 강요를 하고 있으니
책을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눈물이 흐르며 아이에게 많이 미안하고 아파졌다
엄마이기에 엄마에게 야단듣지 않기 위해서 아이는 또 얼마나 참았을까
미안하다
아이는 그저 엄마에게 사랑받고 싶어서 참 많이 참 았겠구나
아이는 아이 인데 너무 많은 것을 강요한것은 아닌가 반성한다, 

어제도 반성하고 그제도 밚성하고 매일 반성하는 엄마 나,
정말 옆에 두고 노상 소리지르고 화를 낼때마다 보아야 할 그림책이다
아이마음을 먼저 알아주고 안아주고 들어주는 엄마가 되어야 겠다
그래 오늘부터 다시 시작하자
 

아이야 느리면 좀 어때 엄마가 많이 기다려 줄게
오늘 부터 다시 한번 시작해볼게 

그동안 너무너무 미안했다
엄마의 사과를 받아줄거지,
미안 그리고 사랑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