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나무정의 기판이 푸른도서관 34
강정님 지음 / 푸른책들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를 보며서,
처음에는 어!라고 생각을 했는데,,
가만보니 커다란 나무 아래에 그림자 ,,
누구일까 기판이의 어린모습일까,
처음에 밤나무정 무슨의미일까 했더니 한마을이 이름이더군요,
밤나무정에 살던 기판이이야기
기판이는 어떤 사람이었던가,
그는 욕심많은 엄마와 너무나 묵묵하게 일만 하는 아빠사이에 태어난 귀한아들이었다
엄마에게는 그래서 언제나 기판이 기판이었던것이다,, 

기판이가 이세상에 태어나게 된 배경은 1950년 중반의 이야기다
살기 힘들었던 세상에 살아가던 사람들의 정과 애환 ,사랑. 삶,
기판이는 장자동대의 손자다,
장자동댁은 신랑이 죽게 되면서 아주 가난하게 되었지만 아이들 셋을 데리고 이세상을 살아가야 했다 그녀는 삶을 포기 하지 않고 아이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살았다 자식들도 어머니이 모습을 보고 자라 언제나 의젓하고 자신의 일을 자신들이 알아서 하는 언제나 열심히 살아가는 젊은이들로 자랐다 그리고 장가갈 나이가 되어서 장자동댁은 아들들 장가를 보낸다
그시대는 연애결혼도 아니고 그저 매파가 소개해주고 수준이 엇비슷한 사람들을 만나 결혼을 한다 큰아들 장가를 보내고 늦은 나이에 둘째도 장가를 보낸다 둘째 기판이 아버지 남섭이 누가보아도 일잘하고 듬직한 탐날 만한 사람이었다
그가 부인으로 얻은 안골댁은 아버지를 모시고 홀로 살다가 남섭이 소개를 받아 결혼을 하게 된다 그런데 그욕심이 참 많다,,
남섭이 형은 그런 제수씨가 조금 부담스럽기도 했지만 그래도 형제우애는 끈끈했다,
그리고 아들을 바라던 안골댁의 소원대로 기판이가 태어났다
언제나 기판이 기판이 기판이가 태어나고 얼마후 밤나무정으로 이사를 하게 된다,
책의 중반이 기판이 할머니 아버지 이야기였다면 나머지 부분은 기판이 이야기다
언제나 친구들의 뒤치닥거리를 도맡아야 했던 기판이 힘이없어서일까아니면 엄마 때문인지 몰라도 기판이는 언제나 친구들이 놀이감이었다
가만 보면 조금은 답답한 부분도 없지않다
힘이없었다면 힘을 기르면 되고,
아니면 무시해버리면 될일을 ,,나이가 나이니 만큰 친구란것을 무시못할 나이에 겪는 기판이의 청소년기는 참으로 힘든 삶 자체였다,
그렇게 청소년기를 보낸 기판이는 못된 친구들때문에 더 큰 꿈도 꾸어보지 못하고 먼나라고 길을 떠나게 되었다, 

누가 기판이를 저 막다른 골목으로 내몰았을까 싶다,
묵묵히 아주 열심히 살아보려고 가난속에서도 일을 하던 아버지,
욕심이 많아 내것도 내것이요 남의것도 내것이라 여기던 어머니 그리고 아들이 사랑이 너무 커서 그 기대치도 너무 커서 하염없이 아들에게 부담을 주었던 그분,
그리고 변함없이 기판이를 놀리고 힘들어하게 했던 친구들,
기판이에게는 그저 기판이라면 하염없이 다독여주던 누나만이 진정한 사랑이 아니었을까 싶다, 

어려웠던 시대를 무대로 잔잔한 감동을 주는 ,,
그러나 어딘지 모르게 가슴한켠에 싸해지는 이야기다 

부모라는 이름으로 우리는 과연 아이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는것은 아닌지,
그것을 왜 더 일찍깨닫지 못하는것인지,,
마음이 아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