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한옥에 숨은 과학 역사와 문화가 보이는 사회교과서 3
서지원 지음, 문수민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판타지 동화
판타지 동화라고 해서 뭐근사한 환타지가 있는것이 아니라
우리의 친구하늘이가 아빠랑 시간여행을떠나는 환타지
궁금햇던 것을 시간열차를 타고 멀리 가서
궁금했던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직접 만져보고 보고 배우는것이다

하늘이는 방학을 맞이하여 아빠랑 한옥에 대해 배우기로 했다
그래서 지금 현존하고 있는 아주 오래된 한옥마을을 찾아갔다가
멋스러운 기와집을 만나고
한옥의 매력에 빠지게 된다 그리고 그곳에서 초희를 만났다
그런데 알고 보니 초희는 아주 오래전에 살았던 인물이란다
다음날 하늘이는 아빠랑 시간열차를 타고 더 멀리
청동기 시대 움집부터. 철기시대 초가집까지
두루 여행을 하면서 집이 변쳔사를 배운다
그리고 시대에 맞게 잘 지어진 집에 감탄을 한다
조선시대 한옥에서는
몇일전에 만났던 초희를 만나게 된다
초희친구인줄 알았는데 누나가 되어버렸지만 시간이 조금더 뒤로 와서
초희누나의 설명으로 한옥의 이곳저곳에 이름을 알게 된다
조선시대는 여자랑 남자가 기거하는곳도 다르고 이름도 모두 달랐었다
지금의 부엌도 옛날에는 다른이름으로 몇칭도 다 다르고
안채와 행랑채 ,,사랑채 무슨이름이 그리 많은지,,
그래도 참 재미난 구조지요
남녀 차별에 냄새가 아주 많이 나지만,,

책을 읽으면서 아주 쏠쏠한 재미가 있습니다

한옥에 매력속으로 쏙 빠져버리고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닭장같은 똑같은 모양의 사각틀안에서
모두가 비슷한 모습으로 살아가고있는데
옛날에는 조금 힘들지만 땅을 밟으면서 땅냄새 맡으면서 따스한공기를 마시면서
얼마나 좋았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아이들이 어려울 단어를 잘 설명해주는 단어장과
교과서 돋보기가 들어있어서 아이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듯싶네요
재미나게 동화를 읽으면서 우리나라 한옥에 대해서 머리속에 쏙 집어 넣을 수있네요
저도 몰랐던 부분을 많이 배웠습니다,

한옥에 숨은 과학
한옥은 그냥 나무와 기와로 엮여 있는것이 아니라 그속에 여름은 시원하게 겨울은 따스하게
아주 과학적으로 비를 피하고 뜨것운 햇살을 피할 수있게 아주 정교하게 지어진 아주 멋진 집이란것을 세삼 느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