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와 래고 - 중학교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시읽는 가족 2
이옥용 동시집, 최정인 그림 / 푸른책들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시
아이들 마음을 정말 그래도 잘 표현해주는것이 동시인듯합니다
누가 읽어도 아하,,
라는 감탄을 하게 만드는것
아주 간단하면서도 아이들 마음이 담겨 잇는 이야기

그런이야기가 하나가득 담긴 책이 고래와 래고 입니다
처음에는 어!라고 햇지요
왜?고래와 래고일까
그런데 동시를 읽으면서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더군요

이책은 빨간색 표지로
아이들 손안에 아주 쏙 잡힐수 잇는 책입니다
4부로 이루어진
엄마가 삐쳤다
거북 생각
심심
꿈이란 큰제목의 4단락안에
작은 이야기들 이있다

엄마가 삐쳤다안에 있는 엄마가 삐쳤다는 아이들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왜 어른인 엄마가 삐칠까
삐치는건 우리같이 어린아이들 것인데
아하 엄마도 삐칠 수있구나를 생각하게 만드는 동시지요
거북생각
정말 재미있는 생각이 아닌가요
거북이가 느끼는 책이 잘못되엇다고 느끼는 생각
거북이는 토끼보다 정말 느린데 왜 책속에는 토끼보다 빠르지
그리고 우리는 다르게 생겼는데 왜 똑같다고 생각을 할까
라고 거북은 생각하지요
그래요 우리가 상상으로 이야기를 꾸민 이야기속에서 아이들도 그렇게 생각을 할지도 모르겠지요
아이가 토끼와 거북이를 읽고 그렇게 물었던것이 생각나네요
"엄마 정말 토끼가 거북이를 이길까"
라고 묻던것이 생각이 나요,

이렇게 동시는 아이들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어쩌면 이렇게 아이들 마음을 잘 이해하고 재미나게 표현을 해두었는지
아주 간단하게 적은 글속에 담긴
아이들 마음
마음이 따스하고 웃음이 절로 나네요,

아이가 책을 들고 다니면서
어마 내가 시를 읽어 줄께라고 말을 하네요

이제 자기도 시를 쓰려고 하네요,

류가 일기장에 쓴시,

"엄마는 잔소리 쟁이"
우리 엄마는 잔소리 쟁이
아침마다 잔소리를 하네요

나는 엄마가 잔소리를 안햇으면 좋겠다

이것이 우리 딸이 지은 동시 입니다,ㅎㅎ

나도 동시를 한번 지어볼까나,,

재미난 동시집
아이들에게  아주 커다란 재미를 들려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