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헤야데야 떡 타령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16
이미애 지음, 이영경 그림 / 보림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우리아이가 가장좋아하는 떡은
가래떡이다
가래떡은 쫀득쫀득해서 좋다고 한다
혼자 손에 들고 먹기도 편하고,,
그리고 종종 조랭이 떠국을 찾는다 조랭이 떡은 만들어보고싶다고 한다
한번 기회가 된다면 나도 아이랑 만들어보고 싶다

우리나라 조상들은 그러고 보면 어디서그런 생각을 했을까 싶을정도로 참 맛난 음식들이 많다
그중에 떡은 우리들의 중요간식거리고 참 다양하고 만드는 법도 많다지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송편. 인절미 절편. 바람떡. 쑥떡. 등등
맛도 다 다르고 만드는 법도 많이 다르다
그 색들도 얼마나 고운지
옛날에는 색소가 없어서 모두 자연식품을 사용해서 아주 고운 색을 냈다고 한다
얼마나 손이 많이 가고 힘들었을까
그래도 그 맛때문에 오래도록 우리들에게 사랑을 받는것같다
현대는 한끼 식사로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그런 떡의 종류를 너무 많은 떡종류를 떡타령을 통해서 들어본다
1월부터 12월까지
1월 떡국 2월 큰송편. 3월진달래화전 4월 느티떡. 5월 수리취떡 6월 떡수단. 7월 밀전병 8월 송편 9월국화전 10월 팥시루떡 11월 팥죽 12월골무떡
떡 종류가 이리많은지 몰랐다 정말 많다
한번도 들어보지 못한떡까지도
우리나라 조상들은 제철에나오는 재료로 떡을 만들어먹었다고 한다
그맛이 어떠햇을까
정말궁금하네요
요즘 우리아이들은 떡보다는 피자나 햄버거를 더 좋아한다
아마 그건 부모의 잘못이 아닐까 싶다
이책을 함께 읽으면서 떡을 좀더 알아보고
떡을 좀더 사랑햇으면 한다
떡이 얼마나 맛있는데
맛있는 떡을 아이들이 더 좋아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그리고 그 전통도 오래도록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반복되는 운율이 책을 읽는 재미가 한층더하다
재미와 유익함이 함께 하는 그림책이다
너무너무 재미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