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탓이 아니야, 책임에 대하여 모두가 친구 4
레이프 크리스티안손 지음, 딕 스텐베리 그림, 김상열 옮김 / 고래이야기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내 탓이 아니야"
라고 말을 할때 언제 그런말을 하십니까 여러분은

저도 한번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나는 어떨때 이것은 내탓이 아니야 세월탓이지 . 아니야 . 사회탓이기도 해,. 아니 그건 저사람탓이란말이야 , 내가 그런게 아니야
하고 불리하거나 일이 잘못되었을때 책임지기 싫고 도망치고 싶을때 우리는 그런말을 한다
아닌가

가만생각해보면 정말 불리할때 우리는 그런말을 한다

우리아이들을 자세히 관찰해 보아라
거실에 물이 쏟아져 있을때 아이들은 어떻게 반응을 하는가
"누가 이랬어?"라고 물으면"아니야 갑자기 내가 가고 있는데 물이 거기있었어 그래서 그랬어 내가 그런것 아니야"라고 말을 할때가 있다
정말 웃어버릴때도 있었지만 작고 사소한일은 그렇다고 치지만 그것이 버릇이 된다면 이다음에 사회생활을 할때 어떻게 될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이책을 읽고 그 심각성을 알았다
아마 우리아이들이 배운것은 어른들 통해서아닐까
요즘 우리네 정치인들을 보아도 서로 자기 잘못이 아니라고 떠밀어내기 작전이 많더만
참,,

이책은 왕따에 대한 책임을 이야기 하고 있다
반아이들이 노는 시간에 누군가를 때렸다 그런데 모두가 다 자기 탓이 아니라고
자기는 그냥 다른 아이들이 그러기에
아니 이제는 왕따가 잘못이라고 말을 한다
왜 싫다고 말을 하지 않느냐
말을 하지,,라고 ,,참,,마음한켠이 무겁고 아프다

만일 이아이들이 가해자가아니라 피해자라면 이 아이들은 똑같은말을 할까
정말 이책을 읽고 많은 이야기를 했다 아이랑 아이가 아직어리다고 말을 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유치원에 다니고 그것도 사회이기에 종종 크고 작은 일들이 일어나는데 아이들은 아이들 스스로의 규칙도 있고 그 규칙속에서 책임을 져야 하는것도 배워야 한다

여러분들도 생각해보자
항생제가 난무하는 세상 전쟁이 일어나는일. 굶주린 아이들 등등 누구탓일까
그림책 뒤에 있는 사진을 보면서 또 한번 나는 울었다,,
그냥 눈물이 난다,,

마음한켠이 싸하고 내아이에게 괜실히 미안해지는 그림책이다
내아이에게 사람으로써의 도리를 알려주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