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쓴소리
문용린 지음 / 갤리온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나는 아이키우는법 이런책들은 별로 읽는편이 아니다
옆지기왈 왜 그런책을 읽으면서 힘들어하고 아파하는데 그냥 당신이 좋아하는 책읽어
당신 잘하고 있는거야 하고 나에게 믿음을 주어서 정말로 잘 읽지 않는다
이사람이 한말을 보면 이말이 옳은것 같고 저사람이 말하는것 들으면 정말 저말도 옳은것 같고
그러다 보니 내가 생각했던것이 흔들릴때도 많다

그래서 나는 잘읽지 않았다
그런데 요즘 종종 아이가 커가면서 자꾸 신경쓰이는 부분이 있어서 우연한 기회에 이책을 읽게 되었다 그 때가 마침 요즘 한창 강남 따라잡기 인지 뭔지 하는드라마가 나오고 그런말들이 많아지는시기였다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제일 내 가슴속에 와 닿은말이
요즘 젊은이들은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결정하는 경우가 별로 없다
무조건 누군가를 찾는다는것
혼자 스스로 보다 다 외우고 정리하는것은 잘해도 스스로 알아서 하는것은 없다라는 말에 헉했다
정말 부모가 정해준 학원에 부모가 정해준 선생님 공부를 하는 아이들
정말 요즘 우리동네 엄마들을 보아도 아이가 좋아 하는것보다 이것도 해야하고 저것도 해야하니까 배워야 한다가 많다
정말 그 럴때 아이들의 표정은 어쩔 수없다라는 표정이다
정말 좋아서 할때의 그 호기심있고 즐거운 표정은 찾아볼 수가 없다

나도 그래서 내아이에게 무언가 자극을 주고 싶을때 아이의 얼굴을 먼저 보게 된다
정말 즐거워하는것일까 싫어하는것이 아닌가
하고,,

정말 하고 싶은말이 많은 책이다
아니 요즘 돌아가고 있는 세상이 이책을 읽으면서 하고 싶은말이 많아졌다
얼마전에 아는 분을 만났는데 그런말을 했다
아이가 중고등학교에 가면 엄마가 더 바쁘다고 해서 도대체 왜 그럴까 했는데 아이들이 바빠서 학교 과목 요점정리는 엄마들이 해준단다 아이들은 그것을 외우기만하면된단다
참나,,말이 되는가 하기야 논술학원도 이런류는 이렇게 쓰면 되거 저런것은 저렇게 쓰면 된다라고 다 가르쳐 준다니까 정말 자시 실력은 외우고 암기하고 하는것이 전부는 아닌지
그말을 듣고 어이 없어했는데 텔레비전에서 강남따라 잡기라는프로에서 그런이야기를 했단단다, 정말 말이 되는가
우리아이들이 다 크면 세상은 어떻게 변해버릴까
자기 스스로 알아서 결정하고 나아갈 사람들은 몇이나 될까 정말 걱정이다,

난 그렇게 키우지 말아야지 다짐하고 다짐한다
정말 마음이 참 답답하다

이책은 그런 내 생각과 어떻게 보면 통하는 부분이있다
그래서 읽으면서 좋았다

고개를 끄덕였다
그리고 나도 나의 처음생각을 접지 말고 밀고 나가자라고 생각을 했다,,,
도전하자 내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서 내가 아이를 위해서 무엇을 해줄 수있는가를
그것은 아이가 긍정적인 사고와 혼자 스스로 일어날 수있는 길을 찾아주는 것이 최선일것같다
너무 힘들게 하지 말자 내아에게 너무 부담주지 말자,,
아자아자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