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데기
황석영 지음 / 창비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리데기. 책제목은 너무나 귀에 익은 제목이다
우리딸이 너무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바리데기 우리나라 전래동화다,,
이책을 처음에 잡고 어려운 말에 나도 모르게 읽으면서 이런 . 저런. 하는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책의 여주인공 바리는 고향이 북한이다
그래서 사투리가 모두 북한지방의 사투리라서 대화체가 모두 사투리다
정말 어렵다
그냥 듣는것이랑 눈으로 보는것이랑 차이가 많다
내가 함경도 사투리를 쓰는 사람을 많이 만나지는 못햇지만 그래도 귀에 익은말이 아니라서 처음에는 조금버거웠다,

그러나 글을 읽어감에 따라 나는 글자의 어려움보가 바리의 삶의 어려움에 더 가슴아프고 마음 한켠 어딘가에 울컥하고 솟아오르는 무언가를 보았다
일곱번째 딸로 태어난 그녀 처음에는 죽으라고 숲속에 버려졌다
그러나 무슨 운명의 장난인지 그녀는 그집강아지 흰둥이 덕에 살아났다
그리고 그녀의 삶은 그래도 뭐 초창기에는 그리 힘들지는 않았다
그러나 북한 사회가 우리가 알기 있기로는 쌀이 모자란다고 한다
그 시절이야기이기에 당간부이지만 어쩌다 보니 경제적으로 힘들어지고 그러다 보니 두만강을 넘게 되어버렸다 그리고 가족들은 모두 뿔뿔히 흩어지고
정말로 사랑했던 자신의 목숨을 구해준 흰둥이의 죽음과 할머니의 죽음. 그런데 이상하게 그녀에게는 이상한 능력이있다 죽은 귀신이 보이는 능력,,
그리고 그 죽은자들을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능력이있다,

바리는 그렇게 북한을 떠났다 어쩔 수없이 그래도 그녀가 만났던 이들은 모두가 악의 가없었다
그렇게 모두다 잃고 혼자서 어린나이에 중국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애를 쓰다가 다시 배에 실려 영국으로 그곳에서도 그래도 착한이들을 만나서 자리를 잡고 살다가 결혼도 하고 아이를 낳았지만 그녀에게는 또다른 불행이 다가온다,

언제나 끈임없이 열심히 살려고 노력하는 그녀
그런데 그녀에게 다가오는 삶의 무게는 그녀가 감당하기에 너무 무겁게 얹여주고 있다
참 마음한구석이 아프다
왜 그녀에게는 자꾸 힘든일만 생기는걸까
여지껏 힘들게 살아왔는데 그녀에게 찾아올 행복은 없을까,,,

이책한권을 읽는내내 북한의 실상 그리고 9.11테러. 이라크 전쟁이 보인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바리공주는 버려졌지만 자신을 낳아준 부모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서 생명수를 찾기 위해서 그 고행의 길을 찾아갔다가 끝내 그녀가 얻고자 하는것을 얻어 아버지의 목숨을 건진다
우리네 바리는 진정한 생명수를 찾아올수 있을까
그런데 그것이 그녀에게 얼마나 큰 행복일까,,

다시 한번생각해본다,

그녀가 겪었을 고통에 나는 마음이 아프다 책속에 나와있는 글을 한자 한자 읽다보면 바리가 그리워진다. 그녀를 만난다면 그냥 안아주고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