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곁에 있는 어른의 영향력이라는 것은 그 아이들로 하여금 더 넓은 세상을 보게 하고 지식을 습득하게도 하지만 편견을 키워줄 수도 있다. 좋은 교육자는 아이들의 길에 어떤 빛을 비춰줄까, 그리고 나쁜 교육자는? 열 살 어린이들에게 스스로를 특별하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진 브로디 선생이지만 '지금이 내 인생의 전성기' 라며 자신의 고집과 신념으로 아이들을 자기 삶의 도구로 쓰고자 하는 욕망이 여지없이 읽힌다. 진 브로디 선생은 아이들의 인생에 관여하고 그 미래를 자신이 설계해주고자 한다. 다행스러운것은, 아이들은 어릴 때 어른들의 한마디 말에 휘둘릴 수 있지만 자라면서 스스로에게 좋은 것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다는 것. 


읽으면서 소녀들의 곁에서 소녀들을 지휘하고자 하는 진 브로디 선생님에게 나름대로 캐스팅을 해보았는데, 단번에 '에바 그린'이 떠올랐다. 그건 아마도 이미 여학생들의 기숙학교 선생님으로 나왔던 영화 <크랙>을 내가 오래전에 보았기 때문일것이다.















오래되어 이 영화에 대한 기억은 희미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진 브로디 선생의 전성기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이 아닌가 싶어진다. 이 책에서처럼 이 영화에서도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주었던 걸로 기억되는데...




당연히, 줄리아 로버츠가 선생님으로 나왔던 영화 <모나리자 스마일>도 생각난다.















모나리자 스마일도 여학교가 배경인데 시대적 배경이 현재가 아닌지라 현모양처가 되는게 꿈인 그런 학생도 나온다. 똑똑해서 대학원에 진학해 더 쭉쭉 뻗어나가기를 바랐던 '쥴리아 스타일즈'가 그냥 그 작은 마을에서 남자친구랑 결혼해 살겠다고 하자, 우리의 선생님 줄리아 로버츠는 그녀의 집을 찾아가 너 공부를 더 해보면 어때, 라고 권유했더랬다. 그러자 줄리아 스타일즈는, 너는 그것이 더 나은 삶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내 생각은 달라.. 라면서 자기 뜻을 고집했다. 그런 한편, 여자가 더 공부를 해서 뭐해, 남자랑 결혼해서 행복하게 사는 게 최고야! 라고 진작에 결혼했던 커스틴 던스트는 정작 결혼했지만 불행했고, 자신이 정말 하고 싶었던 것은 대학원에 가는 거라는 걸 깨닫고 진학을 선택한다. 


이 영화를 오랜만에 다시 봐야겠다. 아마 다시 보게 된다면 그 때와는 다른 것들이 보이고 또 그 때와는 다른 생각들을 하겠지.



얼마전에 친애하는 알라디너인 공쟝쟝 님이 유튜브로 이틀간의 독서 챌린지를 촬영해 올리셨다. 많관부...








나는 워낙에 스맛폰을 쓰는 것도 스마트하지 않고 유튜브가 흥하다는 건 알지만 보지 않는 사람인데, 공쟝쟝님 덕분에 유튜브에 들어가 이 영상을 보게되었고, 공쟝쟝 님이 김겨울이 했던 챌린지를 따라한것이라고 한 말이 생각나 생애 처음 김겨울의 유튜브도 들어가 보게 되었다. 그 분이 북튜버로 유명하다는 건 이미 알고 있었지만 나란 인간이 유튜브를 보는 사람이 아니어서...

아무튼 그 분 걸 괜히 봤다. 열두시간 챌린지 보다가 중간에 끊고 그 분이 소개한 책을 사버렸고(나여...), 그분이 책장 정리하는 영상 보고서는 책장 정리하고 싶어서 기절할 뻔 했다.





책도 많이 읽고 영상 분위기도 좋고 발음이나 목소리도 너무 좋아서 나는 이 사람이 도대체 어떤 사람인가, 뭐하는 사람인가 검색창에 넣어 검색을 해보았다. 뭔가 되게 많이 하는 사람이었다. 노래도 만들었고 디제이도 했고 책도 썼고 유튜브를 하기도 하고... 그러다가 이 분이 영어공부하는 걸 알려주는 영상도 보게 되었는데, 영상속 김겨울은 초등학교 시절 영어 지문을 외우고, 사전을 외우고, 동화책을 외웠다고 한다. 2년반간 쉼없이 영어 공부에 매진했고 잠들기 전까지 영어 듣기를 했으며 문법 공부도 했다. 김겨울은 초등학교 때 이미 중학교 영어를 마스터 했다고 했다.

나의 경우 중학교 입학 당시 알파벳도 모르고 들어갔다. 나 때만 해도(아아, 꼰대 발언..) 학교에 글을 배우러 가는 곳이었다고, 나는 생각한다. 나는 대문자 소문자의 개념도 몰랐고, 알파벳은 A,B,C 밖에 몰랐다. 알파벳을 외우고 소문자까지 습득하는 것 모두, 내게는 중학교 1학년, 학교에서 가능했다. 김겨울은 나와 완전 차원이 다른 세계에서 차원이 다른 공부를 한셈이다. 김겨울은 유학이나 어학연수의 경험은 없이 초등학교 때의 그 공부가 자신의 영어 실력의 바탕이 되었다고 했는데, 와 얘기만 들었을 뿐이지만 '나는 못한다!' 가 되어버렸다. 그렇게 공부했으니 영어 천재 되는건 너무나 당연하다. 그렇게 생각하는 한편, 아니 그런데 어떻게 초등학생에게 그런 일이 가능하지? 하는 의문이 생겼다. 어떻게 초등학생이 영어 지문을 외우고, 사전을 외우고, 동화책을 외우고, 자기 전까지 영어 듣기를 하고, 문법을 공부하지? 나로서는 아무리 아무리 생각해도 불가능의 영역으로 보이고, 또한 내가 그렇게 한다고 하면 '이렇게 하면 네 나이 스물때 영어 마스터한다'라는 걸 들었다 해도 할 수 없을 것 같은거다. 

그러다가 김겨울의 인터뷰를 읽게 됐다.


김겨울은 '대치동 키드'였다. 인터뷰에서 김겨울은 '세상을 다 줘도 그 때로 돌아가고 싶지 않다'라고 말하고 있다. 본인처럼 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은데, 그런데 '잘된 케이스'라고 사람들이 생각을 해서 말하기가 조심스럽다고 했다. 아, 대치동 키드란 무엇인가.


영화 <위플래시> 생각도 났다. 나는 위플래시가 싫었는데, 결과만으로 봤을 때 대치동 키드도 위플래시도 '그렇게 해야 네가 잘된다, 네 능력이 향상된다'라고 한다면, 다 괜찮은걸까. 


아무튼 뒤늦게 김겨울 영상을 보고 있다. 


공쟝쟝 님이 김겨울 언급해서 김겨울 봤다가 아아, 나도 저거 독서챌린지 영상 찍어볼까.. 편집 같은 거 1도 모르는데.. 했다가, 요즘 다들 투잡이 대세인데 나도 북튜버? 라고 생각도 해봤다가, 김겨울 영상보고 다 포기했다. 이미 저기에 저 사람이 저렇게 똭 지존인데. 나따위, 나같은 쪼렙이 뭘... 하는 마음이 되어서, 만약, 혹여라도, 혹시라도, 내가 영상을 찍게 된다면 나는 그냥 사두고 안읽는 책 읽는 챌린지나 하는 걸로.. 북튜버는 김겨울 님 것입니다. ㅋㅋㅋㅋㅋ 나는 소박하게, 소박하게... 소박. 샤라라라랑~ ♡



책장 정리 영상 보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진짜 겁나 힘들겠다 생각했다. 내 경우에도 몇해전 괜히 책장 정리한다고 하다가 중간에 너무 힘들고 화가 나서(내가 자초한 일..) 뛰쳐나가 와인을 사와 벌컥벌컥 마셨더랬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 그래서 지금은 엄두가 안나는데 김겨울 하는 거 보고 나니까 어디, 그럼 한 번 나도? 했다가 내 책들의 상태 보고 자제하기로..





이것이 오늘 아침... 책장을 더 들이지 않는한 정리는 없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 상태 어쩌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뒤메질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 덤벼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른쪽 하단에 그레이엄 그린의 신간이 보이는데, 그렇다 책이 또 왔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지난주에 온 책들인데, 그레이엄 그린의 신간은 다정한 알라디너 분이 선물해주셨다. 다락방의 존재는 기쁨이다! 라면서 선물해주심 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이참, 나는 왜 존재가 기쁨이어가지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막 선물받고 그런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무튼 나는 존재가 기쁨인 걸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늘 집에 가면 책 또 와있어요.. 나 어떡하지.............



얼마전에는 공부하는 다른 친구로부터 '스터디 위드 미' 라는 영상들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됐다. 한 번 보니 걍 계속 공부하는 영상인데, 많은 사람들이 그 영상을 틀어두고 자기 공부를 하는가보았다. 스터디 위드 미도 고정 시청자들이 있고 김겨울의 독서 위드 미도 구독자가 어마어마한데, 만약 내가 영상을 한다고 하면 어떤 컨텐츠를 해야 할까. 이미 많은 영상들이 있으니 나의 영상은 차별화 되어야 하지 않을까. 스터디도, 독서도 내가 할 수 없다면, 그렇다면 나에게 남은 컨텐츠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바로!! 두구두구둥~ 회사 일이다! 그래, 나는 회사에 출근하면 옆에 핸드폰 틀어두고 내가 일하는 영상을 스트리밍 하면 어떨까. 내가 찍은 영상은 <근무 위드 미>가 되겠다. 으하하하하하하하하핳. 유튜브 구독자 많고 흥하면 막 차도 사고 집도 사고 그러는 모양인데, 나도 근무 위드 미 찍어서 40평대 아파트 사볼까....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어제 점심에 혼자 순댓국 먹으러 갔다가 한 명 자리 없다고 쫓겨나서 좀 상처 받았다. 네 명 자리는 있었지만 거기에 나를 앉힐 수 없다고... 울면서 양재동 거리를 뛰고 싶었지만 그러진 않았다. 다 큰 어른은 울지 않긔!








일요일 아침 교회에 다녀온 뒤, 브로디 선생은 크래먼드로 가서 점심을 먹고 로더 선생과 오후 시간을 보냈다. 일요일 저녁 역시 그와 함께 보냈고, 꽤 자주 밤늦게까지 머물곤 했으며, 순교자의 고난까지는 아니더라도 뚜렷한 의무감을 가지고 그 방문을 계속했다. 진정한 사랑인 미술 선생을 포기하기 위한 선택이었던 것이다. - P113


댓글(39)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Falstaff 2021-12-01 11:5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이고, 아이고, 아이고.... 집이나 가까우면 제가 가서 책장 정리해드리고 쐬주나 한 병 읃어마시고 싶은데 그럴 수도 읎고 말입니다. ㅋㅋㅋㅋ

다락방 2021-12-01 13:45   좋아요 5 | URL
폴스타프 님이 책장 정리해주신다면 소주를 제공할 의향은 얼마든지 있습니다만? ㅋㅋㅋㅋㅋ
소주가 다 뭡니까. 안주까지 잔뜩 드릴 수 있어요. 저 책장 상태 보면 정말... 하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잘 먹고 잘 마셔야 하는 것입니다!

미미 2021-12-01 12:0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김겨울씨 책장보다 다락방님 책장이 훨 멋있어요~♡ 넘치는 책장 인간미도 넘쳐보임ㅋㅋㅋ여성학 책 읽는 북튜버는 어떨까요 40평대 건물주도 가능하실듯!😊

다락방 2021-12-01 13:51   좋아요 4 | URL
여성학 책 읽는 북튜버...는 인기가 딱히 없을 것 같지 않나요? 보는 사람이 있겟지만 고정된 소수의 시청자만 있을 것 같아요. 사실 저는 그게 더 좋긴 한데.. 그렇다면 40평대 아파트는 역시 무리....일듯 합니다? 하하하하하.

바람돌이 2021-12-01 12:1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하하하 많이 난감 책장.... 책장을 정리하는 가장 신박한 방법은 이사를 하는 것입니다. ㅎㅎ폴스타프님과 다르게 저는 절대로 제가 해드린다는 말은 못합니다. ㅎㅎ
저도 유튜브까지 보면 진짜 책이라곤 한줄도 못읽게 될거 같아서 안하는데 그래도 공쟝쟝님이랑 김겨울 유튜브는 찾아봐야겠네요. 왠지 막막 보고싶은 그런 느낌입니다. ^^

다락방 2021-12-01 13:53   좋아요 2 | URL
제가 지금 사는 집에 이사하고 책장 정리할 때 진짜 울음이 터질 것 같더라고요. 정리가 끝이 나질 않아서 ‘대체 이 잘난걸 왜 싸가지고 다녀!! 다 태워버려!!‘ 라고 제가 저한테 그랬답니다 ㅠㅠ 이사라니요.. 아오.. 너무 끔찍하네요. 책장에 꽂힌 거 다 빼서 짐 싸고 새 집 가서 다시 풀고 책장에 꽂을 생각을 하면... 아 벌써 허리가 휘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님 유튭 보시면 사두고 안읽은 책 읽고 싶어집니다!!

수이 2021-12-01 12: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목소리 좋잖아요 락방님, 설명도 잘해주고. 너튜브 입성하면 그야말로 새로운 북튜브의 세계를 열게 될 텐데!!!!!!

다락방 2021-12-01 13:54   좋아요 4 | URL
제가 한 때 해볼까 싶어 마이크 샀었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 그 마이크 어디 갔나 모르겠네요. 저는 영상 편집 이런거 1도 몰라서 아무것도 못할 것 같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걍 지금처럼 책 읽고 알라딘에 글 쓰는 걸로 소박하게 만족해야 할듯요. 후훗.

공쟝쟝 2021-12-01 18:13   좋아요 3 | URL
제가 오늘 다락방님께 영상 편집 가르쳐 드리러 맥북들고 한시간 반 기차타고 지금 가는 중! 근무 위드 미😫 기대해 주세요 !!

수이 2021-12-01 19:35   좋아요 3 | URL
오늘 꺼 영상 찍어서 올려줘!!!! 쟝쟝님아!!!!!!!

blanca 2021-12-01 12: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김겨울 저도 구독자인데....테드 창도 김겨울 때문에 읽게 됐어요. 아, 그리고 저도 어제 그레이엄 그린 책 받았는데 올해 마지막 주문이에요. (선언 ㅋㅋㅋ) 글구 순대국집! 우이씨. 다락방님을 쫓아내다니!

다락방 2021-12-01 13:55   좋아요 2 | URL
아 저는 김겨울 영상 몇 개 보니까 저랑 딱히 책 취향이 맞지는 않는 것 같더라고요. 당연한 얘기겠지만 책 읽고 느끼는 바도 좀 다른 것 같고요. 그런데 이렇게 영상을 보니까 안좋은 점이.. 책을 또 사게 된다는 것... 하아. 알라딘에서 다른 사람들 리뷰 봐도 책 사는데 유튜브 보면서 또 책을 사다니.. 이런거 이제 그만 접해야겠어요 ㅠㅠ
진 브로디 선생의 전성기는 블랑카 님 덕에 사서 읽었습니다. 후훗.

새파랑 2021-12-01 12:1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존재가 기쁨인 천재 다락방님이네요 ㅋ 다락방님은 영원한 뒤메질러로~!! 근데 저런 뒤메질(?)이 다락방님과 잘어울리는거 같아요. 정리된 책장 정이 없어 보입니다 ㅎㅎ

다락방 2021-12-01 13:56   좋아요 4 | URL
어쩔 ㅋㅋㅋㅋㅋㅋㅋㅋ다른 사람들이 볼까봐 무섭네요. 존재가 기쁨인 천재 다락방 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안그래도 본문에 나는 존재가 기쁨이며 심지어 천재이기도 한가... 라고 쓰려다가 즐찾 다 떨어져나갈까봐 꾹 참았어요. 그건 좀 해도 너무했지? 싶어서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를 프로 뒤메질러 라고 불러주십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라파엘 2021-12-01 12:4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기존의 북튜버들과 차별화될 수 있는 다락방님의 매력은, 독서의 결과가 단편적인 지식이나 정보로 남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이 되고 경험이 된다는 측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이런 부분이 다락방님의 글에서는 참 좋게 느껴지는데, 글이 아닌 영상으로 나타내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겠어요 ㅎㅎ

다락방 2021-12-01 13:57   좋아요 3 | URL
아니 라파엘 님, 이 무슨 감사한 말씀입니까! 쪼렙이라고 구석에 쭈그려서 웅크리고 있는데 차별화 될 수 있는 매력을 언급해주시다니. 감사해요 ㅠㅠ 칭찬은 다락방도 춤추게 합니다. (춤은 안춤)
말씀 감사드려요, 라파엘 님. 제가 영상을 찍을 것 같진 않지만 라파엘 님의 댓글이 제게 힘으로 남습니다. 히히힛.

라파엘 2021-12-01 14:32   좋아요 1 | URL
말씀드린 맥락에서, 제가 종종 다락방님의 글을 읽으며 배울 때가 많아서 감사하고 있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다락방 2021-12-01 14:44   좋아요 2 | URL
아이고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너무나 감사하고요. 라파엘 님 좋으신 분. 복 받으세요!! >.<

건수하 2021-12-01 14:5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제가 어제 공쟝쟝님 유튜브 보다가 다락방님 목소리를 듣게 되었지 말입니다. 목소리 넘 좋으시던데♡

다락방님 책장 정감있어요 ㅎㅎ
저는 바닥에 쌓인 것만 맨날 찍어주셔서 그것만 봤는데
당연히 책장엔 다 2단으로 쌓여있었다...!!!!!
저는 좀더 쌓아도 되겠다는 생각 ㅎㅎㅎㅎ

(근데 저번에 책 그만 산다고 하지 않으셨냐며.. 아닌가... 아닌가)

겨울서점은 가끔 보는데 저도 취향이 아주 잘 맞진 않아서 (겨울님이랑 세대차이 나서 그런가?)
어쩌다 한 번씩 설거지할 때 듣기만 합니다.
그래도 <독서의 기쁨>은 좋았어요.

다락방 2021-12-01 14:58   좋아요 3 | URL
어떻게 공쟝쟝님 유튜브에서 제 목소리를 들으셨다는건지 고개를 이천번쯤 갸웃하다가 아?! 했습니다. 거기 제가 댓글 남겼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니까요 바닥에 대체 왜 책이 쌓였을까요? 그것은 바로바로~ 책장엔 더 이상 쌓을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제가 책 그만 산다는 말은 아마도 그러니까 칠만이천번쯤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오늘 집에 가면 책 또 와있을 건데 제가 지금 장바구니에 책을 또 담고있다가 그런데 통장에 잔고는 얼마? 막 이러고 있어요. 어휴..

저는 겨울님이랑 감성 차이.. 라고 생각했어요. 겨울님은 서사에 좀 더 집중하는 분이신 것 같고 저는 인물 내면에 좀 더 집중하는 것 같고요. 독서의 기쁨은 안봤는데 앞으로 보고싶어질지는 잘 모르겠네요? ㅋㅋㅋㅋㅋ 영상은 시간될 때 몇 개 더 보려고요.

건수하 2021-12-01 15:09   좋아요 1 | URL
딩동댕!! 바로 그겁니다 ㅎㅎ

제가 겨울님 책장정리 영상을 안 본 상태에서 위 댓글을 달았는데
지금 대충 보고나니깐요.. 다락방님 책장 정리 영상 너무 재밌을거 같아요
찍어주심 안되나요오오오

(정리하다가 뛰쳐나가서 와인을 사와 벌컥벌컥 마시면서 또 정리를 하는 모습 상상.... 좋다...)

다락방 2021-12-01 15:14   좋아요 2 | URL
이제는 제가 와인냉장고를 가지고 있으므로!! 뛰쳐나가서 와인 사오는 부분은 생략되어도 됩니다. 대신, 냉장고에서 바로바로 와인을 꺼내서 벌컥벌컥 마시는 걸로 대체되겠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책장 정리하다가 너무 빡쳐서 쌍욕하고 방송사고 날까봐 차마 도전을 못하겠네요? 깔깔.

그래도 책장 정리는 해둬야 할텐데... 이렇게 살면 안될텐데.......말입니다.................

건수하 2021-12-01 15:16   좋아요 1 | URL
와인 냉장고….!!! 거기서 꺼내셔도 됩니다 돼요! ㅋㅋ

정리.. 괜찮아요 우리에겐 뒤메질이 있다며! (사실 별로 정리할 생각 없던 자)

다락방 2021-12-01 15:22   좋아요 2 | URL
저는 정리 할겁니다. 할거예요. 다만 그게 언제일지...알 수 없을 뿐! 퇴사하면.. 아마도 하지 않을까요? (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난티나무 2021-12-01 15: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책장 정리하다가 쌍욕하는 영상 너무 재밌을 거 같아요! ㅋㅋㅋㅋ
에이 ₩&/₩&:₩2&)& 하고 와인 따서 꽐꽐!!! 그것도 재밌을 거 같아요 !!! ㅎㅎㅎ
👍👍👍👍👍

다락방 2021-12-01 15:35   좋아요 1 | URL
아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책장 정리 쌍욕과 책장정리 음주 영상 기다리시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한 번 해봐야할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제가 생각 좀 해보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라로 2021-12-01 17: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저 김겨울씨 유툽 다락방님 덕분에 첨 봐요. 구독했어요, 재밌다요. 다락방님도 해요!! 김겨울씨의 책상 위를 보고 저는 안도했어요,, 제 책상이 김겨울씨보다 더하면 더했지라서 동료의식,,ㅋㅋ 책정리하다 쌍욕하고 음주 하는 영상이라닛!!! 넘 기대됩미다~~~~!!! 책에 돈 많이 썼으니까 이젠 책으로 돈 버셔서 40평 아파트 사욥!!! 아니 더 큰 거 사요~~~.ㅋㅋㅋ

다락방 2021-12-02 07:59   좋아요 1 | URL
이름이야 익히 들어왔지만 저도 영상은 이번에 처음 봤는데 목소리도 좋고 분위기도좋고 잘하더라고요. 와 잘한다..라는 생각이 들면서 비슷한 콘텐츠라면 따라갈 수 없겠다고 생각했어요. 저도 점심시간마다 한 편씩 볼까 합니다.
저도 책이나 글로 돈 벌어서 40평 아파트 한 채 사고 싶네요. 엉엉 ㅠㅠ 그런 날이 올까요? ㅜㅜ

유부만두 2021-12-01 18: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김겨울씨 게다가 이제 서른이래요. 젊어서 젤로 부러워요.

다락방 2021-12-02 08:01   좋아요 1 | URL
네, 젊더라고요? 그렇게 젊은데 자신이 잘하는 일을 찾아 해내고 돈도 번다니 진짜 대단해요! 전 요즘 급격한 노안으로 고민이 많습니다.. ㅠㅠ

공쟝쟝 2021-12-01 18: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겨울씨 좋쥬… 사실 저는 영상보다는 책으로 먼저 제대로 만났는데요!! 좋드라고요 ㅋㅋㅋ 밥먹으면서 한번씩 봐요. 차분하니 힐링됨! 매우 혼자인 사람들의 일하기 읽으면서 점점 더 좋아지다가 최근에 머리 짧게해주시니까 더 폴인럽..💕 공유해주신 인터뷰는 안봤는데 읽어봐야겠어요~!!

다락방 2021-12-02 08:03   좋아요 3 | URL
최근 영상은 머리도 짧고 메이크업도 딱히 안했더라고요.
인터뷰 읽으면 참 복잡한 마음이 돼요. 어린시절을 저당잡히고 성인이 되어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이 생긴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좋다고 잘됐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인가. 김겨울은 지금 잘 살고 있지만 그런데 자신의 그 어린 시절로 돌아가고 싶지는 않다고 말하더라고요. 저는 이미 어린시절을 지나왔고 학부모가 될 일도 없겠지만, 만약 제가 부모가 된다면 저는 어떤 부모가 될까 뭐 그런 생각도 들고요.
점심 먹을 때면 영상 하나씩 봐야겠어요. 후훗.

공쟝쟝 2021-12-02 09:47   좋아요 1 | URL
아니요. 저는 단호하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남들보다 뛰어날 필요도 없거니와 어린시절에 느끼는 충만한 행복이 평생 삶을 살아가는 데에 자원이 되니까요. 어린 시절을 저당잡힌다는 것은 매우 매우 매우 좋지 않습니다. (그렇게 따지면) 태어나게 하는 것 부터가 부모들 지들 맘대로 였을 텐데요. 아무튼 싫다. 김겨울 부모 반성하세요.
인터뷰 읽고 제가 겨울씨에게 느끼는 감동은 그 시절이 너무 힘들어서 자립하기위해 이십대부터 계속 애썼다. 나 자신으로 살고 싶다. 이 부분인 것 같아요. 그가 뛰어나진 이유는 바로 그 지점이라는 생각(확신) 강하게 들고요. 저는 삼십대부터 이 작업(부모로부터의 심리적 자립)(?)을 시작했고, 지금 한참 다섯살 리즈시절입니다. 자기 자신으로 사는 법, 늦었지만 겨울님한테, 다락방님한테도(ㅋㅋ) 배우면서 긴 인생 내 멋대로 살다가렵니다. 후훗.

다락방 2021-12-02 10:04   좋아요 2 | URL
자기 자신으로 사는 것은 언제가 됐든 늦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더 빨랐다면 좋았겠지만 언제고 깨닫고 실행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우리는 우리 인생 내 멋대로 살다갑시다. 브라보!!

그나저나 어제 트윗에 필립 말로 캐스팅 얘기 했더니 ‘존 햄‘이란 배우 추천을 누가 해주더라고요. 내가 생각한 이미지에 가장 근접한데 영화 본 게 없어서 일단 하나 보려고요. <블랙 미러> 중에 <화이트 크리스마스> 찍었대. 이거 먼저 봐보려고요.

공쟝쟝 2021-12-02 10:06   좋아요 1 | URL
인생 멋대로 영화보는 사람… 알았어요 ㅋㅋㅋ 나도 볼꺼야 ㅠㅠ 나는 인제 일하러 간다 ㅠㅠ 오늘 알라딘 너무 재밌다 ㅠㅜㅜ

책읽는나무 2021-12-01 18:4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알라디너중에도 북튜버가 계시잖아요? 현석씨였나?? 그분이 늘 김겨울씨 얘기 해서 처음엔 이게 뭐지?? 하고 봤어요.처음엔 신기하긴 했었는데 영상에 익숙치 않아 그런지 오래 보고 있기가 힘들어 몇 편 보다가 포기했었죠~^^
헌데 요즘 미니님과 공쟝님 유튜브 보다가 든 생각은 말이죠~~북튜버들도 꼭 책 소개만 하란 법은 없잖아요? 공쟝님처럼 책 읽기 도전 같은 좀 참신한 소재라면 찾아 볼만하겠단 생각이 들었어요.미니님도 미술관련 분야쪽으로 그림삽화를 잠깐씩 보여 주시니 그게 또 계속 보게 되더군요!! 강아지 고양이들도 까꿍~해주니까 재밌었어요.아마도 우린 친분이 있어 더 계속 보게 되는 건지도 모르겠지만요ㅋㅋ 참신한 소재거리로 다양하게 올린다면 몇 년 안에 유명해지지 않을까?생각했어요ㅋㅋㅋ

다락방님도 좀 색다른 소재로 유툽 진행 하신다면 많은 알라디너님들 볼 것 같아요.존재 자체가 기쁨이신데....얼른 마이크 찾으세요~^^
책장 정리하는 영상 넘 재밌을 것 같아요!!
정리하면서 읽었던 책 나오면 삼천포로 빠져 그 책 얘기 해주고~~중간에 허기지면 갑자기 먹방도 해주는 겁니다.또 그러다 술 고르는 팁도 알려 주시고(와인은 보슬비님도 하시면 좋을텐데)ㅋㅋㅋㅋㅋ
알라디너님들 취미 부자들 많으셔서 영상으로 찍음 재밌을 듯요^^

다락방 2021-12-02 08:29   좋아요 2 | URL
어제 만난 친구들과도 얘기 했는데요, 책을 읽고 감상을 말해주는 컨텐츠 말고 뭔가 좀 더 색다른 걸 해서 책을 안읽는 사람까지도 끌어들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는 의견이 나왔어요. 아마도 그것이 답이겠지만 그렇다면 그걸 누가 하느냐! 라고 했을 때 그건 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역시.. 넘나 옛날사람.. 안되겠어요. 그러면서도 낭독이나 언박싱 같은건 해볼만하지 않나 싶기도 하고요. 하핫.
와인은 보슬비님이 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저는 와인을 취하려고 마시지만 잘 알지는 못해서요. 깔깔. 만약 하게 된다면 저는 그냥 단순한 음주방송.. 이 될 것 같습니다. 아하하하.

얄라알라 2021-12-02 22: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페이퍼에서 공쟝쟝님의 맑은 음성과 2박3일 챌린지 영상을 보고 반하네요. 와, 이제 편집 스킬 전수(?)받으셨으니 다락방님께서도 올려주시는 건가요?^^

다락방 2021-12-03 09:15   좋아요 0 | URL
뭔가 꿈틀꿈틀 저도 해보고싶긴 한데요 ㅋㅋㅋ 저는 진짜 완전 기계치이고 핸드폰은 그저 전화랑 문자만 사용하는 도구로써.. 제가 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전 일단 돈을 많이 벌어서 편집할 사람을 고용하는 게 나을 것 같아요. 아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