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는 곳은 친척 어른의 호의로 아주 저렴하게 살고 있는데 그래서 쥔장 할아버지의 여러가지 일을 대신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이번에는 쥔장 영감님의 부탁으로 통신사 대리점과 은행및 카드사를 왔다갔다 했다.쥔장님의 자녀분이 아버지 핸폰을 스마트폰으로 바꾸어 드렸는데 저렴하게 하느라 카드를 일정 금액 사용시 통화료를 할인받는 것을 채택했다고 한다.그런데 일일히 카드 사용내역을 챙기지 못했는데 얼핏보니 통화도 얼마 안하는데 통신요금이 높아 할인을 되는지 잘 모르겠다고 하셔서 일단 카드사로 전화를 거니 매번 ARS가 도돌이표 노래를 부르고 있다.이 경우 많게는 10분이상 기다려야 하는데 암만 기다려도 전화를 끊고 전화를 몇라례나 걸어도 당최 상당원과 연락이 되질 않는다.이 경우 핸드폰 비용이 만만치가 않아 일이 있어 나가는 김에 통신사와 은행을 찾아서 확인키로 했다.

 

일단 사용 통신사로 가서 카드 사용 할인 유무를 묻자 일정 규모의 금액을 사용하면 통신료가 할인되는 결합 카드는 맞지만 할인 유뮤는 자신들이 확인할수 없다고 한다.그게 무슨 말이냐고 묻자 통신사는 당월 통신료만 카드회사로 발송하고 할인 유무는 사용액에 따라 카드사가 청구하가에 알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결국 카드 금액이 청구되는 은행으로 고고씽 할수 밖에 없었다.은행 창구에서 카드 사용 내역(개별사용 내역이 아니라 월별 사용금액임)과 통신료 할인문제를 묻자 개인 정보법상 본인이 아니기에 확인해 줄수 없다고 한다.뭐 그것은 당연하기에 그럴줄 알고 쥔장님이 준 주민등록증을 보여드렸더니 그래도 안된다고 한다.꼭 본인이 주민등록증을 지참하고 내점해야 확인해 줄수 있다고 한다.그래서 쥔장 할아버지는 나이도 드시고 거동되 불편해서 은행에 나올수 없으니 대신 왔다고 해도 본인이 아니면 안된다고 하는 것이다.뭐 여기까지는 그럴수가 있다고 생각해서 그럼 은행에 기입된 쥔장 영감님의 핸폰으로 전화를 걸어서 본인 확인하고 알려 달라고 하니 그래도 안된다고 고집을 한다.이 말에는 열이 받아서 그럼 병원에 입원해 거동이 불가능한 환자한테고 그런 소리를 할꺼냐고 언성을 높혔다.그제서야 지점의 높은 사람이 오고 내용을 확인후 컨펌하자 행원이 핸폰으로 연락을 한다.

그 과정에서도 은행(카드사)과 통신사간의 문제점이 있어 결국 은행창구에서 한 시간이나 앉어 있을수 밖에 없었다.

 

사실 개인 정보는 무척 중요하다.특히 노인분들의 경우 보이스피싱 문제로 더 민감하게 개인정보를 취급할수 밖에 없는 사실도 인정한다.하지만 이런 경우저럼 단순 정보(뭐 단순 정보라도 개인정보는 중요한것이 맞고 중요하게 처리해야 하는 것이 맞다)의 경우 본인 내방이 어려울 경우(이 경우 본인의 주민등록증/본인 핸폰으로 사실 확인을 하라고 미리 통보함) 융통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은행원의 개별 융통성이 힘들다면 은행 내규를 좀더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은행 자체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가 뻥뻥 뚫려 인터네 상이나 나쁜 사람들에 돌아다닐 정도로 개인정보 보호에 허술한 은행이 개인들한테는 개인 정보 보호란 미명하게 제대로 일 처리를 하지 않는것은 참 웃기단 생각이 든다.

by cas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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